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입지 행복도시 접근성 배제돼야”
상태바
“혁신도시 입지 행복도시 접근성 배제돼야”
  • 정홍철 기자
  • 승인 2005.10.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재관 의원, 건교위 국감서 혁신도시 선정 문제점 추궁
열린우리당 서재관 의원(제천ㆍ단양)이 11일 건설교통부 국정감사에서 혁신도시 입지 선정을 앞두고 심화되고 있는 지역간 갈등해소 방안과 ‘행복도시’와 접근성만 중요시 하는 입지선정 평가의 문제점을 집중 추궁했다.

서 의원은 “혁신도시 유치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지역간 갈등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으며, 이전기관 노조에서 별도로 입지선정 용역을 의뢰하는 사례까지 일어나 노조와 자치단체간의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라며 지역갈등 해소방안을 주문했다.

또 이전기관 등에서 행정복합도시와 수도권의 접근성만 중요시 하면서 공공기관 이전의 본래 목적인 국가균형발전의 취지가 훼손되고 있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중재 역할을 촉구했다.

서 의원은 “지역갈등이 해소되지 않고 이전기관과 자치단체의 대립이 계속되면 혁신도시 입지선정이 10월말에도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으며, 이 경우 정부에 대한 신뢰성이 저하되는 등 큰 부작용이 우려된다”라고 지적했다.

추병직 건설교통부장관은 이에 대해 “10월5일 국가균형발전위원장과 시ㆍ도지사와 만나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10월말까지 혁신도시를 선정하기로 했다. 입지선정에서 제외된 지역을 위한 대책도 마련하고 있다”라고 답변했다.

추 장관은 입지선정 제외 지역에 대한 지원대책으로 혁신도시 유치 성과 공유방안을 제시하는 시ㆍ군을 혁신도시 평가에서 우대하고 정부와 시ㆍ도의 지원금을 확대하는 방안을 들었다.

추 장관은 행복도시와 수도권의 접근성이 중요시 되고 있는 문제에 대해 “국가균형발전 취지를 살려 공정한 입지 선정이 이루어 지도록 하겠다”라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