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동량면 주민들 뿔났다
상태바
충주시 동량면 주민들 뿔났다
  • 윤호노 기자
  • 승인 2017.05.22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비군 훈련장 이전 강력 반대, 사격장 확대도 반발
“학교와 거리 500m 불과, 주민불편·지역발전 저해”

국방부가 충주시 살미면 예비군 훈련장을 동량면으로 이전을 추진하면서 해당 마을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또 동량면 주민들은 군사시설 외에도 그동안 충주댐으로 인해 피해를 봤다며 광역상수도 취수장의 본댐 이전을 촉구하는 등 민원 수위를 높이고 있다.

국방부는 최근 충주시 살미면에 있는 예비군 훈련장을 동량면으로 이전하려고 해당 지역 토지를 매입하고 있다. 새로 이전 설치하려는 훈련장은 용대마을과 대미초, 중원중으로부터 500m 떨어져 있다. 때문에 해당지역 주민들은 그동안 공군 19전투비행단과 육군 3105부대로 인해 생활 불편과 경제적 불이익을 감수했는데 또 예비군 훈련장이 들어서려한다며 반감을 드러내고 있다. 살미면에 위치한 기존 예비군 훈련장이 마을과 인접한 군부대로 통합·이전할 경우 사격 훈련 시 발생하는 소음피해와 생존권 위협 등을 주장한 것.

더욱이 올 3월 살미면 예비군 훈련장에서 훈련 과정중 발사된 연막탄 불씨가 튀면서 산불이 발생한 일까지 생기자 주민들 반감은 더 커지고 있다. 이에 동량면 주민 100여명은 최근 충주시청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주민들은 “동량면과 금가면 주민들은 그동안 군부대가 주둔하고 예비군 훈련장과 사격장이 있었어도 남북 분단 상황에서 국방을 국가 제일의 과제로 인식해 생활 불편과 경제적 불이익을 감수했다”며 “그런데 최근 국방부가 주민들과 사전 상의도 없이 살미면에 있는 예비군 훈련장을 이곳으로 이전하려고 해당지역 토지를 매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훈련장은 주민이 사는 곳과 인접해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며 “얼마든지 협의가 돼서 더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는 부분을 국방부에서 주민을 외면했기 때문에 통합예비군훈련장 계획이 저지될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방부가 충주시 살미면 예비군 훈련장을 동량면으로 이전을 추진하면서 반발이 커지자 조길형 시장이 주민들과 만나 대화하고 있다.

상수도 취수탑 이전도 촉구

주민들은 예비군 훈련장 철회를 위한 국방부 앞 집회도 준비 중이다. 이들은 “국방부 집회에서 예비군 훈련장 및 사격장 설치 계획의 즉각 철회를 요구할 것이다. 만약 우리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모든 합법적 수단을 동원해 강력히 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당 군부대 측은 주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지난 3월부터 수차례 설명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군부대 관계자는 “주민들은 사전 상의가 없다고 했는데 수차례 설명회를 가졌다”며 “예비군 훈련장 문제는 국방부 차원의 계획이기 때문에 주민들의 요구에 답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주민 반발이 커지자 진화에 나섰다. 조 시장은 주민들과 만나 설명을 하고 이해를 구했다. 조 시장은 “예비군 훈련장과 사격장 문제는 국가적인 사업이기 때문에 다소 어려움이 있지만 주민들의 토지를 매입한 것에 대해서는 더 이상 확대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지역 주민들은 동량면 충주댐 인근 남한강에 설치된 광역상수도 취수탑을 본댐으로 이전할 것도 요구했다. 주민들은 “현재 동량면과 인접해 있는 충주댐 바로 아래 남한강에 설치된 광역상수도 취수탑으로 인해 이 지역이 ‘상수도보호구역’으로 지정돼 각종 지역발전사업이 제한을 받는다”며 “본댐 안으로 이전하라”고 촉구했다.

해당 지자체인 충주시는 주민불편을 동감하고 수자원공사에 건의할 예정이다. 조 시장은 “취수장으로 인한 주민들의 불편을 이해한다”며 “하지만 지난해 11월 28일 환경부장관이 고시한 것은 상수도보호구역을 축소, 제한 행위를 완화한 것이지 강화한 것이 아니다. 이 부분은 주민들이 오해하고 있다. 어쨌든 주민불편이 큰 만큼 취수장의 본댐 이전을 수자원공사에 강력히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수자원공사 충주권관리단 앞에서 집단 시위를 벌였는데 수자원공사 측은 광역상수도 취수탑 이전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 따라서 예비군 훈련장과 더불어 광역상수도 취수탑 이전을 둘러싼 관계기관과 주민들 간 진통은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 윤호노 기자 hono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