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역세권 예정지에 벌집 다시 활개
상태바
오송역세권 예정지에 벌집 다시 활개
  • 김영이 기자
  • 승인 2023.02.09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가 편입 예정인 선하지 등 2만 3000여 평에 수십 개 들어서
이주자택지 노려 수억 원 거래설···탈세에다 거액 수수료까지

 

청주 오송에 또다시 이른바 벌집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오송역세권 사업부지 내 유통상업용지가 일반상업용지로 용도변경될 것이라는 기대감 속에 추가 편입 예정부지에 수십 개의 벌집이 우후죽순 들어선 것이다.

 

오송역세권사업 추가예정지에 투기를 노린 일명 벌집이 빼곡하게 들어섰다.  2월 3일 드론 항공 촬영
오송역세권사업 추가예정지(선하지)에 투기를 노린 일명 벌집이 빼곡하게 들어섰다. 2월 3일 드론 항공 촬영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조합(이하 조합)은 오송역 앞 유통상업용지를 일반상업용지로 변경하기 위해 지난해 3월 청주시에 용도변경을 신청했다.

용도변경 신청된 유통상업용지는 4786이며 대신 녹지공간 확보를 위해 오송역 선하지(線下地 고압선 아래 토지)와 인접지 등 68035를 추가 편입할 계획이다. 사업지구 내 공공청사부지 2989에는 청사를 신축해 청주시에 기부채납하겠다는 제안도 했다.

벌집은 추가 편입 예정 용지인 이 선하지와 유통상업용지 맞은 편(오송역 뒤)에 빼곡하게 들어차 있다.

한눈에 봐도 개발에 대비한 투기임을 알 수 있다.

 

추가공사비 해결 관건

 

오송역세권 내 유통상업용지를 일반상업용지로 용도변경하면 엄청난 시세 및 개발 이익으로 충북판 대장동이 될 것이라는 의혹은 이미 제기된 상태다. 개발이익이 조합원에게 돌아가지 않거나 오송 전체 발전에 큰 도움을 주지 않고 특정인 몇몇 배만 불려줄 수 있다는 우려가 그것이다.

KTX 오송역 일대 706976를 환지 방식으로 개발하는 오송역세권 사업은 지장물 보상과 철거공사가 진행 중이며 현재 25%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유통상업용지를 일반상업용지로 용도변경하는 것에 대한 반발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데오로글로벌에 분양된 유통상업용지를 개발도 하기 전 조합이 나서 용도변경하려는 게 특혜가 아니냐는 거다. 더욱이 용도변경으로 인한 녹지공간 확보 등으로 전체 개발 면적이 706976에서 775011로 늘어나면 상하수도 확장 등 추가 공사가 불가피한데 이에 따른 추가공사비 500~600억 원 부담을 놓고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다.

K건설이 조합과 데오로글로벌 측에 추가공사비 부담을 명시해 줄 것을 요구했지만 묵살당해 원활한 사업추진이 불투명한 실정이다.

 

우후죽순 들어선 벌집들. 관계당국은 투기가 의심되는데도 단속에 뒷짐만 지고 있다.
우후죽순 들어선 벌집들. 관계당국은 투기가 의심되는데도 단속에 뒷짐만 지고 있다.

 

관계 당국 단속에 뒷짐만

이렇듯 유통상업용지 용도변경이 뜨거운 감자로 부각된 가운데 추가 편입 예정지에 이미 투기가 의심되는 벌집이 수십 개 들어서 눈총을 사고 있다.

이곳에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려면 주택을 소유하고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주대책의 일환으로 이주자택지를 공급해야 한다.

투기 세력들이 이점을 지나칠 리 없다.

부동산업자들은 추가 편입 예정지를 사들여 여러 필지(10여 필지 이상)로 분할한 다음 건축허가(신고)를 받아 주택을 짓는다. 이어 토지를 제외하고 주택만을 수억 원에 거래하고 있다. 여기까지는 투기와 투자 경계가 모호하다.

문제는 거래 과정에서의 불법행위다.

부동산 업자들은 주로 일반인과의 거래에서 실지거래가격을 신고하는 것이 아니라 다운계약서를 작성해 양도소득세를 탈세하는 수법을 쓰고 있다. 또 부동산중개수수료를 법에서 정한 요율이 아니라 1필지당 수천만 원에서 억 단위까지 받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관계기관은 부동산업자의 이 같은 불법 거래와 과다 수수료 수수행위를 근절하는데 손을 놓고 있다. 불법행위가 판치도록 방관하고 있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한 조합원은 사업이 완료되기도 전에 오송역 앞 노른자 땅을 엄청난 이권과 연관될 수밖에 없는 일반상업용지로 용도 변경하려는 것도 문제지만, 이로 인한 추가 편입 용지에 투기를 노린 벌집이 극성을 부리고 있는데 관계 당국은 왜 손을 놓고 있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다른 한 조합원은 만약 용도변경 받아 놓고 시세차익만을 챙기고 청주를 떠난다면 누가 책임질 거냐며 우려를 표시했다.

한편 박 모 조합장은 오송역세권 개발 사업 관련 업체로부터 수억 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충북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청주시는 경찰 수사가 진행중인 만큼 결과를 봐 가며 조합이 신청한 용도변경업무를 진행하겠다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