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주차장 운영 ‘유명무실’
상태바
장애인 주차장 운영 ‘유명무실’
  • 윤상훈 기자
  • 승인 2005.12.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 운전자들 관계 기관 단속 부재에 불편 호소

공공기관 등에서 실시하고 있는 장애인전용주차장 제도가 운전자들의 비협조와 관계 기관의 무관심으로 유명무실해지고 있다.

관련법에 따르면 일반 주차장의 경우 장애인 주차 시설을 총 10대 당 1대꼴로 설치토록 하고 있으며, 위반 행위 적발 시 10만~12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토록 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장애인 전용 주차 시설을 불법 점유한 일반 차량에 대한 적발 건수는 충청북도를 통틀어 단 한 차례도 없는 것으로 나타나 제천시 등 단속권을 가진 자치단체의 적극적인 행정 지도와 단속이 아쉬운 실정이다.

이에 대해 장애인 운전자들은 “일반 주거시설 등은 물론 시청 등 공공기관에서도 장애인 전용주차장에 일반 차량이 버젓이 주차돼 있어 장애인들이 피해를 보는 사례가 비일비재함에도 자치단체 등 단속기관이 손을 놓고 있다”며 주정차 위반 단속에 버금가는 강력한 행정조치를 주문했다. 한 장애인 운전자는 “얼마 전 제천의 한 공공시설에서 장애인 주차라인에 불법 주차하는 운전자에게 출차를 요구했다가 되레 봉변을 당한 적이 있다. 지금처럼 관계 기관의 행정력이 미치지 않는 장애인 전용 주차 시설은 차라리 없는 게 낫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제천시 관계자는 이에 대해 “단속 관련 인력 부족 등으로 실질적인 행정 지도를 소홀히 해 온 것이 사실”이라며 “앞으로 장애인 주차 시설에 대한 지도와 단속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