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당선인 본관 철거 주장, 여론은?
상태바
李 당선인 본관 철거 주장, 여론은?
  • 홍강희 기자
  • 승인 2022.06.23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사 건립 TF에서 논의중, 5명이 건축 전공자라는 건 ‘불만’
민선7기 때도 TF에서 보존 결정한 만큼 공론화 과정 거쳐야

 

현 청주시청
현 청주시청 본관 

 

다시 청주시청사에 대하여
본관 존치 여부

 

이범석 청주시장 당선인은 청주시청사 건립, 원도심 고도제한, 우암산 둘레길 조성 등 세 가지 현안사업을 풀기 위해 인수위 내에 TF를 구성했다고 16일 밝혔다. 그는 “3개 사업은 추진 과정에서 시민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아 주민 갈등으로 이어졌다. 각계 전문가와 시민 의견을 충분히 들어 최적의 방안을 조기에 도출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세 가지 모두 중요한 사안이어서 조기에 결론이 날지 의문이다. 아울러 TF의 인적구성이 다소 편협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시청사 건립팀은 송태진 인수위원회 도시교통분과 위원이며 충북대 도시공학과 교수가 이끈다. 여기에는 김종도 화인건축 대표, 김영각 ㈜어번플러스이앤씨 종합건축사사무소 대표, 심규영 충북대 건축과 교수, 정운기 충북건축사회 회장이 참여한다.

시청사 건립팀은 도시공학과와 건축과 교수 2명, 건축관련자 3명이 전부다. 더욱이 1명을 제외한 나머지가 모두 건축 전공자다. 이렇게 되면 건축적으로만 검토하지 않을까 의구심이 생길 수밖에 없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좀 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단체, 일반시민 등이 모여 심도있는 논의를 할 필요가 있다고 문제를 제기한다.
 

문화재청과 협의 필요
 

이번 시청사 건립 문제는 본관 존치여부가 핵심이 될 전망이다. 이 당선인은 선거 때 열린 토론회에서 본관을 존치시키면 지하 주차장 면수가 턱없이 부족해 본관을 철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TF 위원들은 본관을 근대문화유산으로 남길 가치가 있는지를 들여다 볼 것으로 예상된다.

만일 이 당선인이 본관을 철거하는 쪽으로 결정하더라도 두 가지 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하나는 민선7기 때 특별위원회에서 본관 존치를 결정한 만큼 파기도 합의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이다. 본관 보존운동을 펼쳤던 충북참여연대 측은 “이범석 당선인이 예산절감을 통해 더 좋은 건물을 짓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이해하지만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식 추진은 안된다. 그 보다는 논의를 통한 합의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공청회나 토론회 같은 형태의 과정이 있어야 한다.

두 번째는 문화재청과의 협의다. 충북참여연대는 “최근 문화재청에 문의한 결과 ‘등록문화재는 소유자 의견이 가장 중요하다’며 청주시의 입장이 중요하다고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문화재청은 청주시에 문화재 등록을 권고했고, 한 때는 직권으로 문화재 등록을 추진할 수 있다는 의사까지 내비쳤다. 그래서 협의과정이 있어야 한다는 얘기다.

청주시에 따르면 지난해 3월 본관 안전진단 결과가 D등급으로 나왔다. 시는 이 건물을 보수보강할 경우 33억원의 경비가 들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여러 정치인, 시의원들이 본관 철거를 주장했다. 건물도 D등급을 받을 정도로 문제가 있다. 그렇지만 2018년 10월 ‘청주시청사 건립 특별위원회’에서 위원들이 보존을 결정했기 때문에 청주시는 이 의견을 존중했다. 앞으로는 시장 당선인이 여러 의견을 들어 결정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청주시는 7기 들어 시민들이 본관 존치 여부를 놓고 오랫동안 갈등을 빚자 2018년 10월 ‘청주시청사건립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특별위원회에는 20명의 건축전문가, 도시재생전문가, 시민단체 관계자, 외부 위원 등이 참여했다. 여기서 만장일치로 존치를 결정한다.
 

앞으로 논쟁 벌어질 것
 

본관은 지난 1965년 강명구 건축가가 설계한 것으로 지하 1층, 지상 3층 철근 콘크리트 건물이다. 4층은 1983년에 증축했다. 청주를 상징하는 주성(舟城)의 배 모양을 은유적으로 표현하고 지붕위에 돛대모양을 세운 게 특징이다. 강명구 건축가는 일본 와세다대학 부속공업학교 건축과를 졸업하고 1943~1946년 조선주택영단 설계부 기사로 일했다고 한다. 후에 홍익대 강사를 거쳐 교수가 됐고, 중앙대 건축과 교수를 지냈다. 본관은 50년 이상된 건물이나 문화재로 지정되지는 않았다.

이선영 충북참여연대 사무처장은 “문화재청은 청주시청사 본관이 문화재적 가치가 높다며 2015년과 2017년 청주시에 문화재 등록을 권고했다. 그러나 시는 청사건립 때문에 이를 공론화하지 않았다. 우리는 후에 이 사실을 알게 돼 본관 보존운동을 펼쳤다. 문화재청에 본관 건물을 등록문화재로 지정할 것인지 입장을 물었더니 ‘해당 건물이 훼손 도는 멸실이 명백해질 경우 우리가 직접 문화재 등록을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후 이 문제를 가지고 소모적인 논쟁이 이어지자 청주시가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거기서 보존 결론을 내렸다. 그러더니 이범석 당선인은 선거 때부터 본관 철거를 주창했다. 우리는 시장직인수위 시청사TF에서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보고 대응할 것이다. 하지만 사회적 합의를 무시한 이범석 당선인의 행보와 문화적 가치를 보존하지 않으려는 태도는 문제가 있다. 지금은 본관이 근대 문화유산이지만 앞으로 시간이 가면 더 귀한 문화유산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본관 철거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이 건물이 문화재가 아니고 콘크리트 건물에 불과하다고 한다. 또 일본식이라며 왜색논쟁까지 벌인다. 새 청사를 짓는데 걸림돌이 되고 예산이 많이 든다는 지적도 빼놓지 않는다. 청주시민들 사이에서는 앞으로 본관 철거 여부에 대한 논쟁이 벌어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