육류 과다섭취 자궁내막증 위험↑
상태바
육류 과다섭취 자궁내막증 위험↑
  • 충북인뉴스
  • 승인 2004.07.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류 과다섭취 자궁내막증 위험 가중

적색 육류를 적게 섭취함으로써 여성들이 자궁내 막증에 걸릴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BBC 인터넷판이 14일 보도 했다.

이탈리아 밀라노대학 파비오 파라지니 박사팀은 최근 한 학회지에 게재한 논문 을 통해 매일 육류를 섭취하는 여성들은 과일과 야채를 많이 섭취하고 육류를 덜 먹 는 여성들에 비해 100배 이상 자궁내막증에 걸릴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 혔다.

파라지니 박사팀은 자궁내막증을 앓고 있는 500명의 여성들과 그렇지 않은 여성 들 500명을 대상으로 1주일에 얼마나 육류나 유제품, 과일, 채소 등을 섭취하는지를 묻는 식습관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은 연관성이 나왔다고 밝혔다.

조사결과 쇠고기나 햄 및 다른 적색 육류들을 많이 섭취하는 여성들은 80∼100% 정도 자궁내막증 위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여성들의 경우 자궁내막증에 걸릴 위 험도를 40% 가량 떨어뜨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파라지니 박사팀은 이번 조사는 사람들이 많이 먹는 일부 음식류에만 국 한해 실시된 제한적 실험이라면서 "이번 연구는 음식과 자궁내막증간에 어떤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적절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음식 섭취로 자궁내막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면 어떤 음식이 자궁내 막증을 예방하고, 어떤 음식이 위험을 가중시키는지에 대한 확실한 증거를 찾는 것 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이번 발견이 확인될 경우 올바른 음식 섭취가 자궁내막증 환자들을 3 ∼4% 감소시켜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조직이 자궁내강 표면 이외의 장소에서 증식하는 병으로 통증을 유발하며 때때로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