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호 명칭 이젠 ‘청풍호’로”
상태바
“인공호 명칭 이젠 ‘청풍호’로”
  • 윤상훈 기자
  • 승인 2018.03.16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천시, 청풍호 지명제정안 심의…선거 때 이슈화 움직임

제천지역에서 현재 ‘충주호’로 불리는 충주댐 상류 인공호수 이름을 ‘청풍호’로 정정하기 위한 움직임이 구체화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이 문제가 6.13 지방선거 이슈로 꿈틀대는 등 지역 최대 현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제천시는 지난 13일 충주댐 건설로 생긴 인공호수 이름을 ‘청풍호’로 명명하기 위한 행정 절차의 일환으로 제1차 제천시 지명위원회를 열고 ‘청풍호지명 제정안’을 심의했다. 지명위는 지명의 제정·변경 또는 조정, 지역 내 지명에 관한 조사·자료수집과 분석 등을 심의·결정하는 기구로 이근규 시장이 위원장을 맡았다.

청풍 비봉산에 걸린 ‘청풍호’ 간판. 제천 지역 주민들은 호수 면적의 대부분이 제천·단양에 걸쳐있고, 조선시대 이 강의 이름이 ‘청풍강’으로 불린데다 국토지리원이 ‘충주호’를 미고시 지명으로 확인한 점 등을 들어 ‘청풍호’ 제정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시가 이처럼 ‘청풍호’ 지명 제정을 추진하게 된 데는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원이 지난 2016년 일제조사를 통해 충주댐 인공호수가 미고시 지명이라는 사실을 확인한 데 따른 것이다. 제천지역은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제천·단양을 중심으로 부르던 ‘청풍호’라는 이름을 국가 공식 명칭으로 확인하기 위한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신속한 자체 행정절차 돌입과 동시에 지방선거와 연계한 ‘청풍호’ 제정 여론 확산을 공세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앞서 제천시의회는 지난달 6일 261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충주댐 건설로 인한 호수 명칭 확정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주영숙 의회운영위원장은 제안 설명에서 “역사적으로 볼 때 (강 명칭이) ‘청풍강’으로 불린 것을 고려해 호수 명칭을 ‘청풍호’로 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고 당위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주 위원장이 언급한 ‘청풍강’은 조선 후기 역사서인 『연려실기술』 별집 「산천의 형승」조에 ‘팔역지속리산에서 발원한 충주의 달천이 금천 앞에 이르러 청풍강과 합류한다’고 적혀 있는 등 일부 문헌에 나온다.

이에 따라 시의회 김정문 의장 등은 지난달 22일 경기도 수원 국토지리정보원을 방문해 국가기본도에서 ‘충주호’를 삭제할 것을 촉구했다. 제천사랑·청풍호사랑위원회(위원장 장한성)도 국토지리정보원에 공문을 보내 ‘충주호’를 삭제하고 제천시의 자치권을 침범하지 않도록 ‘저수지 명칭 정비 지침’(예규 63호)을 재정비할 것을 요구했다.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지명은 지방자치법이나 그 밖의 다른 법령에서 정한 것 외에는 국가지명위원회의 심의·의결로 결정하고 국토교통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이 결정 내용을 고시하도록 했다. 둘 이상 시·군·구에 걸친 지명은 시·도 지명위가 해당 시장·군수·구청장 의견을 들은 후 심의·의결해 국가지명위에 보고하면 국가지명위가 보고사항을 결정하도록 하고 있다.

충주댐 인공호수 명칭 문제는 지방선거를 앞둔 충북 정치권으로도 확산하고 있다. 여당 충북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오제세 국회의원(청주 서원)은 지난 6일 “제천의 자치행정권 확보가 중요하고 청풍명월이 충북을 의미하는 이름인 만큼 ‘충주호’ 대신 ‘청풍호’가 적절하다”고 ‘청풍호’ 당위성에 불을 지폈다. 전날 제천을 방문한 자리에서 “‘충주호’와 ‘청풍호’ 등의 명칭이 워낙 민감한 사안이어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며 발을 뺀 이시종 지사에게 직격탄을 날리면서 ‘청풍호’를 지방선거 핵심 이슈로 선점하겠다는 의도를 분명히 했다.

그러자 충주 지역은 “충주댐으로 생긴 호수 명칭은 당연히 ‘충주호’”라며 발끈하고 나섰다,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는 2월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2014년 국토지리정보원이 저수지(호수) 이름을 일관성 있게 관리하고자 만든 저수지 명칭 정비 지침에 ‘댐 건설로 형성된 저수지는 댐 명칭에 일치시킨다’고 했다”며 충주댐 인공호수 이름은 ‘충주호’가 맞다는 주장을 폈다.
조길형 충주시장 역시 지난 달 26일 업무보고회에서 “(‘충주호’ 이름은) 댐 명칭에 따라 이미 정리됐다”며 “상황은 예의 주시하되 논란에 휘말리는 행동은 자제하고 도에서 책임지고 정리할 사항”이라고 선을 그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