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도시는 혁신도시 배제’ 제천ㆍ춘천 손잡아
상태바
‘기업도시는 혁신도시 배제’ 제천ㆍ춘천 손잡아
  • 정홍철 기자
  • 승인 2005.10.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공동기자회견 개최…“중부내륙ㆍ강원북부 공동발전 대안 ”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정책에 의해 추진되는 시ㆍ도별 혁신도시 입지선정 작업이 10월말로 예정된 가운데 “기업도시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지역은 혁신도시 입지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주장이 가열되고 있다.

제천과 춘천의 민간사회 단체는 13일 오전 제천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이미 기업도시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지역은 혁신도시 입지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라는 입장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제천시공공기관ㆍ혁신도시유치대책위원회(공동대표 유영화 외ㆍ이하 제천공혁대위)와 춘천시혁신도시유치범시민사회대책위원회(공동대표 박승환 외ㆍ이하 춘천유치위)는 사전배포한 자료를 통해 “최근 혁신도시 입지와 관련하여 이전기관 노조와 도와의 갈등, 소모적 유치경쟁에 따른 주민간의 갈등 조장 등 사태가 발생함으로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좌초라는 위기적 상황을 초래하고 있다” 지적했다.

두 단체는 이러한 원인에 대해 “정부가 국가 균형발전의 원칙을 망각하고 오직 그 책임과 부담을 도와 입지선정위원회에 떠넘기려는 것에서 비롯된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두 단체는 “혁신도시 입지에 있어서 가장 중시되어야 하는 원칙은 국토의 균형발전과 지방간의 상생발전과 그 발전 파급효과의 극대화가 되어야 한다. 이미 지식기반형 기업도시로 선정돼 수 조원의 생산유발효과와 수만명의 고용유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지역은 혁신도시 입지대상에서 제외돼야 한다”라는 입장을 강조했다.

제천공혁대위 윤성종 추진단장은 “일부에서 기업도시와 혁신도시가 함께 건설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는 데, 이는 균형발전 정책의 본질을 왜곡하고 오해하는 데에서 비롯된 주장”이라 강조했다.

이어 그는 “정부 정책상 혁신거점형 기업도시가 아닌 지식기반형 기업도시 지역이 혁신도시 입지대상에 포함되는 것은 정부 스스로가 그 정책의 실패를 자인하는 결과가 될 것이며 이러한 사태가 발생할 시 결코 승복할 수 없다는 것이 공동의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제천과 춘천은 중부내륙지역 4개 시ㆍ군(제천ㆍ단양ㆍ영월ㆍ평창)과 강원북부지역 5개시ㆍ군(춘천ㆍ홍천ㆍ인제ㆍ양구ㆍ화천)으로 공조 확대를 추진하고 오는 18일께 균형위와 건교부를 방문, 혁신도시와 기업도시 분리 추진을 정부에 공식 요구한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