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수의 메아리] 법 고쳐서 중앙선관위 개혁하자
상태바
[김천수의 메아리] 법 고쳐서 중앙선관위 개혁하자
  • 김천수 기자
  • 승인 2022.03.10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재국장
김천수 취재국장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끝났다. 선거 기간 후보자들을 둘러싸고 역대 최고의 비호감 선거라는 오명 속에도 많은 유권자들이 투표장을 찾았다. 역사 이래 최악의 코로나19 감염병 사태에도 감염 확진자까지 적극적으로 소중한 한 표를 행사했다.

그러나 선거 관리를 적법 공정하게 처리해야 할 중앙선거관위원회가 유권자들의 신성한 권리 행사에 뒷받침 하지 못했다. 지난 4일과 5일 실시된 사전투표 과정에서 관내외 투표용지가 섞이면서 폐기 후 재투표하는 일까지 벌어졌다고 한다. 또한 격리 대상자들의 투표용지가 허술하게 관리돼 특정후보에 기표된 투표용지가 다시 배포되는 등 중앙선관위의 사전투표 관리부실 문제가 여실히 드러났다. 투표용지가 쇼핑백이나 바구니, 택배박스 등에 담겨 보관되는 등 전국 곳곳 투표소에서 물의가 빚어져 항의가 빗발쳤다. 과도한 대기시간으로 확진자가 쓰러지는 일도 발생했다.

그런데도 이번 사태에 대한 중앙선관위원장과 사무총장의 태도는 오히려 안일하고 고압적인 것 같다. 5일 중앙선관위를 항의 방문한 야당 의원들에 따르면 김세환 사무총장은 확진자들이 투표용지를 직접 투표함에 넣겠다고 ‘난동’을 부렸다는 취지로 발언했다. 사실이라면 유권자의 당연한 권리 앞에 귀를 의심케 하는 망언을 한 것이다.

하지만 노정희 선관위원장은 본 투표일 전날인 8일에야 얼굴을 드러내고 사과와 철저한 관리를 약속하는 특별담화를 발표했다. 사태 책임과 거취에 대한 질문에는 답을 하지 않았다. 6일 발표된 사과 및 보완 입장문은 선관위 명의였다.

결국 시민단체들에 의해 노 위원장 등은 직권남용·직무유기·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당했다. 시도 선관위가 요청한 사전투표 준비 강화를 묵살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이러다보니 준비 소홀을 의도한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부정 투표가 가능하도록 여지를 두려한 것 아니냐는 주장까지 들린다.

이런 의혹의 배경은 노 위원장이 진보성향 변호사 모임인 우리법연구회 출신으로 특정 대선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전원합의체 사건 주심으로서 무죄 취지 판기환송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는 점, 재판거래 의혹을 받고 있는 권순일 전 중앙선관위원장이 김 사무총장을 임명하고 사퇴했다는 점 등이다.

차제에 중앙선관위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한 사회적 합의를 이뤄내야 할 것 같다. 선거관리위원회법에 따르면 중앙선관위는 대통령이 임명하는 3인, 국회에서 선출하는 3인, 대법원장이 지명하는 3인으로 구성된다. 국회의 인사청문을 거쳐 임명‧선출 또는 지명토록 되어있다. 이 중 중앙선관위원장은 관례로 대법관이 맡아오고 있다.

대통령이 대법원장을 임명하는데, 선관위원을 중복 지명하고 있어 청와대 눈치를 보게 된다는 해석이다. 여기에다 여당 몫 선관위원도 더하게 돼 중립성 확보가 어렵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대통령의 선관위원 지명을 없애고 한국선거학회 등의 추천을 받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