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역세권 용도변경 싸고 갈등 격화
상태바
오송역세권 용도변경 싸고 갈등 격화
  • 김영이 기자
  • 승인 2023.01.18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합, 유통상업용지를 일반상업용지로 변경 추진

시세 차익 수천억 원 예상, 특정인 몇몇만 배 불리려나

유통시설 유치 난망...필요성 인정하나 지금은 시기상조

오송역세권 사업부지 내 유통상업용지를 일반상업용지로 용도변경하면 수천억 원에 달하는 엄청난 이익금이 특정인에게 돌아가 충북판 대장동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청주시와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조합(이하 조합), 조합원, 관련 업체에 따르면 조합은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KTX 오송역 일대 706976를 환지 방식으로 개발중이다.

당초 올 연말 완공할 계획이었으나 공사가 늦어져 내년 상반기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케이건설이 업무 대행 및 시공을 맡은 이곳은 3247세대 8000여 명 수용 예정이며 현재 지장물 보상과 지장물 철거공사 중이다.

 

​유통상업용지를 일반상업용지로 용도변경하는 것을 두고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이 갈등에 휩싸였다. 논란의 부지는 오송역 정면에 있는 노른자 땅이다,​
​유통상업용지를 일반상업용지로 용도변경하는 것을 두고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이 갈등에 휩싸였다. 논란의 부지는 오송역 정면에 있는 노른자 땅이다,​

 

충북판 대장동우려

 

이런 가운데 조합은 지난해 3월 청주시에 오송역세권 내 유통상업용지(4786)를 일반상업용지(주상복합용지)로 용도변경해 줄 것을 신청, 현재 해당 부서별 협의가 진행 중이다. 그러면서 조합은 용도변경으로 인한 녹지공간 확보를 위해 오송역 선하지(線下地·고압선 아래 토지)와 인접지 등 68035를 추가 편입하고 사업지구 내 공공청사부지 2989에 청사를 신축, 기부채납하겠다고 제안했다.

용도변경이 받아들여질 경우 오송역세권 개발지구는 당초 706976에서 775011로 사업구역이 늘어나게 된다.

문제는 사업이 완료되기도 전에 유통상업용지를 엄청난 이권과 연관될 수 밖에 없는 일반상업용지로 용도 변경하는 것이 적절하느냐다.

이 부지는 부산의 데오로글로벌이 평당 540만 원씩 약 654억 원에 매입했다. 그러나 유통상업용지가 일반상업용지로 변경돼 주상복합개발 된다면 7000억 원대의 이익금이 발생할 것으로 업계에선 내다보고 있다.

한 조합원은 현재 오송역세권 내 다른 상업용지는 평당 3000만 원 선에서 거래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일반상업용지로 변경되면 땅값 폭등 뿐만 아니라 주상복합아파트 3000여 세대 정도가 건설돼 총 7000억 원 이상의 시세 차익이 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유통상업용지는 오송역사 정면 바로 앞에 위치해 있어 오송에서 노른자 중의 노른자라며 이런 땅을 용도 변경해 발생하는 이익금을 조합원이나 지역사회에 환원하게 하는 장치가 없다면 특정인 몇몇 배만 불리는충북판 대장동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점선 안은 용도변경에 대비한 추가 편입대상 용지
점선 안은 용도변경에 대비한 추가 편입대상 용지

 

용도변경 필요하나 아직은...

 

유통상업용지를 일반상업용지로 용도변경하는 것에 대해 미래의 오송을 생각한다면 필요하다는 데 이견을 다는 사람은 없다.

10여 년 전 도시계획을 수립할 당시에는 대형유통시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유치 필요성이 강했지만 온라인 쇼핑이 대세인 요즘엔 투자가치가 떨어져 대기업들이 선뜻 달려들 기미를 보이지 않는 게 사실이다. 이런 가운데 당초 입안한 대로 유통상업용지를 계속 고집할 필요가 있느냐는 여론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용도변경에 공감하는 분위기이지만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다른 조합원은 이미 분양받은 땅을 사업이 끝나기 전에 용도 변경한다는 것 자체가 특혜라며 만약 용도변경 받아 놓고 시세차익을 노려 매각 후 청주를 떠난다면 뒤치닥거리는 누가 해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시공사인 케이건설도 지구내 전체 사업비는 2337억 원으로 고정 인가됐는데 일반상업용지로 변경돼 사업부지가 확대되면 사업기간이 늘어나고 녹지공간 확보를 위한 토지 추가 매입, ·하수도관 용량 증설 등 제반 시설 확충으로 사업비가 최소 500~600억 원이 추가될 것이다. 그런데 조합 측은 대안도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이에 대해 박종일 조합장은 일반상업용지로의 용도변경은 오송 발전을 위해 피할 수 없는 선택이다. 이곳에 70~49층 짜리 주상복합건물 8동을 지어 1~3층엔 유통시설을 유치하고, 70층 짜리는 오송의 랜드마크로 만들 것이라며 그럴 경우 오송이 획기적으로 달라져 조합원은 물론 오송 주민들에게도 이익이 돌아갈 텐데 특혜 운운하며 터무니없는 주장으로 발목을 잡고 있다고 반박했다.

청주시 관계자는 용도변경과 관련해 어떤 결론을 내린 것은 없다. 최근 들어 뇌물수수혐의를 받는 조합장에 대한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인 만큼 수사 결과를 보고 법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김영이 기자 kimyy@ccreview,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