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싸움에 뿔난 제천예총 ‘행동 개시’
상태바
시-의회 싸움에 뿔난 제천예총 ‘행동 개시’
  • 윤상훈 기자
  • 승인 2017.04.14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단 보류한 제천시의회에 “하루 빨리 승인하라”며 압박

강저지구 토지분할 문제(본보 3월 31일자 보도) 등 제천시가 추진한 각종 사업을 놓고 시의회와 집행부 간 갈등이 노골화되고 있는 가운데 제천예총이 시의회를 공개적으로 비난하고 나서 파문이 일고 있다.

그동안 시와 시의회 간 갈등은 시의회의 선제적 공세를 집행부가 수세적으로 막기 급급한 양상이었다면, 이번 예총의 반발은 이 같은 시의회의 행태에 시민사회가 보낸 일종의 경고 성격이 커 시의회의 대응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제천예총은 최근 ‘제천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심의보류에 따른 제천예총 600인의 주장’이란 제목으로 성명을 발표했다. 예총은 보도자료를 통해 “민간 주도의 독립적이고 창조적인 문화예술 종합지원 대책 마련을 위한 제천문화재단 설립은 더 시기를 늦출 수 없는 시급한 과제이며 오히려 만시지탄의 일로 하루라도 빨리 추진해야 할 사업”이라며 “전국 88개 자치단체가 관련 조례 제·개정을 통해 재단 운영을 가속화하고 있고, 원주·청주·평창·정선과 최근 설립된 충주·영월 등 인근 자치단체들도 재단 운영 효과를 극대화하거나 가시화하는 단계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또 “올해 충북문화재단 공모사업에 청주는 320여 개 예술단체가 응모했다. 충주는 50여개 단체이지만, 제천은 18개 단체만 신청해 문화재단 역할을 할 단체가 없어 예술인들이 힘겨운 홀로서기를 하고 있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이어 “조례안 통과 후 재단 설립 준비단계와 정관 제정 등의 과정에서 충분한 의견 수렴 기회가 있음에도 조례 심의를 미루는 것은 지역 문화예술인과 단체 육성 지원은 물론 문화예술 발전을 퇴보시키는 행위”라며 시의회를 강하게 성토했다. 그러면서 “600여 문화예술인은 시의적절한 문화재단 설립 추진을 위해 하루속히 관련 조례안 심의가 재개되길 강력히 희망한다”며 사실상 시 집행부의 손을 들어 주었다.

이처럼 제천예총이 시의회를 상대로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를 보낸 것은 민선 6기 출범 이후 이근규 시장과 일부 시의원 간에 빈번하게 발생한 갈등을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는 의도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앞서 제천시의회는 지난 251회 임시회에서 제천문화재단 관련 조례안 심사를 보류했다. 명분은 시민 공감대 형성과 문제점 보완이 필요하다는 것. 조례안 심사 보류는 형식만 ‘보류’일 뿐 사실상 ‘부결’과 같은 의미여서 직접 당사자인 예총으로서는 발등의 불이 아닐 수 없다.

이런 가운데 최근 김꽃임 의원 폭로로 강저택지지구 상업용지 불법 필지분할 의혹이 제기되는 등 시의회에 의한 집행부 몰아세우기가 강도를 더해가면서 의회로 급격히 기우는 지역 권력 구도를 이대로 방치할 경우 그 파장이 시민사회로 고스란히 전이될 것이라는 우려가 이번 예총 성명으로 드러났다는 게 관가의 분석이다.

제천시 중견 공무원은 “의회의 일방적 의혹 제기와 시정 발목잡기에 신물을 느낀 시민단체가 드디어 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것”이라며 “이번 예총 성명을 계기로 시의회가 정치논리가 아닌 진정으로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자세를 다듬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반면 시의회는 자신들의 문제제기가 이 시장과 사적 갈등이나 반목에 따른 것이 아닌 시민의 대의기관으로 마땅히 해야 할 소명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예총의 반발이 개별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자신했다. 시의회 관계자는 “시의원들이 개인적 감정이나 이해관계에 근거해 법안 심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은 시민들이 더 잘 알고 계실 것”이라며 “협력할 것은 협력하지만, 집행부의 졸속적 사업까지 눈감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

/ 윤상훈 기자 y490202@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