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이력철’반대운동 확산
상태바
‘독서이력철’반대운동 확산
  • 정홍철 기자
  • 승인 2005.11.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들의 자율권 침해, 부작용 많아”
‘독서이력철’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가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제천지역에서도 폐단을 알리는 반대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사)어린이도서연구회 제천동화읽는어른모임(회장 이은숙) 회원 20여명은 3일 오전 중앙동 차없는거리 일원에서 시민들에게 ‘독서이력철’를 반대하는 유인물을 배포하는 등 캠페인을 전개했다.

교육인적자원부가 최근 공표한 ‘2008학년도 대입제도 개선안’ 에는 학생들의 독서활동을 기록하는 ‘독서이력철’을 작성, 대학 입시에 반영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대해 이에 대해 시민단체와 학부모들은 지금까지 자율적으로 이뤄져 왔던 독서활동이 왜곡되고 학생들의 인권을 침해하는 반민주적인 발상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독서이력철’이란 학생개인의 교과별 독서활동을 생활기록부에 기록하는 것이다. 읽은 책의 권수와 목록, 독서행사 수상경력 및 각종 도서 시험에서 받은 점수, 독서인증제를 통한 인증등급 등을 기록하는 것이다. 이것은 내신이나 입시, 취업에 반영돼 평생 따라다니게 된다.

동화읽는어른모임의 한 회원은 독서인증제에 대해 “독서가 다른 인증시험과 같은 객관적 검증이 불가능하다. ‘책은 마음의 양식이다’라고 하는데 개인의 마음을 평가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아이들에게 새로운 교과목의 짐을 지게하는 것이다. 동화책을 읽고 등장인물의 이름과 사건, 배경을 외워야 하고, 역사책에선 시대와 인물을, 과학책에선 명칭과 구조를 달달 외워야 한다면 아무리 좋은 책도 교과서와 다를 것이 없다. 독서시험을 대비한 사교육비의 증감도 초래될 것”이라며 반대의 목소리와 함께 학생들의 자율권을 보장해야한다는 주장이다.

실제로 부산시교육청에서 시행하고 있는 독서교육시스템을 살펴보면 ‘독서인증제’을 가늠해 볼 수 있다. 학생들은 지정된 도서를 읽고 학교도서관에 설치된 컴퓨터를 통해 시스템에 접속한다. 학생은 읽은 책에 대한 제출되는 10문제를 푼다. 6개 미만을 맞추면 다시 책을 읽어야 하고 6문항 이상이 되면 독후감을 쓸 자격이 주어진다.

독후감은 초등 250자, 중등 400자, 고등 500자 이상을 써야하며 반드시 컴퓨터가 인지하는 키워드를 넣어서 작성해야한다. 독후감을 제출하면 인증쿠폰이 주어져 학교별로 수행평가 등에 반영된다. 100권을 읽어 100점 만점을 받았다면 국어점수 20점으로 인정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