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매모호한 이범석 청주시장
상태바
애매모호한 이범석 청주시장
  • 홍강희 기자
  • 승인 2022.09.15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강희 편집국장

 

 

민선 자치단체장에게 주어지는 시간 4년은 그리 길지 않다. 현안 파악하고 계획 세우고 일 좀 하려고 하면 끝난다는 얘기가 있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취임한 지 아직 3개월이 안됐다. 3개월은 짧지만 4년도 금방 간다는 점에서 지금 여유가 있는 건 아니다.

최근 청주시에서는 청주시청사건립, 원도심 고도제한, 우암산 둘레길 조성, 중앙공원 역사공원화 사업, 방서동 알코올전문병원 건립과 관련한 현안들이 분출했다. 갑자기 생긴 건 아니고 전부터 있었던 것이다. 아마 앞으로는 이런 일 외에 숨어있는 사안들까지 터져나올 것이다. 사실 인구 86만명의 청주시는 조용할 날이 없다. 충북의 도청소재지이며 충북인구의 절반이 넘는 사람들이 살고 있는 청주시에는 현안이 많고 그에 따라 지역주민들의 민원도 끊이지 않는다.

그런데도 이 시장은 취임 후 지금까지 ‘검토중’ ‘생각중’인 현안이 많아 시민들을 다소 답답하게 만든다. 이 시장은 지난 6일 청주시의회에서 민주당 의원들에게 많은 지적을 받았다. 박승찬(민주당·비례대표) 의원은 “시장님은 예비후보와 당선인 신분일 때 방서동 알코올 전문병원 문제에 대해 여러 차례 입장을 밝혔다. 취임 후에는 담당 공무원들에게 7회에 걸쳐 보고를 받았다. 그런데 취임 후에는 이에 대해 한 번도 업무지시를 하지 않았다. 이유가 뭐냐”고 물었다. 그러자 이 시장은 “그동안 담당부서 직원들과 수차례 회의를 하고 다각도로 검토했다. 그러나 뾰족한 해결책을 찾지 못했다. 건축주와 주민들간의 이해관계를 조정할 수 있는 방안 찾기가 어렵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청주시는 알코올 전문병원 사용승인을 안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이 병원을 매입할 의사도 없다. 그리고 새로운 대안도 아직 없다. 주민들은 아이들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다. 병원 준공이 12월이다. 주민들의 걱정을 덜어드리기 위해 하루빨리 대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그런가하면 이영신(민주당·오창읍) 의원은 같은 날 중앙공원 역사공원화 문제에 대해 정확한 의사를 물었다. 그는 “이 사업을 중지시킨건지, 취소시킨건지 답변이 너무 애매하다”고 말하자 이 시장은 “보류라는 표현을 썼다. 이에 대한 대책, 방안이 확정되면 바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검토중’ 같은 모호한 대답이 계속되자 이 의원은 “이 사업에 대해 의지는 있느냐”고 잘라 물었다. 그러자 이 시장은 “네”라고 말했다. 이 의원이 다그치자 ‘그렇다’고 한 것인지 실제로 그런 것인지는 알 수 없다.

원도심 고도제한 문제도 ‘원도심 고도제한 TF’가 8월 23일 주민설명회에서 고도제한 해제를 약속한 뒤로는 추진된 게 없다. 이 때의 주민설명회는 청주시가 할 일을 TF에게 미룬 것으로 보인다. 일부 청주시 공무원들은 이 시장에게 주요 사업을 보고하고 의견을 구하러 가지만 종종 답을 듣지 못한다고 말한다. 시장이 특별한 이유 없이 결재를 미룬다는 것이다. 파도는 밀려오는데 언제까지 생각만 하고 있을 것인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