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선 오송 연결선·중부고속道 확장 최우선 과제
상태바
충북선 오송 연결선·중부고속道 확장 최우선 과제
  • 충청리뷰
  • 승인 2019.07.01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1일 출범 1년을 맞은 민선 7기 이시종 지사의 '충북호(號)'는 도정 전반에 걸쳐 적지 않은 성과를 거뒀다.

투자유치를 통한 충북경제 4% 실현 기반 구축, 바이오헬스 전진기지 부상, 신성장 동력산업 선점, 청주국제공항 거점 항공사 에어로케이 유치,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강호축 개발로 충북 100년 먹거리 창출 등이다.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도정 목표인 '함께하는 도민, 1등 경제 충북'을 실현해야 하는 데 풀어야 할 과제가 많다.

우선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 오송 연결선 반영이다. 충북도는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강호선 고속화 사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이 사업과 봉양역 경유 노선·원주 연결선 반영을 정부에 요구했다.

하지만 오송 연결선은 안전 문제에 발목이 잡히며 적정성 검토에서 제외됐다. 전남 목포~강원 강릉까지 열차 운행시간을 현재보다 2시간 정도 앞당긴다는 충북도 구상에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국토교통부가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은 안전과 기술적인 문제 때문으로 알려졌다.

호남고속철도 콘크리트 구간에서 오송 연결선으로 갈아타려면 선로를 변경하는 분기기를 설치해야 한다. 그러나 이런 공사를 한 적도 없고 표준화된 공법도 없다.

국토부는 콘크리트를 부순 뒤 공사를 하다가 열차 사고가 날 수 있고 공사가 끝나도 탈선 위험이 높다는 입장이다.

현재로선 기술적으로 분기기 설치가 어렵다는 얘기다. 이에 충북도는 오송 연결선 사업을 장기 과제로 분류했다. 안전성 등이 담보된 설치 방안이 마련되면 그때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시종 지사는 "오송 연결선 사업은 충북선 철도 고속화와 분리해서 추진할 계획"이라며 "현재 기술로는 어려운 만큼 새로운 방안을 찾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중부고속도로 전 구간 확장도 어려운 과제다. 이 사업은 교통량 증가에 따른 병목현상 심화, 물류비용 증가 등을 해결하기 위해 추진됐다. 남이 분기점(JCT)과 호법 JCT 구간(78.5㎞)을 4차로에서 6차로로 확장하는 것이다.

도는 정부의 예타면제 대상 사업에 포함해 추진하려 했으나 우선순위에서 밀려 성사시키지 못했다.

다행히 서청주 나들목(IC)~증평 IC 구간의 설계비 20억원을 확보해 사업의 첫발을 내딛게 됐다.

도는 나머지 구간의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예비타당성 대상 사업으로 선정해 달라고 정부에 요구한 상태다.

충북경제 4% 실현 기반을 위한 투자 유치에도 힘을 쏟아야 한다. 도는 민선 7기 동안 1년에 10조원씩, 4년간 40조원 달성을 목표로 잡았다.

현재 투자 유치는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2018년 7월부터 지금까지 총 12조1117억원의 실적을 올렸다.

하지만 국내외 경기 상황에 따라 위축될 수 있다. 이 지사가 기업 하기 좋은 환경 조성 등을 강조하는 이유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기업들의 투자를 끌어내기 위해서다.

일자리 창출도 숙제로 꼽힌다. 지난해 6월 충북 고용률은 70.8%로 전국 17개 시·도 중 두 번째로 높았으나 지난 4월에는 68.3%로 하락했다.

여전히 전국 5위로 양호한 편이지만 민선 7기 목표인 일자리 43만개 창출과 고용률 73% 달성을 위해서는 경제 성장을 이끌 대책이 필요하다.

이 밖에 청주공항 활성화, 세종~청주공항 고속화도로 건설, 오송 국제 K-뷰티스쿨 설립, 카이스트 생명과학기술대학 오송 확대 이전, 미래첨단농업복합단지 조성 등도 해결해야 할 현안 사업이다.

이 지사는 "앞으로 남은 3년도 지금까지 얻은 성과에 그치지 않고 계속 도전해 나갈 것"이라며 "도민과 함께 1등 경제 충북을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