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공예비엔날레가 ‘찍은’ 작가들, 전세계 통했다
상태바
청주공예비엔날레가 ‘찍은’ 작가들, 전세계 통했다
  • 박소영 기자
  • 승인 2023.02.22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대 공모전 수상자 이재익, 천우선, 켄지 혼마
스페인 로에베 공예상 최종 엔트리에 선정 쾌거

 

청주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조직위원장 이범석, 이하 비엔날레)의 청주국제공예공모전 역대 수상작가 3인이 스페인 로에베 재단 공예상-크래프트 프라이즈최종 엔트리에 선정됐다.

스페인 로에베 재단 공예상은 장인 정신을 되살리는 동시에 전통혁신재료창의성을 가진 공예작품을 선정 포상하고 후원하는 세계적 권위의 공예상으로, 매년 최종 결선작가 30여명을 발표하고 이들 중 최종 우승자 1인을 선정해왔다.

특히 지난해 최종 우승자에 청주국제공예공모전 11(2021) 대상 수상자인 정다혜 작가가 한국인 최초로 선정돼 주목을 받았다.

이런 가운데, 올해 로에베 재단 공예상최종 결선작가에 청주국제공예공모전 10회 공동 대상 수상자였던 이재익, 천우선과 11회 공모전 은상 수상자인 켄지 혼마(Kenji Honma, 일본)까지 총 3인이 이름을 올리면서 비엔날레 조직위의 선구안이 다시금 주목을 얻고 있다. 최종 우승자 발표는 올 봄에 발표된다.

한편 이들의 작품세계를 가늠할 수 있는 아카이브전 여기, 우리가 만나는 곳이 현재 문화제조창 본관 청주시한국공예관 갤러리1에서 진행 중이다.

청주국제공예공모전은 올해로 12번째를 맞았으며 공예의 동시대성과 미래성을 발견하는 <공예작품 공모>와 공예 연구, 도시계획, 전시, 프로젝트 등 공예 분야 기획자를 발굴하기 위한 <공예도시랩> 2개 분야로 진행한다. 이번 달 31일까지 접수를 받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비엔날레 공식 홈페이지(www.okcj.org)와 이메일(cbcompetition2019@gmail.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청주국제공예공모전이 포함된 2023청주공예비엔날레는 오는 91일부터 45일간 <사물의 지도 공예, 세상을 잇고, 만들고, 사랑하라>를 주제로 문화제조창 일원에서 개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