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공공기관은 제천으로”
상태바
“2차 공공기관은 제천으로”
  • 윤상훈 기자
  • 승인 2022.03.30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천시 공동성명서 채택하고 대응책 마련하는 등 분주, 시민들 제2 혁신도시 유치 소망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2차 공공기관의 제천 유치 가능성에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은 제천시 전경.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2차 공공기관의 제천 유치 가능성에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은 제천시 전경.

 

2차 공공기관 이전(제2혁신도시)의 제천 유치 가능성에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앞서 제천시는 지난 16일 충주·창원·공주·순천·구미·상주·문경·포항 등 비수도권 8개 지자체와 함께 차기 정부 주요 정책과제화를 위한 2차 공공기관 이전 촉구 공동성명서를 채택했다.

9개 지자체는 성명서를 통해 2차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지역의 열망을 전하면서, 새로 출범하는 윤석열 정부가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제천시 등은 “윤석열 당선인은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대선 공약으로 내세우며 공공기관 이전 추진 의지를 보였다”고 상기시킨 뒤 “좌고우면하면서 세월만 보내다가 비수도권 국민들을 실망시키는 일을 반복해서는 절대 안 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국가균형발전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반드시 이뤄야 할 시대적 사명”이라며 새 정부가 공공기관 이전에 적극 나설 것을 주문했다.

정부는 지난 2019년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을 충북혁신도시로 이전한 것을 끝으로 2003년 참여정부에 의해 시작한 제1차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마무리한 바 있다.
제천시와 충북도에 따르면 현재까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차원에서 2차 공공기관 이전을 두고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2차 공공기관 이전이 당선인의 지방 정책을 대표하는 공약으로 제시됐던 만큼 정부 출범을 전후해서는 이전 대상이나 로드맵 등 세부적인 안이 제시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다만 충북에 제2혁신도시가 유치된다 해도 그것이 곧 제천 유치를 뜻하는 것은 아니어서 과거 1차 기업·혁신도시 입지 선정 과정과 같은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한 체계적이고도 주도면밀한 전략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제천시 관계자는 “노무현 정부 당시 시민의 뜨거운 열망과 달리 혁신도시가 음성·진천으로 결정되고 기업도시조차 충주에 밀리는 아픈 과거를 반면교사로 삼아 충북 제2혁신도시의 제천 유치를 이루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충주시 등 도내 다른 지자체도 2차 공공기관 이전에 공을 들이고 있는 만큼, 이전 예정 부지를 비롯한 유치 전 준비 작업을 철저히 하겠다”고 말했다.

공공기관 지방이전은 현 정부의 임기 초반 핵심과제로 문재인 정부 임기 내 실현을 공언했다. 하지만 김부겸 국무총리가 “다음 정부에서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만들겠다”고 떠넘기면서 공은 차기 정부로 넘어갔다.

제천시민들은 지난 수십 년간 정부와 충북도가 청주와 충주, 중부권에 각종 개발사업을 밀어줘 제천·단양 등 북부권이 지역소멸 위험 지역으로 전락하는 등 극심한 불평등을 겪어왔다며 실효성 있고 현실적인 차별 해소 방안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이런 가운데 최근 일부 언론을 통해 새 정부가 6월 지방선거 이전에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카드를 제시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제기되자 지역사회는 제2혁신도시 제천 유치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시민 송모 씨(46)는 “정부의 2차 공공기관 이전이 실현된다면 이미 기업도시를 유치해 서충주신도시라는 엄청난 혜택을 입은 충주시 대신 낙후된 제천시가 충북 제2혁신도시의 입지로 낙점돼야 한다”며 “제2혁신도시는 제천이 오랜 기간 받아온 차별과 푸대접을 해소하고 충북 균형발전과 통합을 이룰 마중물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