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오창 후기리소각장 공익감사 나선다
상태바
감사원, 오창 후기리소각장 공익감사 나선다
  • 홍강희 기자
  • 승인 2020.04.08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훈 전 청주시장과 ESG청원간 비밀 업무협약서 감사 결정
오창 후기리소각장 반대집회 모습
오창 후기리소각장 반대집회 모습

 

[충청리뷰_홍강희 기자] 감사원이 오창 후기리소각장에 대한 공익감사를 실시한다. 지난 해 12월 오창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와 오창학부모연대 등 감사청구인단(이하 ‘감사청구인단’)은 감사원 감사청구서를 제출했다. 이로써 감사청구인단과 오창 주민들은 각종 의혹이 밝혀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감사청구인단은 지난 2015년 청주시가 ESG청원과 맺은 업무협약서(이하 ‘업무협약서)의 체결이 시의회 의결없이 이루어진 것에 대해 ▲협약과정상 문제점 ▲비밀유지조항에 대해 부당하다며 공익감사를 청구했고 ▲환경영향평가상 금품살포 ▲공무원 유착 의혹 등에 대해 국민감사를 청구했다.

오창지역 시도의원들은 "감사원이 지난 1월부터 금강유역환경청과 청주시를 대상으로 감사청구 인용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조사를 했고 지난 3월 20일 감사청구사항 감사실시 여부를 결정했다. 감사원은 현재 정부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고 있는 만큼 세부 감사는 코로나 정국이 안정된 이후 나선다고 한다"고 밝혔다.

국민감사청구로 제기했던 환경영향평가협의체 이해관계자간 금품수수 의혹에 대해서는 금품수수 사실이 확인되었지만 현재 청주지검에서 같은 내용으로 조사 중이므로 기각처리했다.

이 외에 국민·공익 감사청구사항인 △업무협약서상 비밀유지조항, △사업자와 공무원간의 유착의혹, △환경영향평가의 부당처리 의혹 등에 대해서는 증거불충분으로 종결처리 됐다.

이에 대해 이의영 충북도의원과 신언식·이영신 청주시의원은 “청주시와 ESG청원의 업무협약서 체결과정이 행정절차상 부당하다는 것에 감사원도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며 “코로나 정국이 마무리되면 모든 문제의 발단이 된 이 협약서의 문제를 명백히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