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대 총장사퇴 요구, 총장발언 빌미
상태바
서원대 총장사퇴 요구, 총장발언 빌미
  • 오옥균 기자
  • 승인 2006.11.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수회, “재단 임명총장, 태생적 한계 있다. 직선제 전환해야”
손문호 총장, “1년남은 총장직은 유지, 교수회와 대화로 문제해결”
서원대 교수회가 지난 15일 손문호 총장의 사퇴권고결의안을 채택하고, 다음날 손 총장에게 자진사퇴를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이와 관련해 22일 손 총장이 기자회견을 여는 등, 손 총장과 교수회의 행보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서원대 교수회는 15일 전체회의를 갖고 찬반투표를 벌여 찬성 54표, 반대 36표로 총장사퇴권고결의안을 의결했다. 이날 전체회의에는 손 총장도 참석해 교수회가 제기한 문제에 대해 답변과 일부 문제에 대해서는 실수를 인정하는 등 교수회와 화해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다는 것이 교수회 관계자의 설명이다.
교수회가 손 총장의 사퇴를 요구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서원학원 박인목 이사장이 부채상환 등의 이행약속을 지키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손 총장이 구성원의 편에서 박 이사장의 약속 이행을 적극적으로 촉구하지 않았다는 점을 문제 삼고 있다.
교수회는 또 손 총장의 학교 운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교수회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서원대가 펼치고 있는 해외사업부문에 대해 교수회는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추진 중인 해외사업 “교비 낭비”
교수회 관계자는 "서원대는 말레이시아에 어학원과 중국에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다. 손 총장의 주장은 어학원을 통해 재학생들의 영어연수를 돕고, 현지 학생들의 이용을 통해 수익을 올린다는 것이다. 또한 기숙사도 임대를 통해 독립적인 운영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현재로서는 교육적으로나 수익적으로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밖에도 주차료와 교내 자판기, 매점 등에서 발생한 수익이 대학이 아닌 법인사무실로 들어가는 것에 대한 문제와 성추행 사건 등에 대한 대처능력부족으로 학교의 대외적인 이미지를 실추시켰다는 것이 교수회가 손 총장의 자진사퇴를 요구하는 이유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점들은 교수회가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사퇴권고결의안으로까지 확대된 결정적인 원인을 제공한 것은 10월말 전체회의에서 손 총장이 발언한 내용 때문이다. 지난 전체회의에서 손 총장이 교수회의 의사를 존중하지 않겠다고 공식적으로 선언했다는 것이 교수회 관계자의 설명이다. 또한 이 관계자는 “교수회가 반발하자 15일 전체회의에서 손 총장은 사과의 뜻을 전했다. 손 총장은 자신의 발언에 대해 오해의 소지가 있었음을 인정했다”고 말했다.
한편 교수회는 논의를 통해 재단이사회에 총장해임권고안을 제출하는 것은 보류하기로 결정했다. 최병준 교수회장은 “재단이사회에서 임명한 총장에 대해 해임권고안을 제출한다고 해서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없는데다 법적구속력도 갖지 않아 해임권고안 제출은 유보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교수회는 또 손 총장이 어떻게 대응할지 관망하겠다는 태도다. 이번 사퇴권고결의안은 교수회의 입장을 밝히는 수준으로 해석된다. 최 교수회장은 “현재로서는 우리의 뜻을 관철시키기 위한 또다른 계획을 수립해놓은 상태는 아니다”고 밝혔다.
찬반투표결과에 대해 학교와 교수회 측은 해석을 달리 했다. 학교 측 관계자는 “190명의 교수 가운데 과반수만이 투표에 참가한데다 반대표도 30%이상의 반대표가 나왔다”며 전체가 투표를 했다면 부결됐을 것으로 분석했다. 한 교수는 “투표에 앞서 손 총장의 사과가 있었고, 임기도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이라 반대표가 예상보다 증가한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교수회 측은 “평소 전체회의 참여인원이 50~60명 선인 것을 감안하면 찬반투표에 대한 교수들의 관심이 높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출장·수업 등 불가피하게 참석하지 못한 교수들을 제외한다면 참여할 수 있는 최대인원이 투표를 한 것이다. 반대표가 많았다지만 결과적으로 결의안이 의결됐고 이러한 교수회의 뜻을 총장에게 전달했다”고 말했다.
손 총장이 박 이사장의 약속 이행에 대해 적극적인 압박을 하지 않은 것과 관련, 일부 교수들은 '태생적 한계'라고 지적했다. 한 교수는 "서원대는 직선제로 총장을 선출해왔다. 허나 박 이사장이 부채를 해결하고 학교운영을 정상화 한다고 해 총장임명권을 재단이사회에 일임했다. 손 총장은 박 이사장이 지목한 인물이기 때문에 박이사장에게 적극적인 문제제기를 할 수 없는 태생적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11월13일 교육부 시정 지시
교수회는 그간 박 이사장과 관련해 부채상환 노력의 부재와 재단자금 53억원의 개인 유용 등의 의혹을 제기해 왔다. 이와 관련 교육부의 회계감사가 있었고 지난 13일 교육부로부터 시정 지시가 내려왔다. 교수회 관계자는 “교육부 감사결과 교수회가 그동안 의혹을 제기했던 대부분이 인정됐으며, 강도 높은 시정조치를 받았다. 그동안 대학 직원을 법인파견 형식을 취해 법인사무실 인력을 충당한 것과 관련해 교육부가 인건비로 지급한 4억여원을 대학에 지급할 것을 명령했다. 이 밖에도 매정자판기·주차료 등을 통해 벌어들인 수익금도 대학에 지급할 것을 교육부는 지시했다. 또한 부채상환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서를 제출하고 2개월의 유예기간을 줬다”고 밝혔다.
교수회는 2개월 동안 재단의 교육부 지시사항 이행여부에 따라 재단에 대한 교수회의 입장을 정할 계획이다. 최 교수회장은 “재단의 이행여부에 따라 총장선출방식에 대해서도 검토가 될 것이다. 박 이사장 취임 후 대학의 빠른 안정을 위해 총장임명권을 사실상 박 이사장에게 넘겨줬지만 대학이 현재와 같이 유지된다면 다시 직선제 전환을 요구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손 총장은 22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지난 15일 교수회에서 다수결로 총장사퇴권고결의안을 의결한 사실을 접하고 진퇴여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지만 물러나는 것만이 모든 일을 책임지는 것이 아니라고 판단해 1년여의 임기를 채우기로 했다”고 총장직을 유지하겠다는 뜻을 공식발표했다. 또한 손 총장은 “학사운영과 관련한 교수회의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학교 운영에 적극 반영하겠다. 또한 교수회와 적극적인 대화를 통해 대학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