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쯤 농촌에서 살아보자
상태바
한 번쯤 농촌에서 살아보자
  • 홍강희 기자
  • 승인 2023.02.02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전국 귀농귀촌인 51만여명, 충북은 3만명대 유지
충북도와 도내 지자체들 좀 더 차별화된 정책과 지원방안 제시해야

 

귀농귀촌인들을 교육중인 충북 보은군. 사진/ 보은군
귀농귀촌인들을 교육중인 충북 보은군. 사진/ 보은군

 

충북의 귀농귀촌 유치운동
속속들이 알아보기

 

“우리지역으로 귀농귀촌 하세요” “일단 우리지역에서 살아보기 한 번 해봐요” “농촌유학 어때요?” 충북도내 지자체가 전국민을 대상으로 귀농귀촌운동을 펼치고 있다. 도내 지자체들은 실제 정착자금부터 주말농장 조성비까지 지원하며 어서 오라고 손짓한다.

오래전부터 전국 군지역에서는 귀농귀촌운동을 해왔다. 최근 들어서는 이 운동이 인구증가의 주요 대안으로 부상했다. 인구가 늘어난다면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군단위 지자체들이 출산율 높이기와 함께 귀농귀촌 유치에 뛰어든 것이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여유있는 시골생활을 하고 싶어하는 도시인들도 부쩍 늘어 귀농귀촌에 관심이 높다. 그래서 도시인들에게 #귀농귀촌 #농촌에서 살아보기 #농촌유학 등이 중요한 키워드로 떠올랐다. 때문에 충북도와 도내 지자체의 차별화된 귀농귀촌 정책 또한 요구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통계청에 따르면 전국의 귀농귀촌인은 2017년 50만명을 넘어섰다가 약간 감소했다. 이후 2021년 다시 50만명을 회복했다. 2017년 51만6817명, 2021년 51만5434명으로 집계됐다. 충북은 2018년에 3만5628명으로 가장 많았다. 최근 자료인 2021년 귀농귀촌인은 3만2111명으로 나타났다. 2018년보다 3517명이 줄었다. 2022년 통계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통계를 살펴보면 충북은 줄곧 3만명대를 유지하고 있다.

충북의 군단위 지자체들은 귀농귀촌팀을 두고 업무를 처리한다. 일부 지역에는 농업기술센터에 귀농귀촌팀이 있다. 지자체들이 귀농귀촌인들을 위해 내놓은 혜택은 정착자금, 주말농장, 농기계 구입비, 주택수리비, 비닐하우스 지원 등이다. 그리고 농지구입 세제지원, 창업지원도 한다. 지자체마다 지원 내용이 모두 다르다.보은·옥천·영동 등 남부지역과 괴산·단양군은 여러 가지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나 증평·진천·음성 등 중부지역은 상대적으로 적다. 지역소멸 위기를 심각하게 겪고 있는 지역일수록 이 사업에 적극적이다.

특히 괴산·보은·옥천·영동군은 현재 귀농귀촌인들을 위한 타운을 건립 중이다. 다만 임대주택 수는 많지 않다. 그러나 이를 통해 이제는 지자체가 집을 지어 귀농귀촌인을 유치하는 시대가 됐음을 알 수 있다.

그 중 보은군은 최근 “지역소멸 위기를 헤쳐나가기 위해 ‘귀농귀촌하기 좋은 보은군’ 조성을 목표로 뛴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군은 탄부면 하장리에 귀농귀촌인 어울림하우스 23세대+커뮤니티센터 1개동+농업경영지원센터 1개동을 갖춘 농업경영융복합지원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다. 보은군 관계자는 “최재형 군수의 공약 1호가 ‘인구증가’다. 출산율 증가와 기업체 유치 등에 주력하면서 귀농귀촌인 유치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래서 이런 주거타운을 건립한다. 귀농귀촌하려고 농촌에 집과 땅을 샀는데 적응하기 어려워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단 이런 주택에 살면서 체험해보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귀농귀촌인들에게 솔깃한 프로그램 중 하나가 ‘충북에서 살아보기’다. 이것도 사전 체험의 의미를 갖고 있다. 괴산군 관계자는 “본격적으로 귀농귀촌을 하기 전에 농촌에 거주하며 농촌생활과 영농 등을 체험하고 주민들과 교류하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그래서 농촌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도록 돕는다”고 밝혔다. 그는 “프로그램 참가자들에게는 6개월 동안 숙소, 연수비, 프로그램 운영비 등을 지급한다. 많은 숫자는 아니지만 희망자들이 꾸준히 신청한다”고 덧붙였다.

도내 지자체에는 귀농귀촌해서 성공한 사례가 있다. 정훈백 씨는 2013년 음성군에 정착해 ‘코메가’라는 업체를 창업했다. 들깨기름 생산에 주력해 국내 및 해외사장에 판매하며 이름을 널리 알렸다. 또 여진혁 씨는 2016년 옥천군에 들어가 ‘여가벅스 굼벵이농장’을 운영한다. 지금은 스마트팜을 통해 곤충을 대량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충북의 귀농귀촌 사업에 문제도 있다. 현재 귀농귀촌 사업은 전국에서 추진된다. 이 때문에 충북만의 차별화된 정책과 지원 방안이 필요한데 현재는 부족한 편이다. 농촌으로 내려가 살고 싶어하는 도시인들을 충북으로 유치하려면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절실하다. 충북도 관계자는 “전국에서 비슷한 귀농귀촌사업을 하고 있다. 충북도내 시군에서 하는 사업 또한 유사하다. 그래서 보다 차별화된 사업을 발굴해 종합계획을 만드는 중”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