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열 단재교육연수원장 ‘연수원 강사 블랙리스트’파문
상태바
김상열 단재교육연수원장 ‘연수원 강사 블랙리스트’파문
  • 박소영 기자
  • 승인 2023.01.12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단체 “사실 확인되면 법정고발 할 터”

최근 김상열 충북단재교육연수원장이 이른바 ‘연수원 강사 블랙리스트’를 제기해 파장이 일고 있다. 김병우 전 교육감의 측근인 김 원장은 지난 5~7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충북교육청이 교육감의 정책 방향과 궤를 달리하는 연수원 강사를 찍어내려고 ‘블랙리스트’를 작성했다고 문제제기했다.
 

김상열 원장의 페이스북 갈무리
김상열 원장의 페이스북 갈무리

 

김 원장은 5일 “교육청 정책기획과로부터 연수강사에 대한 의견이 장학사를 통해 USB로 전달됐다. 작년 연수원 강사 1200명(중복 포함) 중 몇백 명 정도를 연수에서 배제해 달라는 것이었다(중략)”면서 “'블랙리스트'가 이것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중략) 부장에게 문건을 달라고 하니 외부로 공개될 경우 파장이 크기 때문에 못 주겠다고 했다. 나는 유령이고 허수아비 원장이다”라고 썼다.

7일에는 “2022년 우리 연수원 강사는 1200여명이 아니고 800여 명이었고, 블랙리스트에 올라간 수는 300여 명이라고 보고 받았다”고 정정했다.

명단에 있던 대표적인 인물을 폭로하기도 했다. 청주교대 이혁규 총장과 현재 병가를 낸 모 장학사 이름을 이니셜로 표기한 것이다. 김 원장은 “작년 7월부터 이상한 일이 벌여졌다. 7월말~8월 중에 실시되는 교감자격연수, 초등1정자격연수, 전문직 임용예정자 직무 연수 등 자유연수에 대한 연수교육과정협의회는 이미 6월초에 검토가 끝나는데 모 연구사가 담당하는 연수계획이 대폭 수정된 전자결재가 올라왔다. 담당부장이 연수원의 여름 연수계획을 윤건영 교육감 인수위랑 상의했다고 했다. (중략) 이미 6월에 강사섭외가 끝났지만 강사들에게 전화해 양해를 구하고 변경했다. 그러자 김석언 청주고 교장(인수위 집행위원장)이 전화해 연수변경에 대해 대단히 미안하다고 당초대로 하길 원한다고 했다. 다시 기존 강사들을 재섭외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국교원대 K교수는 김 원장 페이스북에 댓글로 “처음에 강의요청을 했다가 다시 배제됐다가 다시 요청이 왔다”며 이 같은 배경이 있었냐며 분노했다. K교수는 전 교육감 쪽 인사였다.

충북교육청은 지난 6일 기자회견을 열고 ‘도교육청 내에 블랙리스트가 존재한다’는 김상열 충북단재교육연수원장 주장에 대해 반박·해명했다. 하지만 기자들에게 보여준 이른바 '블랙리스트 USB' 문서에는 ‘혁신’, ‘행복’, ‘평화통일’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강좌명에 붉은색 음영처리가 되어 있어 오히려 블랙리스트의 존재사실을 확인하는 자리가 됐다. 천범산 부교육감은 “교육과정이 바뀌어 강의를 다시 협의하는 과정 중에 벌어진 일”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진보 교육단체인 새로운학교충북네트워크는 보도자료를 내 “충북교육청 블랙리스트는 명백한 직권남용이자 구시대적 사상 검열이다”며 “블랙리스트에 오른 300여 명의 명단이 확인되는 대로 당사자들과 연합해 법적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1월 11일에는 충북교육연대와 충북시민사회연대회는 충북교육청 블랙리스트 사건의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 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벌였다. 
1월 11일에는 충북교육연대와 충북시민사회연대회는 충북교육청 블랙리스트 사건의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 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벌였다. 

 

기자회견에서 천범산 부교육감은 감사관 조사와는 별도로 조사팀을 꾸려 철저한 조사를 하겠다고 밝혔지만 이는 ‘없었던 일’로 하고 충북교육청 감사관실이 단독 조사하기로 했다. 유수남 감사관은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 및 충북도교육청 감사 규칙에 따르면 감사는 독자적으로 착수, 보고 및 완료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상열 충북단재연수원장은 2월 말 명예퇴직을 신청했다. 김 원장은 김병우 전 교육감 시절 보좌관, 공모 교장, 본청 과장, 음성교육지원청 교육장 등을 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