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장, 우건도·조길형 양자대결
상태바
충주시장, 우건도·조길형 양자대결
  • 윤호노 기자
  • 승인 2018.05.24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민주당 충북도당, ‘미투 의혹’으로 질질 끌다 우건도 선택

더불어민주당이 결국 ‘우건도 카드’를 꺼내 들었다. 더민주당 충북도당 공천관리위원회는 18일 오후 늦게 도당에서 회의를 열고 우건도 예비후보를 6·13지방선거 충주시장 후보로 발표했다.

우 후보는 도당의 발표 후 “뜻하지 않은 어려움으로 공천과정에서 난관에 부딪쳐 시민과 당원, 그리고 지지자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렸다. 믿고 묵묵히 성원해주고 격려해준 덕분에 집권여당의 충주시장 후보가 될 수 있었다”며 “지방선거 승리에 대한 책무가 무겁게 다가오지만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각오를 나타냈다.

우 후보는 19일 선거사무소에서 개소식을 갖고 본격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충주 출신인 그는 충주고를 졸업한 뒤 9급 공무원으로 공직에 입문해 충북도 자치행정과장과 음성부군수, 충주부시장 등을 역임했다.

2010년 지방선거에서는 민선 5기 충주시장으로 당선됐지만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1년여 만에 중도하차했다. 5년 뒤인 2016년 피선거권을 회복한 우 후보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명예회복을 벼르고 있다. 하지만 지난 2월 말 ‘미투 의혹’에 휩싸이면서 논란의 중심에 섰다. 충북도청 공무원 A씨는 우 후보가 도청에 재직하던 2005년 7월 성추행을 당했다는 폭로 글을 더민주 충북도당 홈페이지에 세 차례 올렸다.

이후 중앙당 젠더폭력대책특별위원회가 진상 조사에 나섰고, 충주시장 후보 공천작업도 무기한 보류됐다. 미투 파문이 불거지고 약 3개월 동안 우여곡절을 겪은 끝에 더민주당은 결국 우건도 후보를 공천했다.

이 같은 결정을 내린 배경에는 미투 의혹에 대해 정확한 사실관계가 드러나지 않은 점 등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또 우 후보 외에도 권혁중 전 문체부 과장과 한창희 전 시장 등이 막판까지 공천장을 놓고 겨뤘지만 우 후보가 본선 경쟁력 등을 더 갖췄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전망된다.

가해사실 인정서 있나 없나
우 후보의 13년 전 성추행 의혹을 폭로한 도청 공무원은 불기소 처분될 전망이다. 충북지방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A씨를 상대로 허위사실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 등을 수사했지만 단서를 찾지 못했다.

우 후보와 A씨의 주장이 첨예하게 엇갈리자 경찰은 거짓말 탐지기 조사까지 했고, 최근 수사결과를 토대로 검찰에 불기소 의견을 달아 수사지휘를 올렸다. 경찰 관계자는 “사건이 13년 전 발생했고 입증할 수 있는 물적 증거가 없기 때문에 A씨에게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를 묻기 어렵다”며 “검찰의 보강 수사 지휘로 몇 가지 내용을 추가로 확인하고 있다. 조만간 불기소 의견으로 재지휘를 올려 수사를 마무리 할 것”이라고 했다.

우 후보는 지난달 A씨에 대한 고소와 소송을 모두 취하했다. 하지만 경찰은 공직선거법 위반 여부를 가리기 위해 고소 취하와는 별개로 수사를 진행했다. 따라서 미투 의혹을 둘러싼 논란은 끝나는 듯 보였다.

그러나 공천 확정을 하루 앞둔 지난 17일 한 언론사는 ‘우 후보가 A씨와 만나 자신의 가해사실을 시인했다’는 보도를 냈다. 우 후보가 피해자를 만나기 위해 7시간 기다렸고 이 자리에 충북도 노조위원장도 동석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 후보가 자신의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는 인정서를 작성했다고 썼다. 아울러 우 후보는 2차적인 명예훼손 행위를 하지 않고 A씨는 더 이상 문제삼지 않겠다는 내용의 합의서를 썼다고 전했다.

하지만 우 후보 측은 화해 한 것은 맞지만 가해사실 인정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우 후보 측 관계자는 “A씨를 만나 오해를 풀었고 둘이 화해한 것을 그렇게 추측성으로 보도한 것 같다. 또 경찰에서 언급한 ‘A씨에 대한 혐의점을 묻기 어렵다’는 점을 가해사실을 시인했기 때문에 그런 결과가 나온 것으로 해석한 것 같다”며 “보도 내용에 일일이 대응하지 않기로 했다. 있는 그대로의 불기소 의견만 봐 달라”고 말했다.

하지만 공천 경쟁을 벌였던 한창희 전 시장 등은 언론 보도를 인용해 SNS로 이 같은 사실을 알렸다. 더민주 충북도당은 논란 속에 22일 후보자들을 최종 확정 발표했고 우 후보에 대한 공천 번복은 없었다.

이에 따라 충주시장 선거는 자유한국당 조길형 예비후보와 우 예비후보간 대결구도로 치러진다. 무소속 최영일 예비후보는 22일 돌연 불출마를 선언했다. 우 후보가 19일 개소식을 열고 세 결집에 나선 날 한국당 조 후보도 세 확장을 위해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었다.

조 후보는 “충주는 기회와 위기의 기로에 서있다. 조길형을 믿고 힘을 보태달라. 시민을 위한 충주를 만들겠다”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그는 1억 6300만 원 조성을 목표로 펀드를 개설했는데 일주일 만에 가입자가 1000명을 돌파했다고 한다. 전·현직 시장 대결구도에서 앞으로 두 후보가 어떤 선거 전략을 펼칠지, 시민들은 누구를 선택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