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동부축고속도로 여론몰이 시작
상태바
충북 동부축고속도로 여론몰이 시작
  • 윤상훈 기자
  • 승인 2022.04.05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 합동회의 열고 정부 사업 반영 위한 방안 모색
충북도는 지난달 30일 오전 충북연구원 대회의실에서 합동회의를 열고, 충북 동부축 고속도로 건설사업 필요성과 사업 추진계획, 문제점 등에 대한 토론을 벌였다. 사진은 사업 노선도.
충북도는 지난달 30일 오전 충북연구원 대회의실에서 합동회의를 열고, 충북 동부축 고속도로 건설사업 필요성과 사업 추진계획, 문제점 등에 대한 토론을 벌였다. 사진은 사업 노선도.

 

제천·단양 등 충북 북부권과 보은·옥천·영동 등 남부권을 잇는 충북 동부축 고속도로망 건설 사업(본보 2월 18일자 보도)에 대한 북부권 주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충북도가 동부축 고속도로망 건설을 위한 ‘부시장·부군수 및 전문가 합동회의’를 열고 사업 추진을 위한 여론 조성에 본격 나섰다.

충북도와 제천시·단양군에 따르면 충북도는 지난달 30일 오전 충북연구원 대회의실에서 합동회의를 열고, 충북 동부축 고속도로 건설사업 필요성과 사업 추진계획, 문제점 등에 대한 전문가 자문과 토론을 벌였다.

충북 동부축 고속도로망은 충북의 국가간선도로망 완성과 저발전지역인 동부권의 균형발전을 위한 도정 핵심사업으로 지난 2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공약사업에도 반영됐다.

이에 지역에서는 단양~제천(남제천IC)~충주~청주~괴산~보은~옥천~영동을 잇는 충북 동부축 고속도로가 건설되면 낙후된 제천시와 단양군의 산업입지 개발에 힘이 실리고, 결과적으로 기업유치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인구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충주시, 제천시, 보은군, 옥천군, 영동군, 괴산군, 단양군 등 고속도로가 통과하는 7개 시·군 부단체장과 충북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교수, 충북연구원 연구진, 민간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도로 분야 민간 전문가는 시·군의 대규모 산업단지 및 관광지 등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유치로 역내 교통수요를 증대하는 방안을 제시하면서 국가도로망 종합계획 등 국가계획반영과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해서는 도와 해당 시·군 주민들의 성원과 관심이 매우 중요하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충북도에서 시행 예정인 ‘충북 동부축 고속도로 타당성조사 및 논리개발 연구용역’과 관련해서는 사업 필요성에 대한 추가 논리와 비용 절감 방안 등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검토와 개발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박해운 제천부시장과 안성희 단양부군수 등 7개 시·군 부시장·부군수들은 “충북 동부권의 국가간선도로망 개설은 속리산·월악산·소백산 국립공원 등 풍부한 관광자원의 이동성과 접근성을 개선시켜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를 도모할 것”이라며 “충북 북부권과 남부권의 연계성 강화로 도민의 동질감 회복과 획기적인 이동성 개선, 산업입지 여건 개선 등 국토 균형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충북 동부축 고속도로망의 조기 건설이 절실하다”는데 뜻을 같이했다.
충북도 이정기 균형건설국장은 “오늘 회의는 향후 충북 100년 미래 발전을 위한 충북 동부축 고속도로 건설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제20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와 국토부 등에 적극 건의하여 사업이 조기에 추진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사업 추진 의지를 다졌다.

충북 동부축 고속도로는 단양~제천~충주~괴산~보은~영동을 연결하는 전체 131㎞에 이르는 노선으로, 영동~보은 구간 23㎞는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에 중점사업으로 반영돼 조기에 추진될 예정이다. 나머지 보은~괴산~충주~제천~단양 간 108㎞ 구간은 국가도로망 종합계획 등 국가계획 반영이 필요하지만,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당선인이 지역 공약으로 발표해 사업 추진 가능성은 높다는 여론이다.

지역에서는 충북 동부축 고속도로망 건설이 낙후된 동부권 발전을 이끌 핵심 사업인 만큼 이번 지방선거에서 여야 정당은 물론, 도지사 후보와 해당 시장·군수 입후보자들이 공동선언을 통해 민선8기 최우선 사업으로 동부축 고속도로망 건설을 공약하는 등 정치적, 행정적 선언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시민 A씨(65·모산동)는 “이번 선거에서 국회의원 전원과 모든 관련 자치단체장 후보, 지방의원 후보들이 1순위 공약으로 동부축 고속도로망 건설을 선언해 사업을 기정사실화해야 한다”며 “대통령 당선인도 약속한 사업인만큼 정부와 지방정부 출범과 동시에 조속히 추진하도록 모든 역량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