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청 본관 1/6만 남았다
상태바
청주시청 본관 1/6만 남았다
  • 박소영 기자
  • 승인 2023.03.15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의체 구성해 총 7차례 논의, 본관 현관 일부만 살리기로 결정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철거 반대 천막농성까지 벌였지만…
​​​​​​​본관 존치‧국제 공모설계 등 전 시장 정책, 현 시장 다 뒤집어

옛 청주시청 본관동 건물은 이제 최소한의 흔적만 남고 사라진다. 최소한의 흔적은 청주시청 본관동 전체 면적의 약 1/6정도다. 옛 청주시청 본관은 1965년 강명구 건축가의 설계로 연면적 2001.93층 슬래브 구조로 지었다가 19834637.2를 증축했다.

청주시는 옛 청주시청 본관 등을 철거하고 주변 청주병원 터 등 이 일대 630002028년까지 3200억원을 들여 새 청사를 지을 계획이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취임하면서부터 청주시청 본관 철거를 강행했다. 한범덕 전 시장은 2018년께 청주시청 본관 존치를 결정하고, 이를 반영한 국제공모를 진행했다. 20207월 국제 설계 공모로 노르웨이 건축가 로버트 그린우드(스노헤타 그룹)의 설계가 선정됐다. 당시 설계 공모 시상금 등 약 100억원이 지출됐다.

하지만 이범석 시장이 취임하면서 모든 게 원점으로 돌아갔다. 일단 100억원을 들인 설계안은 폐기됐고, 청주시청 본관은 철거 수순을 밟았다. 이를 저지한 것은 청주지역 진보적 시민단체활동가들이었다. 청주시의회 민주당 의원들도 이 시장의 일방적인 강행에 브레이크를 걸었지만 결국 막지 못했다.

 

옛 청주시청 본관동 건물이 최소한의 흔적만 남기고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10일 현재 철거중인 청주시청 본관 건물.
옛 청주시청 본관동 건물이 최소한의 흔적만 남기고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10일 현재 철거중인 청주시청 본관 건물.

 

왜색논란흑색선전 벌인 청주시

 

지난해 127청주시청사 구 본관동 논의 협의체가 구성돼 이 안에 대해 최종 답을 찾아갔다. 협의체는 문화재청에서 추천한 인사 3, 청주시에서 추천한 3(구조기술사, 고고학자, 건축가), 청주시 총괄건축가인 서원대 반상철 교수 등 총 7명으로 꾸려졌다. 이들은 총 7차례 회의 끝에 지난 227일 최종안을 도출했다. 이에 대해 문화재청은 33일 청주시가 보낸 공문에 확인답변서를 보냈다.

협의체에서 필수권고사항으로 제시된 내용은 본관동 1층 로비 와플 슬라브 구조(기둥 보)와 연결되는 일부 파사드 3층까지 보존 기록화 사업 등이다. 이로 인해 청주시청 본관동 일부가 1층부터 3층까지 남게 됐다. 만약 직사각형 상자라고 생각하면 6등분해 한 부분만 남겨 둔 것이다. 이는 공교롭게도 청주시가 그동안 왜색논란을 불지핀 곳이다.

이범석 시장은 지난해 9월 청주시의회 제72회 임시회에 출석해 본관동은 (청주의 옛 지명 중 하나인) 주성(舟城)의 배 모양, 옥탑은 돛대를 형상화하고 난간은 전통적 목구조를 콘크리트로 표현했다는 의견이 있다일본에서 건축 공부한 설계자가 일본의 근대 건축가에게 영향을 받아 옥탑은 후지산, 로비 천장은 욱일기를 형상화하고 일본 전통 양식의 난간을 표현하는 등 일본식 건축양식을 모방했다는 주장이 더 설득력 있다고 답변한 바 있다.

하지만 협의체에선 바로 그 곳에 대한 보존을 요구한 것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당시 일제 목조 양식을 시대의 흐름으로 봐야 한다는 협의체의 의견이 있어 일부 보존하게 된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당시 청주시의 왜색논란 주장에 대해 근대문화를 전공한 건축가들은 말도 안되는 주장이라며 반박했다. 문화재청 각 분과위원장들도 청주시청 본관은 존치돼야 한다며 이례적으로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본관존치에 전문가들의 힘이 실렸지만 결국 건물 소유주인 청주시, 청주시장의 판단을 넘지 못했다.

 

철거 5월까지 마무리

 

청주시는 7일 철거를 시작했고, 이를 뒤늦게 안 충북시민사회연대회의에서 일방적인 철거를 제지하기 위해 천막농성을 강행했다. 이들 단체들은 이범석 시장과의 면담을 요청했지만 이를 끝내 거부 당했다. 철거 과정에서 인부들이 위에서 물건이 던지는 등 물의가 빚어졌다. 천막에 있던 시민단체 활동가들은 안전에 위협을 느꼈고, 결국 10일 농성을 중단했다.

이에 대해 이선영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집행위원장은 청주시는 지금 과정과 절차를 무시한 행정을 펼치고 있다. 청주시는 본관동 철거를 위해 청주시민신문에 근거도 없는 왜색 논란주장을 게시하기도 했다. 당시 최고 설계자의 작품이자 청주시민의 정체성을 담아온 건물을 일방적으로 왜색으로 규정했다. 청주시청 본관 철거에서 보여준 시장의 독단이 앞으로도 전개될까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원도심 고도제한, 우암산 둘레길 조성 사업을 비롯한 청주시 신청사 건립에 관해서도 의견을 낼 것이다라고 답했다.

또한 문화재청에 대해서도 문화재청 고유의 업무가 근대문화재를 보호하는 것인데, 수동적인 태도가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중재안을 두고 한 건축가는 청주시가 효율성과 경제성을 이유로 철거를 강행했다. 주차장 부지를 더 확보하기 위해 당장 설계비 100억을 날리는 게 말이 될까. 시간이 지나면 건축비용이 상승할 수밖에 없는데 이것이 정말 경제적인 것인지 되물을 수밖에 없다. 근대건축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청주시청 본관 건물이 갖는 상징적, 역사적 의미를 알 텐데 근거없는 외색논란으로 청주시민들을 우롱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신청사 부지 뒤 49층짜리 주상복합 건물이 있는 데 그 앞에 지금 청주시가 주장하는 15층짜리 고층 신청사가 들어서면 뒷 건물의 부속건물처럼 보이지 않겠는가. 지금처럼 남길 거라면 차라리 없애고 이를 미디어로 기록하는 게 나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청주시는 5월 초까지 철거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철거 예산은 61000만원이다. 청주시청 신청사 재공모는 올해 11월 말로 예정 중이며 국내 공모가 될 공산이 크다. 청주시는 20258월말에는 신청사 첫삽을 뜬다는 계획을 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