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행 MRO특위 "경자청이 핵심 문건 비공개"
상태바
파행 MRO특위 "경자청이 핵심 문건 비공개"
  • 뉴시스
  • 승인 2016.10.20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의 청주공항MRO(항공정비)단지 조성사업 점검을 위해 구성한 충북도의회 항공정비산업점검특별위원회(특위)가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도와 충북경제자유구역청(경자청)이 특위가 요구한 일부 자료 제출을 거부하면서 특위 소속 의원들이 반발하고 있다.

엄재창(단양) 위원장 등 특위 소속 의원들은 19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2가지 자료 제출을 요구했지만, 경자청은 핵심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위는 전날과 이날 오전 위원회를 소집했으나 자료 제출 거부를 놓고 경자청 측과 입씨름만 벌이다 산회했다.

청주공항MRO단지 조성사업 선도기업이었던 아시아나항공이 이 사업을 포기하게 된 배경과 경자청의 사업 추진 과정 등을 집중 해부하려는 특위는 아시아나항공과 주고받은 공문 9건 중 아시아나항공 측이 경자청에 보낸 3건의 공문 공개를 요구했다.

그러나 경자청은 "업무협약에 따라 문서를 공개하려면 기업 측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데 아시아항공 측이 이를 거절했다"면서 관련 문서를 특위 제출하지 않고 있다.

특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아시아나항공의 사업 포기로 업무협약 효력은 이미 사라졌다"며 "그런데도 아시아나항공 측의 동의를 구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고, 다른 의도가 숨어 있는 것으로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윤홍창(제천1) 의원은 "경자청은 아시아나항공의 직원인지, 충북도의 직원인지 모르겠다"며 "자료 제출을 강제할 수 없는 MRO특위를 조사특위로 전환하거나 행정사무감사 때 이를 요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학철(충주1) 의원도 "한국항공우주산업 등 20여개 항공 관련기업과 경차청의 업무협약서에는 기밀유지 조항이 없는데, 유독 아시아나항공만 그런 조항이 있다는 것부터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자료를 요구한 의원의 열람조차 거부하는 저의가 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임병운(청주10) 의원은 "청주공항MRO 부지가 군사시설 관련 법에 따라 개발 제한이 크다는 사실도 숨겨 오다 이번에 특위가 확인한 것"이라며 "경자청이 제출을 거부하는 문서에 업무협약 파기의 원인 등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 등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2015년 4월 'MRO사업추진 관련 검토 요청사항'이라는 공문을 경자청에 보낸 뒤 1년여 만인 지난 8월 사업포기 통보를 골자로 한 '청주공항 항공정비사업 추진 관련 당사자 입장 통지'라는 공문을 보내왔다.

특위는 지난해 상반기부터 아시아나항공이 발을 빼려 한 것을 알면서도 도와 경자청이 '정치적 목적' 때문에 이를 감춰온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청주공항MRO단지 조성 예정지는 군사시설보호법 때문에 건축행위 제한이 크고, 항공기 계류장 하나 간신히 들어갈 규모여서 아시아나항공이 애초 요구했던 것보다 지나치게 작았다는 사실을 특위가 밝혀냈고 경자청 역시 이를 인정했기 때문이다.

엄 위원장은 "충북도 집행부에 문제가 있으면 도의회는 그 원인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도의회의 책무"라면서 "그러나 경자청은 그런 도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원천봉쇄하면서 정면으로 도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도민의 알 권리도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특위는 12월15일 열릴 제4차 위원회 증인으로 채택한 이시종 충북지사를 상대로 자료 제출 거부 사유 등을 집중 추궁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특위의 기자회견 후 기자간담회를 자청한 김용국 경자청 본부장은 "그동안 협업 관계를 유지하다 결별한 기업과 주고받은 문서를 공개하는 것은 신의성실의 원칙에 반하고 향후 도의 투자유치 활동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면서 "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때 또 제출을 요구하면 아시아나항공 측의 입장을 다시 한 번 타진한 뒤 공개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와 경자청은 2014년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MOU(업무협약) 파기 이후 아시아나항공과 손잡고 청주공항 인근 에어로폴리스에 MRO단지 조성을 추진했다. 그러나 아시아나항공이 1년 반 동안 검토만 하다 지난달 26일 사업 철회를 결정하면서 사업 좌초 위기를 맞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