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대, 아름다운 마무리
상태바
한국교통대, 아름다운 마무리
  • 윤호노 기자
  • 승인 2017.12.21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기 총장선출 갈등 해소, 직원 참여비율 17.8% 확정

차기 총장선출을 놓고 구성원 간 진통을 겪었던 한국교통대학교가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 갈등을 해소했다. 이에 따라 차기 총장선출을 위한 발걸음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교통대에 따르면 학내 최고의사 결정기구인 전교교수회는 최근 전체 회의를 열고 ‘총장임용후보자 선정 규정 제정안’을 제적인원 327명 중 261명이 참여한 투표에서 162명, 62.1%의 찬성을 얻어 통과시켰다.

제정안에는 교수와 직원이 첨예하게 대립했던 직원의 투표 참여비율이 담겼다. ‘직선제 총장임용후보자 선출에 관하여 적용되는 관련법령’을 반영해 학생과 직원, 조교 등의 선거참여비율을 확정한 것. 당초 지난 8월 교수회 집행부와 직원을 대표하는 단체는 협상을 벌여 직원 참여비율 및 의견을 수렴하기로 합의했지만 지난달 전교교수회가 ‘총장임용추천규정’ 개정안(의견수렴 문구 삭제)을 처리하면서 갈등이 커졌다.

이 대학 직원단체 등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총장 직선제는 파행 조짐을 보였다. 여기에 그동안 구성원 간의 협상을 주도했던 교수회 임원들이 책임을 지고 집단 사퇴했다. 때문에 구성원 간 갈등해결의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할 교수회가 임원들의 집단사퇴로 힘을 잃으면서 총장선출을 위한 학내 갈등이 장기전으로 치닫게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남중웅 부회장과 김재문 기획국장, 이승훈 정책국장은 전체 교수들에게 보내는 ‘사퇴의 변’을 통해 “총장임용규정안의 쟁점사항에 대한 전교교수님들의 투표가 실시됐고 그 결과에 협상권을 박탈당한 직원들의 반발로 학교는 검은색 휘장으로 물들어 있다”면서 “저희 3명은 총장임용후보자 선정 규정 제정을 위한 정책연구팀 임원으로서 이런 작금의 사태에 대해 책임을 지고 모든 직을 내려놓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학내 구성원 간의 자율적인 합의에 따른 총장을 선출하기 위해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교수회와 직원단체 대표 등은 총장임용후보자 선정 규정안 제정을 위한 정책연구팀을 운영해 왔다”며 “하지만 전교교수회 결과로 총장선거 절차의 민주적이고 공정한 진행이 불투명한 상황에 직면했고, 예견됐던 직원들의 격렬한 반발도 이어져 지금까지 일련의 과정이 모두 수포로 돌아갔다”고 한탄했다.

내년 1월 중순 차기 총장 선출 예정

특히 남중웅 부회장은 “일방적이고 합의되지 못한 총장을 선출한다면 오히려 총장 공백사태가 길어질 것이고 학내 갈등은 첨예해 질 것”이라며 “정말 우리 대학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교수님들의 현명한 판단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런 이유 등으로 김영호 총장을 비롯한 본부 측과 교수회, 직원단체, 총동문회 등은 최근 ‘대학 구성원 연석회의’를 열었고, 합의안을 도출해 전교교수회에 상정했다. 7시간이 넘는 마라톤 협상 끝에 구성원이 만족하는 합의를 이끌어냈다.

이번 합의는 현재 직선제 총장 선출 문제로 구성원 간 갈등을 거듭하고 있는 타 국립대학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제정안에 따르면 특정구성원(교원, 직원, 재학생 등)이 선거 비율의 80%이상을 초과할 수 없는 안전장치를 마련했다.

학생 및 조교의 선거참여비율은 선거 공고일 기준 최근 3년간 직선제를 실시하였거나 실시하기로 하고 참여 비율을 확정한 국립대학 평균이다. 교원 선거인수 대비 직원의 선거참여비율은 1차 투표 17.8%, 2차 투표 18.6%, 3차 투표 19.5%로 정했다. 직원단체의 한 관계자는 “그동안 갈등이 불거져 서로에게 상처를 준 것도 사실이지만 이렇게 양보를 통해 합의안을 만들 수 있어 다행”이라며 “합의안에 따라 직원들은 차기 총장선출에 적극 협조할 것이며 김영호 총장이 임기를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교통대는 합의안이 통과된 만큼 곧바로 총장임용추천위원회를 꾸려 일정 등 선거에 관한 세부 규칙을 만들 계획이다. 따라서 빠르면 내년 1월 중순 차기 총장이 선출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현 김영호 총장의 임기는 내년 2월 3일까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