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란법 시대 “더치페이송 함께 불러요”
상태바
김영란법 시대 “더치페이송 함께 불러요”
  • 권영석 기자
  • 승인 2018.08.29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의 국악 저변 넓히는 양미나 가야금 연주자

‘더치페이송’은 “함께해요 더치페이, 누가낼까 걱정마요. 함께해요 더치페이, 더치페이 각자내기”라는 가사의 캠페인송이다. 이 노래는 양미나(38) 씨가 지인의 소개로 2016년 김영란법이 시행될 즈음 작곡했다.

그는 “노래를 작곡하고 후배를 동원해 곡을 녹음했다. 만들어진 곡은 한 방송사에서 캠페인송으로 활용했다”고 말했다. 그러던 지난달 경찰청의 관계자가 연락해 와 이 노래를 쓰고 싶다고 문의했다. 그는 “경찰청 관계자는 이 노래를 통해 ‘더치페이’를 확산하는 캠페인을 벌이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며 “좋은 일에 사용하는 것인데 흔쾌히 수락했다. 오래전에 작곡한 노래인데 갑작스레 사용하겠다는 연락에 음원을 찾느라 고생했다”고 멋쩍게 웃었다.

이어 “처음에는 충북에서만 사용하는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전국적으로 사용한다더라. 저작권료는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 더치페이에 대해 쉽게 접근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양 씨는 청주에서 활동하고 있는 지역연주자다. 천안에서 태어나 청주에서 대학생활을 하고 결혼 후 청주에 살며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박현숙 명인을 사사해 연주자로 촉망받는 인재였지만 교육에 더 관심이 많았다. 2012년 20여 년간 배워온 가야금 경험을 살려 ‘알기 쉬운 가야고 교재’라는 책을 냈다. 지금도 많은 이들에게 회자되는 책으로 기초연습부터 가야금으로 응용해서 할 수 있는 연주까지 알기 쉽게 풀어놓은 가야금 교과서다.

그는 “어쩌면 욕심이 많은지 모르겠다”고 운을 떼며 “연주자로도 교육자로도 활동하고 싶다. 그래서 지역에서 가야금 앙상블 ‘슬’, ‘여현’, ‘키아프’ 등의 팀 활동과 음악동아리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가끔은 후배들을 위해 무대감독으로도 일한다.

그런 가운데 자신의 무대를 선보이기 위한 준비도 한다. 오는 9월 연주회를 계획하고 있다. 워킹맘으로 바쁜 생활을 하고 있는 그에게는 한 가지 꿈이 있다. “충북에도 국악과 관련해 사람들이 즐길거리가 있었으면 한다”며 “충북은 아직 국악저변이 좁은 편이다. 지역의 국악연주가로 열심히 활동해서 청주 사람들 귀에 쏙쏙 들어오는 연주를 하는 국악인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