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같이한 가치펀딩의 성과
상태바
시민과 같이한 가치펀딩의 성과
  • 박소영 기자
  • 승인 2022.01.04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문화재단 ‘정책아이디어랩 시범사업-같이하는 가치펀딩’
8개 프로젝트에 429명의 시민이 3000만원 예술후원해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대표이사 박상언, 이하 청주문화재단)은 최근 정책 아이디어랩 시범사업 - 같이하는 가치펀딩이 총 8개 프로젝트가 모두 성공했다고 밝혔다.

같이하는 가치펀딩은 창작자가 직접 기획한 사업으로 온라인 크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해 펀딩을 시도하고 목표 금액 모금에 성공하면 재단에서 1:1 비율로 보조금을 매칭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첫 시도했다. 오마이컴퍼니, 텀블벅 등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에 자신의 프로젝트를 선보인 8팀의 지역 창작자들이 모두 펀딩목표 초과 달성에 성공한 가운데 총 429명의 시민이 약 3000만 원에 달하는 문화후원에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악놀이터 더 채움 공연
국악놀이터 더 채움 공연

 

펀딩성공도 고무적이지만 무엇보다 지역의 창작자가 온라인 플랫폼 등록, 홍보, 모금 등 전 과정을 주도하는 사업추진방식으로 지역예술의 사회경제적 지속가능성을 확장했다는 점에서 이번 사업은 눈길을 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공연예술 상황 극복을 위해 음반발매와 유튜브 실황공연 중계를 성공시킨 국악놀이터 The채움시노래프로젝트 블루문은 위드코로나 시대 공연예술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기회가 됐다.

커넥트의 출판프로젝트 청주에는 왜 카페가 많을까MZ세대에게 카페투어의 새로운 성지로 떠오른 청주의 매력을 엿볼 수 있는 참신한 기획이 돋보였다. ‘우주개구리의 전시다이어리 프로젝트는 일상에서 즐기는 예술활동을 기록활동으로 이어지게 만드는 시도로 <기록문화 창의도시>를 비전을 제시했다.

다락방의 불빛대중음악 역사상 가장 위대한 그룹 비틀즈은 지역 회화작가와의 협업 프로젝트를 시도했다.

이처럼 청주문화재단이 운영하는 동부창고를 테마로 한 주제형 프로젝트는 청주의 문화자원을 활용한 예술실험과 문화상품 발굴 가능성을 넓히는 계기가 됐다. ‘작가 이재복은 과거의 모습을 뒤로하고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변화해가는 공간의 모습을 완성도 있는 사진집을 담아냈고, ‘위아낫컴퍼니·아트로협동조합은 동부창고의 특징을 담은 문화상품을 함께 선보였다.

마지막으로 학교 밖 청소년의 목소리를 담은 패션상품과 음원을 개발한 어글리밤은 상품개발 과정을 후원자들과 실시간 공유하며 프로젝트에 담긴 의미를 정확히 알리고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인식개선을 이끌어냈다.

청주문화재단은 이번 같이하는 가치펀딩시범사업은 지역문화예술의 가치에 투자하는 크라우드 펀딩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시민과 창작자 모두에게 따뜻한 한해를 보내게 만들어준 계기였다시민과 창작자 모두에게 얻은 호응에 힘입어 앞으로도 문화기부 활성화를 위한 매개자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