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은 별나라...‘대호황’ 속 부글부글 비판론
상태바
골프장은 별나라...‘대호황’ 속 부글부글 비판론
  • 김천수 기자
  • 승인 2020.10.28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여파 속 요금 대폭 인상...당국은 뒷짐
골퍼들 "그린피, 캐디피, 카트비 내려라" 요구 봇물
코로나19 여파 속에 오히려 대호황을 누리는 곳은 골프장이다.
코로나19 여파 속에 오히려 대호황을 누리는 곳은 골프장이다.

[충청리뷰_김천수 기자] 코로나19 감염병 사태로 지난 2월부터 역사 이래 최악의 나날을 보내고 있는 전세계 사람들. 반면 단군 이래 최대 호황을 누리는 곳은 골프장이라는 말이 나온다.

한국은 특히 감염병 확산 방지 정책에 전국민적으로 참여하는 상황 속에 코로나블루라는 집단적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는 진단도 있다.

경제계도 마스크 제조업 및 택배업계 등 일부를 제외하고 전방위적인 불황을 겪고 있다. 이런 속에 연일 콧노래를 부르고 있는 업계가 골프장이다. 초여름까지만 해도 골퍼들은 라운딩 나서기를 꺼려했다. ‘회사·집 콕 생활’이 수개월여 이어지면서 삶이 무료해지자 골퍼들은 움직이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주말 골퍼들에 따르면 급기야 8월 중순이 넘어서면서 골프장마다 그린피가 예년에 비해 2~5만원 가량씩 급인상됐다. 충청권 중급 골프장의 경우 1부 및 야간의 그린피가 예년 같으면 평일 6~9만원대까지도 가능했다. 올해는 최저가가 12만9000원이다. 12만원이던 캐디피는 13만원, 어느 골프장은 14~15만원까지 하는 곳도 있다. 카트비도 9만원으로 1만원 인상하는 곳도 속속 생겨났다고 한다. 그동안 클럽하우스와 그늘집 음식료 값의 바가지 요금은 울며 겨자먹기였다지만 너무하다는 게 대개의 골퍼들의 원성이다.

최근엔 골프장 부킹이 하늘의 별따기만큼이나 어렵다. “비싸면 안치면 되지!”라는 핀잔을 듣기도 하지만 당구, 탁구 등 실내스포츠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특성상 찜찜해서 끼리끼리 모이기가 꺼려진다는 목소리다. 그렇다보니 야외이니 안전하다는 인식 속에 골퍼들은 친한 사람들끼리 좀 비싸도 라운드에 나선다는 게 많은 골퍼들의 이야기다.

한국레저산업연구소 서천범 소장에 따르면 대중제 골프장이 지난 2011년 169개소에서 올해까지 310개로 늘었다. 그런데 같은 기간 회원제 골프장은 213개소에서 169개소로 30개 넘게 감소했다. 골프장들이 경쟁적으로 회원제보다 돈이 되는 대중제로 전환하는데 따른 현상이다.

임시개장 골프장도 ‘재미’

이런 상황 속의 심각한 부킹난은 골프 인구의 증가도 한몫하고 있다. 2011년 2650만명이던 골프장 입장객 수가 지난해는 3890만명으로 대폭 증가했다. 1200만명이나 늘어난 것인데, 이 기간 대중제 이용자는 830만명에서 2190만명으로 1360만명이 증가했다. 반면 회원제는 줄었다. 결과적으로 대중제 골프장 증가로 전체 입장객 수가 대폭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골프 인구의 급증현상은 실내에서 사시사철 시간에 관계없이 즐길 수 있는 스크린골프장의 성황에 기인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특히 실내연습장과 코치진을 겸비한 스크린골프장이 등장하면서 남녀 구분없이 젊은층의 입문을 부추겼다는 분석이다.

세는 것이 의미가 없을 정도로 스크린골프장은 전국적으로 우후죽순 늘어났다. 현재 야외 골프장은 전국에 400개 가까이 되는 것으로 나와 있다. 충북에도 운영 중인 골프장이 35개소다. 이 중 회원제는 5곳, 대중제는 30곳이다. 건설 중인 골프장은 4곳인데, 모두 대중제이며 충주와 음성에 각각 2곳이 추진 중이다. 4곳 중 2곳이 최근에 충북도의 조건부 등록을 마쳤다.

조건부 등록 요건은 회원제 골프장의 경우 9홀 이상, 대중제는 6홀 이상 코스 시설을 완비해야 한다. 또한 주차장과 급수시설, 사무실, 안전시설 등 필수시설을 갖춰야 한다. 준공은 실시계획 인가 기간 내에 마치면 된다.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조건부 등록이 되면 임시 개장을 통해 통상적인 영업을 할 수 있다.

골프장 업계의 호황이 이어지다 보니 건설 중인 골프장의 손길이 바빠졌다. 골프의 피크 시기라 할 10∽11월에 개장을 하려는 노력이 한창이다. 최근 임시 개장한 1곳은 그린피가 인근의 기존 골프장과 비교해 저렴하지 않다는 골퍼들의 불만으로 급히 인하 하기도 했다. 아울러 임의시설이지만 미비한 점이 지적되면서 눈총을 사기도 했다. 업체 관계자는 “정상 그린피는 부킹업체들의 입장을 반영해 다소 높게 올려지게 된다”면서 “시설 완비와 질높은 서비스를 위해 골퍼분들과 지역의 여론을 청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비싸다는 임시개장 골프장임에도 주차장엔 골퍼들 차량이 들어찼다.

골퍼들의 불만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다수 올라왔다. “골프장의 그린피, 캐디피, 카트비를 인하하게 해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에선 우리나라 골프문화가 대중화 추세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요금불만, 국민청원 속출

이 청원인은 “우리 골퍼들은 해외를 나갈 수도 없다”면서 “이런 상황에 각 골프장들은 그린피, 캐디피, 카트비를 일제히 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동결도 모자라 인하를 해야되는 이 시국에 너무나도 부당하다”고 하소연 했다. 이어 “가까운 일본만 해도 한국처럼 그린피가 비싸지 않고 노캐디, 노카트인 구장도 많다”면서 정부차원에서 동결과 인하에 적극 나서주길 청원했다.

또 다른 청원인은 “골프장 운영 개선”의 제하의 글에서 “골프장 운영 개선에 대한 많은 청원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조치가 취해지지 않아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4가지 부당함을 적었다. 코로나 정국을 틈탄 지나친 그린피 인상, 우리나라에만 있는 외제 슈퍼카 렌트비와 맞먹는 카트비, 오로지 현금으로만 계산되어 세금 한 푼 내지 않는 캐디피의 인상, 골프장 내 식음료의 터무니없는 가격이다. 청원인은 “이 부분에 대한 정부의 효과적인 정책 변경을 요청한다”며 “지금처럼 방치하면 대중스포츠로 자리매김하는 골프가 다시 일부 상류층만의 리그로 회귀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가격인상을 주도한다는 의혹을 사는 퍼블릭 골프장협회 등을 공정위가 적극 조사해 개입해야 한다는 주장도 폈다. 아울러 카트비 무료화 또는 노카트 운영, 선택 캐디제, 캐디의 납세 의무화 등을 건의했다. 다음달 11일까지 이어질 이 청원은 현재 3만명을 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