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충주박물관 건립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상태바
국립충주박물관 건립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 윤호노 기자
  • 승인 2018.08.13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주 중심 탈피 추진위 확대, 활동에 탄력 기대

전국 7대 문화유산권 가운데 유일하게 박물관이 없는 중원문화권을 대표하고 지역문화를 알릴 ‘국립충주박물관’ 건립 추진이 본격화되고 있다.

국립충주박물관건립추진위원회는 최근 조직을 확대 출범하고, 충주박물관 건립 유치를 위한 범도민 대응 방안과 도민역량 결집을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확대 출범된 추진위는 충주시민 중심의 구성·운영에서 벗어나 청주를 비롯한 충북도내 및 중원문화권 지역의 문화예술계 인사와 시민단체 대표 등 43명을 추가 위촉한 184명으로 구성됐다.

국립충주박물관건립추진위원회는 조직을 확대 출범하고, 충주박물관 건립 유치를 위한 범도민 대응 방안과 도민역량 결집을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특히 대외적인 건립의 타당성, 실행력의 확보와 활동 측면에서 충주지역의 한계성을 벗어나 전 도민의 관심과 열망을 끌어내기 위해 각 분야 전문가들로 확대·구성한 것.
추진위는 위원장 1명과 부위원장 3명, 추진위원 159명 등이며,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하다보니 박물관 건립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손창일 추진위원장은 “용역이 수행 중이다. 이 용역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또 용역이 끝난 후에는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이야기 좀 나눠보고 싶어 자리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앞으로 추진위는 충주박물관 건립 필요성에 대한 홍보와 차별화된 콘텐츠 발굴, 중원문화유적 조사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무엇보다 충주박물관만의 특징과 차별성을 어떻게 부각시킬 것인지에 대한 논의도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충주박물관 건립은 현재 진행 중인 건립 타당성 용역과 ‘중원문화권 전시 콘텐츠 연구용역’ 등이 마무리되는 오는 9월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거쳐 본격적인 추진이 예상된다. 이들 연구용역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국비 1억 5000만 원을 들여 추진하는 것으로 용역결과에 따라 충주박물관 건립 예비타당성 심사(기획재정부)를 위한 절차를 밟을 것으로 전망된다.

도는 그동안 고규창 행정부지사 책임 하에 문체부와 국회 등 유관기관을 10여 차례 방문해 건립 당위성과 필요성 등을 강력하게 건의했고, 충주시민과 도민의 염원을 담은 5만 1000명의 건립 유치 서명부를 국회 정책토론회에서 문체부 차관에게 전달했다.

충주정토사 홍법국사탑. 충주 동량면 정토사지에 있던 것을 일제가 1915년 경복궁으로 옮겼다.

추진위는 선사시대부터 삼국시대, 고려, 조선시대로 이어지는 찬란한 문화와 예술가치관이 복합·융합문화로 발전한 과정을 재조명할 계획이다. 또 경주, 부여 등 다른 문화권에서 찾아볼 수 없는 금석문, 성곽, 호국 사적 등 차별성과 역사성을 학술적·실체적으로 고증할 방침이다.
여기에 문체부에서 용역 중에 있는 ‘국립충주박물관 타당성 용역’ 연구진(동국대)과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유물·유적…체계적 관리 필요
충북 북부를 중심으로 넓게는 강원 일부와 경기 남부, 경북 북부를 아우르는 중원문화권은 청주 일원의 서원문화권과는 차별화된 문화권역으로 문화재정이 지정한 전국 문화유산권의 한 축이다.

또한 충주와 제천, 단양은 지난 2009년 정부에서 ‘중원문화권 특정지역’으로 지정·고시하는 등 다양한 선사유적과 삼국의 문화가 공존하는 지역 특성 및 역사적 배경을 갖추고 있다. 더욱이 삼국시대부터 2000여 년간 한반도의 중요지역으로 자리한 충주를 중심으로 한 ‘중원문화권’에서 출토된 유적·유물이 무려 5만 점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주문화원이 충북도의회에 제출한 ‘중원문화권 출토 유물 현황 조사 및 국립박물관 유치 필요성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중원문화권에서 출토된 유물은 5만 2229점이다.
1967년 제천시 장락리 칠층모전석탑에서 출토된 백자잔 등 13점을 비롯해 2014년 충주 노계마을의 고려시대 다인철소 추정지 1차 발굴 조사에서 나온 유물 58점 등이다.

충주를 중심으로 제천·단양·음성·괴산, 경기 여주·이천, 강원 원주·영월 등 중원문화권 출토 유물과 유적은 보관 관리기관인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를 중심으로 조사됐다. 충주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에는 국가 귀속 유물 4934점(9.4%)이 보관된 것으로 파악됐다.

실례로 일제강점기인 1915년 일본인들이 당시 조선총독부(경복궁)로 옮겨 관리하다가 지난 2005년 현 국립중앙박물관으로 이전해 놓은 국보 102호 ‘충주 정토사지 홍법국사실상탑’은 원래 충주시 동량면 하천리 정토사지에 있었다.

충주시 노은면에서 발견된 고구려 대표 유물인 ‘건흥5년명 금동석가삼존불 광배’ 등 충주에서 나온 많은 유물이 국립청주박물관에 전시 보관돼 있다.

때문에 충주지역에서 발굴·출토된 다양한 유물·유적들이 여러 곳에 분산 보관되면서 지역문화의 체계적 보존 관리를 통해 이를 표현하고 소개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더구나 그동안 중원문화권에서 나온 유물 대부분이 국내 대학 수장고 또는 국립청주박물관에 보관돼 체계적인 전시 관리에 어려움이 있었다. 아울러 전국 14곳의 국립박물관 입지에 중원문화권만 빠져 있어 지역균형 측면에서도 국립충주박물관 건립이 요구된다.

이에 지난 2016년 충주지역을 중심으로 구성된 건립추진위원회가 용역결과를 앞두고 건립 유치를 위한 범도민 대응방안 마련과 도민역량 결집을 위해 활동의 폭을 넓히고 있다.

국내 역사학계 의견과 연구용역 내용 등에 따르면 중원문화권의 중요성과 국립충주박물관 건립 당위성 등이 인정되고 있어 향후 국가정책의 반영여부가 건립 추진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

예산 및 범위설정 선결과제로 부상
중원문화를 담아낼 국립박물관이 지어지면 기존의 단순 전시 대신 중원문화를 소개하고 표현하는 개방형으로 꾸며 보관 전시의 역할보다 체험 등 교육 기능에 주안점을 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여전히 과제는 남아 있다. 먼저 도가 정부에 건의한 내년도 예산안이 반영되지 않아 사업 추진이 난관에 봉착했다. 중원문화권의 권역 설정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일정한 범위가 아직 설정되지 않아서다.

일각에서는 중원문화권보다는 남한강 수계 행정구역을 중심으로 ‘남한강문화권’을 설정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이럴 경우 남한강 수계에 해당하는 경기 양평·여주·이천, 강원 원주·횡성·영월·정선, 충북 충주·제천·단양·괴산 등이 포함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