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혁신도시 건설, ‘7부능선 보인다’
상태바
제천 혁신도시 건설, ‘7부능선 보인다’
  • 윤상훈 기자
  • 승인 2005.10.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 오송 배제 방침 발표로 시민 기대감 고조
혁신도시 유치에 대한 제천 지역 주민들의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오송 등 청원군 지역을 혁신도시 후보지에서 배제하겠다는 이원종 지사의 지난 5일 국정감사 답변을 계기로 ‘비청원, 비기업도시론’을 줄기차게 견지해 온 제천시의 설득 논리가 입지선정위원회의 막바지 선정 작업에 비중 있게 반영되리라는 희망이 지역 전반에서 힘을 얻어가는 분위기다.

이 지사의 국감 발언 직후인 6일 제천시 공공기관·혁신도시건설대책위원회(이하 제천공혁대위)가 ‘혁신도시 입지와 관련하여 충북도에 촉구하는 우리의 입장’이라는 성명서를 통해 특정 지역 이전을 줄기차게 요구하며 사사건건 도와 맞서고 있는 충북 이전 공공기관 노조 측에 경고 메시지를 보내고 나선 것도 이 같은 기대감을 현실화하기 위한 일종의 ‘뒷문 단속’이 아니겠냐는 분석이다. 특히, 이날 성명에서는 이미 기업도시로 결정된 충주시를 겨냥해 ‘국가 균형 발전과 충북 균형 발전’이라는 대명제를 입지선정의 압박카드로 제시하는 등 상대적 소외론을 지렛대 삼아 오송 탈락의 과실을 선점하겠다는 의지의 일단을 내비쳤다.

   
▲ 제천시청앞에 ‘혁신도시를 유치하자’는 현수막이 일렬로 걸려있다.
이에 앞서 제천시의회는 지난 9월 말 전국 기초자치단체로는 최초로 ‘혁신도시 지원 및 육성에 관한 특별조례’를 공포해 제천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에 부지를 제공하는 한편, 도로, 주차장, 상·하수도, 정보통신 인프라 등 기반 시설 공사와 이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하는 등 푸짐한 당근책을 발빠르게 제시하는 등 제천공대혁위 등 시민단체의 유치 활동을 측면지원했다.

제천공혁대위 관계자는 “이 지사의 오송 배제 방침 발표로 인해 혁신도시 유치 활동은 7부 능선을 넘보게 됐다”며 “입지 선정 과정에 노조의 입김이나 정치적 고려가 반영되지 않는다면 제천이 혁신도시로 선정되는 데는 별다른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낙관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충주시를 비롯해 혁신도시 유치를 희망하는 나머지 기초자치단체들의 물밑 활동이 여전히 치열한 만큼 제천시의 논리적 우월성을 마지막까지 강조하고 이전 공공기관 노조의 지지와 공감대를 얻어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경계심을 늦추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