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00일, 도내 자치단체장들의 모습
상태바
취임 100일, 도내 자치단체장들의 모습
  • 홍강희 기자
  • 승인 2006.10.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 강 희 편집국 부국장
   
최근 북핵문제로 가려졌지만, 추석연휴가 끝난 지난 9일은 민선4기 출범 100일이 되는 날이었다. 충북도내 자치단체장들은 이런 기념일을 놓칠세라 온갖 수식어를 동원해 주민들에게 일제히 취임 100일 인사를 했다. 인사란 다름아닌 자신들의 치적을 담은 내용을 내놓은 것이다.

그러나 결론부터 말하면 취임 100일을 맞은 도내 단체장들의 현재 모습은 매우 실망스럽다. 이미 한창희 전 충주시장은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시장직에서 ‘퇴출’ 당했다. 그는 명예회복과 충주시민들을 위한다는 명목 아래 부인을 대신 출마시켰다. 부인이 자발적으로 출마한 것인지, 한 전 시장이 권유한 것인지 속사정은 알 수 없으나 그가 명예회복을 꾀한다는 점이 이해되지 않는다.

자신이 법을 위반했고, 법의 심판대 위에서 형이 확정돼 시장직을 상실했으면 반성하는 의미에서 ‘근신’하는 것이 충주시민을 위하는 길일텐데 왜 명예 회복을 시도하는가. 어쨌든 민선3기 후반기와 4기 초반에 시장을 지낸 사람으로서 그는 잘못을 뉘우치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또 유명호 증평군수는 모 건설업체 대표에게 300만원을 받았다 되돌려준 혐의로 불구속 입건됐다. 정치인과 자치단체장, 혹은 이 땅에서 권력있는 사람들이 몇 억씩 ‘꿀꺽 삼키는’ 마당에 300만원은 눈에 보이지도 않는 금액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몇 억을 받은 것도 아닌 유 군수가 경찰서를 왔다 갔다 하는 것을 보고는 ‘재수없이 걸렸다’는 표현을 쓴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 자치단체를 이끌어가는 단체장에게는 엄격한 도덕성이 요구된다. 단 돈 10만원이라도 그것이 뇌물로 간주된다면 벌을 받는게 당연지사다. 충북참여연대와 증평시민회는 차제에 “증평군의 각종 공사발주 전반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 만큼 중대한 사안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한용택 옥천군수는 5·31 지방선거전에 선거구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후보자 재산신고시 1억여원을 축소 신고한 혐의로 검찰에 불구속 기소됐다. 한 군수는 지난 10일 열린 2차 공판에서 “선거원이 실수로 재산을 누락해 신고한 것도 수사과정에서 알았다. 홍보책자에 게재된 재산현황도 평소 재산에 관심이 없어 배포 전에 검토하지 않았을뿐”이라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군수의 ‘평소 재산에 관심이 없어서’라는 군색한 변명을 듣고 많은 사람들이 실소를 금치 못했다.

그런가하면 ‘경제특별도’를 이끌고 있는 정우택 도지사는 선거전 37억여원의 재산이 취임 후 45억여원이 된 점에 대해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기자는 이에 대한 기사를 쓰고 정 지사에게 해명 인터뷰를 요구했으나 거절당했다. 그래서 본지는 충북참여연대와 공동으로 충북도와 충북도선관위에 정 지사가 선거전 후보자시절 신고한 재산내역서를 공개할 것을 요구하는 정보공개를 청구했다. 취임 후 신고한 재산현황은 공개됐으나 선거 전의 것은 알 수 없어 왜 2개월만에 8억여원이 증가했는지 납득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 충북도는 신고서류를 접수·관리하고 있는 선관위에서 공개여부를 판단해야 한다며 곧바로 도 선관위에 이첩했고, 선관위는 선거후에는 공직선거법에 의해 서류를 공개할 수 없다는 회신을 보냈다. 이 때문에 정 지사의 재산문제는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 한용택 군수의 1억여원 누락 못지않게 궁금한 것이 정 지사의 재산변동 내용이다. 정 지사는 이를 도민들에게 해명해야 할 책임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