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폴리스 백지화로 충주지역 ‘뿔났다’
상태바
에코폴리스 백지화로 충주지역 ‘뿔났다’
  • 윤호노 기자
  • 승인 2017.04.21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정지 주민 ‘원안추진 요구’…아파트 분양 주민들은 ‘분통’

충북경제자유구역의 한 축인 충주에코폴리스 지구 개발이 백지화되면서 충주지역이 크게 반발하는 등 후유증이 커지고 있다. 에코폴리스 지구 개발 예정지 주민 70여명은 최근 충북도청 앞에서 항의집회를 열고 사업 중단 결정을 규탄하는 한편 사업의 원안 추진을 요구했다.

주민들은 “충북도는 5년여 동안 제대로 된 계획도 세우지 않고 질질 끌다가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주민 의견도 듣지 않고 일방적으로 사업을 포기했다”면서 “당초 계획대로 에코폴리스 사업을 추진하라”고 밝혔다.

이어 “수년 간 재산상 불이익을 감수하면서 도만 믿고 기다렸다”며 “도가 원안대로 사업을 추진하지 않으면 강력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일부 주민은 삭발로 강력한 투쟁의지를 보이기도 했다. 주민들은 이시종 지사와 면담도 가졌는데 이 자리에서 사업의 원안 추진과 함께 그동안 개발제한에 묶여 재산권 행사가 제한됐다며 피해보상을 요구했다.

이 지사는 “사업시행사인 현대산업개발의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이면 도와 시가 감당할 수 없는 큰 경제적 부담을 져야 하는데다 현행법에서 허용하지 않는 요구조건도 있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면서 “그동안 여러 기업과 접촉했지만 이곳에 투자하겠다는 업체가 없어 불가피하게 사업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고 해명했다.

또 “사업을 계속 추진할 경우 주민 피해는 더 커질 것”이라며 “주민들이 충주시와 협의해 피해를 보상받을 방안 등을 제시하면 법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지원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주민들과 더불어 관계기관 역시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충주시의회 의원들은 에코폴리스 사업 포기를 선언한 도에 책임 있는 후속 대책을 촉구했다. 의원들은 최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가 에코폴리스 사업 포기를 선언한 것에 대해 납득할 수 없다”면서 “충북 균형발전을 염원하는 22만 충주시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규탄했다.

아울러 “좌초 책임이 있는 도는 무엇을 할 것인지, 주민과 지역이 납득할 수 있는 책임 있는 후속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에코폴리스 포기를 받아들이는 조건으로 지역이 납득할 수 있는 대책을 요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성명서에 서명한 의원은 자유한국당 소속 이종갑 의장을 비롯한 홍진옥, 우건성 등 9명과 무소속 의원 2명 등 11명이다. 이시종 지사와 같은 정당 소속인 더불어민주당 의원 7명과 구속기소된 의원 1명은 성명서에 이름을 올리지 않았다.

조 시장 “道 대책 본 뒤 대응방안 마련”

성명을 발표한 의원들은 “사업지구에 거주하는 수백 명이 각종 행정규제를 참고 협조했는데 제대로 된 사업을 시작도 하지 않고 도가 무산시킨 것은 무능함의 극치를 보여준 결과”라며 “문제를 풀 시간이 충분했음에도 무엇을 했는지 허탈감마저 든다”고 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에코폴리스 사업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을 충북경제자유구청이 일을 잘 못했기 때문으로 보면서도 역시 책임 회피에 급급하다고 비판했다. 조 시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에코폴리스 무산으로 충주지역 경제가 큰 타격을 받게 됐다”며 “충북도는 이런 점을 고려해 바람직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도는 대책 마련에 주력하는 게 아니라 책임을 회피하는 듯한 모습을 보인다”며 “윤진식 전 의원 실명까지 거론하며 사업이 정치적으로 졸속 결정됐다는 얘기가 나돈다”고 말했다. 그는 “충북도 대책을 보면서 대응방안과 수위를 결정하겠다”고 말해 앞으로 행보에 여운을 남겼다.

에코폴리스 인근 아파트를 분양받은 주민들도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 주민은 “아파트 주민들 대다수가 에코폴리스를 염두에 두고 분양을 받았는데 이제와서 안 된다고 하면 어떡하냐”며 “도가 시민을 상대로 사기를 친 것과 다름없다”고 힐난했다.

에코폴리스 지구는 해외 자본과 기술을 전제로 자동차 전장부품과 신재생에너지 기업, 국제학교 등이 들어서는 경제특구로 계획됐다. 하지만 전투기 소음 고도제한 문제, 예정지를 관통하는 철도와 도로 등 불리한 입지여건으로 제동이 걸렸다. 결국 이 사업은 도와 SPC 대주주인 현대산업개발이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이 사업 중단의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 윤호노 기자 hono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