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희귀종 ‘황금소나무’
상태바
세계적 희귀종 ‘황금소나무’
  • 오옥균 기자
  • 승인 2004.09.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서동 한중구씨 황금소나무 모른 채 12년 키워
부인 박금순씨 “황금소나무 잎으로 송편 쪄 먹기도”

세계적으로 희소성을 인정받고 국내에는 두 그루만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황금소나무를 청주시 한 가정집에서 12년째 키우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화제가 되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한중구(60)씨로 12년 전 우연찮게 황금소나무를 구입하게 되었다.

미운오리새끼 알고 보니 백조
과수원과 묘목 을 키워 판매하는 농장을 운영하는 한씨는 12년 전 소나무를 키워서 팔 요량으로 전북의 한 묘목점에서 1년생 소나무 묘목 500주를 사왔다. 나무를 팔기도 하지만 워낙 나무를 좋아했던 그는 그 중 3그루를 집 앞마당 공터에 심었다. “사 올 당시 빛깔이 일반 소나무보다 약해 상품가치가 없는 나무라고 생각해 버리긴 아깝고 해서 앞마당에 심었다”고 그때를 회상했다.

   

한씨는 황금소나무를 키우면서 몇 번이고 캐내 버릴 생각을 했다. 만물이 소생하는 봄이 오면 오히려 황금소나무는 더욱더 노란빛으로 물들어갔기 때문이다. 한씨 생각에는 영락없이 죽어가는 소나무로 보였던 것이다. 그래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한해 두해 두고 보았는데 신기하게도 잎사귀가 마르지 않고 건강한 소나무와 같이 물기가 도는 것이었다. 그 후 부터는 오히려 더 많은 영양분을 공급하고 신경을 쓰게 되었다.


그렇게 11년이 흐른 지난 해 우연히 속리산에서 황금소나무가 발견됐다는 보도를 접하게 된 한씨는 집에 있는 소나무와 빛깔이 흡사해 혹시나 하는 마음에 잎새를 잘라 국립과학산림원에 의뢰를 부탁했고, 의뢰한 지 10여일이 지난 뒤 낭보가 날아들었다. ‘동봉하신 소나무는 소나무과 소나무속 소나무의 변종 황금송’이라는 통보가 온 것이다. 그야말로 미운오리새끼가 백조가 된 것이다.

기상도 예측한다는 천기목(天氣木)
황금소나무는 잎의 색 변화를 통해 기상을 예상할 수 있다는 천기목(天氣木)이라는 명칭을 얻기도 했다. 워낙 희귀한 품종이라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온 품종이다. 이러한 희귀성에 비례해 그 금전적 가치 또한 높게 평가받고 있다. 황금소나무 가지를 일반 소나무에 접붙여 생산한 것이 6년생의 경우 700만원 정도에 거래되고 있다. 이렇게 접붙인 황금소나무는 정원수로 각광을 받고 있다. 황금소나무 모본의 경우는 국내에서 거래된 사례가 없어 그 가격을 짐작할 수는 없으나 ‘임자를 만나면 값은 억대를 호가한다’는 것이 관계자의 귀 뜸이다.

   

한씨의 부인 박금순(59)씨는 지금 생각하면 가슴 철렁했던 3년 전 이맘때 사건을 이야기했다. “솔잎이 너무 무성해 정리도 겸할 생각으로 솔잎을 따서 이웃주민들과 송편 찌는데 사용했다. 귀한 황금소나무인줄 알았다면 그렇게 했겠느냐”고 웃으며 말했다.


요즘 한씨의 집은 마을의 명소가 되었다. 예전에 그냥 지나치던 이웃 사람들도 황금소나무라는 이야기를 듣고 신기해한다. 한씨는 가끔 외지인들이 찾아와 가격을 묻고 가기도 한다고 말했다. 2년 전 태풍의 영향으로 키우던 묘목과 과실수들이 침수돼 큰 피해를 입었던 한씨는 황금소나무가 복을 안겨줄 것 같은 기대감에 다

시 힘을 내어 농장을 가꾸고 있다.
한편 국립과학산림원 산림생태과 최명섭 연구원은 “국내에서 발견된 황금소나무 중에서도 그 빛깔이 가장 좋다. 생물다양성자원 차원에서도 각별한 관리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