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고압적 민원행정에 주민 불만 고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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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천시 고압적 민원행정에 주민 불만 고조
  • 윤상훈 기자
  • 승인 2016.02.25 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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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없으면 발길 되돌려야 … 언론에도 툭하면 정보공개 청구 요구
▲ 제천시가 시민 민원 처리에 소홀해 주민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제천시 민원 서비스에 대한 주민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주민들에 따르면 시민들이 각종 민원 처리를 위해 시청을 방문해도 한 번에 해결되는 경우보다는 이런저런 이유로 발길을 되돌리는 사례가 빈번하다는 것이다.

이 같은 일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민원인이 해당 부서를 찾아가더라도 담당자가 출장 등을 이유로 자리를 비우면 누구도 상담에 나서주지 않기 때문이라는 게 주민들의 설명이다.

A씨는 “얼마 전 집 개축과 관련해 상담을 하기 위해 건축디자인과 등 관련 부서를 방문했지만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다는 이유로 퇴짜를 맞았다”고 하소연했다.

사업 상 시청을 자주 방문한다는 B씨도 “시청에 열 번을 하면 한 번에 제대로 설명을 듣고 민원을 해결하는 경우는 서너 번에 불과한 것 같다”며 “다른 지자체들은 담당자가 없더라도 같은 부서 직원들이 친절하게 상담하고 필요할 때는 담당자와 통화를 통해 민원을 해결해 주는데, 제천시 공무원들은 너무 불친절하다”고 말했다.

B씨는 이어 “심지어 다른 자치단체에서는 쉽게 알 수 있는 내용들도 알려주지 않으면서 행정정보공개를 청구하라는 고압적 답변을 들을 때도 많다”며 “공무원들의 갑질이 도를 넘었다”고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이 같은 경우는 비단 일반 민원인들에게만 벌어지는 일이 아니다. 일선 기자들이 시민 알 권리를 위해 간단한 수치나 정보를 문의해도 답변을 회피하고 시의회도 의장 직인이 찍힌 서류를 요구하거나 행정정보공개 청구를 해야만 알려줄 수 있다는 답변을 들을 때가 비일비재하다.

이 같은 고압적 태도는 박근혜 정부가 야심차게 시행 중인 정부 3.0과도 정면으로 배치하는 행태로 권위주의 시절보다 더 과거로 회귀했다는 비난을 사기에 충분하다는 지적이다.

제천시청에서만 10년 이상 취재 활동을 벌이고 있는 C기자는 “공무원의 권익은 당연히 보장돼야 하지만, 담당 공무원이 없으면 간단한 민원조차 해결할 수 없을 정도로 경직된 공직문화로는 결코 제천시가 명품도시로 발전할 수 없다”고 지적한 뒤 “과거 민선 5기까지는 별 문제 없이 제공되던 부서별 정보들이 민선 6기 들어 기자들에게까지도 의도적으로 차단되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며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에 대해 제천시 관계자는 “일반 민원인들의 각종 문의나 신청에 대해서는 친절하게 응대하려 노력하고 있다”면서도 “허가 민원 등 담당자 책임 아래 진행될 수밖에 없는 업무는 담당자가 부재 중이라면 처리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개인정보 유출 등을 이유로 행자부 등으로부터 공공문서 관리를 엄격히 하라는 지침이 지속적으로 내려오고 있다”며 “언론을 통제하거나 언로를 차단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취재에 불응한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기자들은 “제천시가 유독 다른 지자체보다 언론 통제가 심하다”며 “후반기를 맞게 되는 민선 6기 이근규호가 시정 추진에 탄력을 받기 위해서는 시민을 진정 시장으로 섬기려는 자세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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