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 민간인학살 진상규명 해야”
상태바
“한국전쟁 민간인학살 진상규명 해야”
  • 충청리뷰
  • 승인 2002.06.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지역 대책위, 유족회 결성 합동위령제 추진

충북지역 민간인학살 진상규명 대책위원회(가칭)는 지난 18일 충북도청 소회의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김동춘교수(성공회대)의 ‘민간인학살 진상규명 활동의 현황과 과제’ 신경득교수(경상대)의 ‘6·25전쟁 초기 민간인 학살의 실상과 충북지역 실태’에 대한 기조발제를 들었다. 민주개혁국민연합충북연대, 민노총충북본부 통일위원회, 일하는 사람들, 천주교 청주교구 정의평화위원회, 충북역사정의실천협의회 등의 지역단체가 참여하는 대책위는 충북지역 학살실태 조사사업, 유족회 결성 및 지원 협력사업, 합동위령제 등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인터넷 홈페이지를 구축해 정보를 공유하고 새로운 자료에 대한 지속적인 공론화작업을 벌일 예정이다. 민간인학살 진상규명 관련단체간 정보공유 네트ㅇ에 참여하고 통합특별법 제정운동에도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김동춘 교수는 기조발제에서 경기도·경북도의회가 자체적으로 특위를 구성해 양민학살 피해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국가는 관련 정보를 공개해 진상규명에 이를 수 있도록 협조하고 공식적인 사죄와 피해자 명예회복을 위한 유골수습 작업등을 조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경득교수는 충북지역의 경우 증평, 괴산, 청주, 옥천 등지에서 확인된 희생자수만 대략 3000여명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대부분 군인들에 의해 학살됐고 전쟁직후 치안국장 장석윤이 ‘보도연맹원 및 기타 불순분자를 구속, 본관 지시가 있을 때까지 석방을 엄금한다’는 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또한 성산포경찰서장앞으로 ‘예비검속자 총살집행 의뢰의 건’이란 공문이 발송된 사실등을 들어 정부의 조직적인 민간인 양민학살 의혹을 제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