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바이오산업 육성정책 가속 페달
상태바
충주, 바이오산업 육성정책 가속 페달
  • 김천수 기자
  • 승인 2023.04.12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헬스 국가산단 승인 신청 눈앞…관련 조례 제정 막바지
충주시 대소원면 일원에 추진하는 바이오헬스국가산업단지 위치도.

바이오헬스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는 충주시의 발걸음이 빨라지면서 시의회의 공조로 관련 조례 제정도 눈앞에 뒀다. 충주시의회는 지난 10일까지 의견 제출기한으로 ‘충주시 바이오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바이오산업 육성조례)’의 입법예고를 마쳤다. 해당 조례의 제정 이유는 충주시 바이오산업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육성해 바이오산업의 발전기반을 조성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성장기반 구축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서다.

‘바이오산업’이란 DNA, 단백질, 세포 등 생명체와 관련된 기술을 직‧간접적으로 활용하는 제품, 서비스 등 다양한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산업군을 말한다. 바이오산업에는 의약, 화학, 전자, 에너지, 농업, 식품 등 다양한 산업 분야와 바이오기술을 중심으로 다른 기술과 융합해 창출되는 신산업이 포함된다.

충주시의 바이오산업 육성조례 마련은 도내에서는 증평군에 이은 두 번째다. 지금까지 해당 조례는 전국 광역자치단체는 7곳, 기초자체단체는 9곳이 전부다. 이번 조례안은 충주시의회 이회수 의원이 대표발의 했다. 이 의원은 “(바이오헬스) 국가산단에 기업체 유치를 하고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바이오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미리 법을 만들어 놔야할 것 같아서 발의하게 됐다”며 “그래야 실무 담당자들도 적극적으로 (기업을) 유치하는 데 뒷받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충주I.C 인근, 68만평 규모 조성

해당 조례안에 따르면 시장은 바이오산업의 육성을 위해 관련 △기업·연구기관 등 유치 △지원시설 및 연구개발 장비 등 기반시설 조성 △연구·기술개발 및 시제품 제작·상용화 △전문인력 양성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업육성·지원 △정보교류 및 과제발굴을 위한 연구활동 지원 △교육·박람회·워크숍 등 행사 및 홍보 등 추진 및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바이오산업 육성 지원을 위한 사무의 위탁과 필요한 예산 지원도 가능하다. 위탁이 가능한 곳은 대학, 국·공립 연구기관, 공공 출자·출연한 기관 등이다. 다만 강제 규정은 아니다.

앞서 충주 바이오헬스국가산업단지 계획안은 2020년 9월 KDI(한국개발연구원)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바이오헬스국가사단은 2.24㎢(약 68만평) 면적으로 비용 대비 편익(B/C)은 1.68, 종합평가(AHP)는 0.609로 분석됐다. 총 사업비는 약 5662억원에 달한다. 해당 부지는 충주시 대소원면 완오리 일원 중부내륙고속도로 충주I.C 인근으로 사업 준공은 2029년이 목표다. 향후 이곳 국가산단이 조성되면 ICT와 바이오헬스 산업을 기반으로 한 정밀 의료산업을 육성해 인근의 충주기업도시, 충주첨단산단, 메가폴리스산단과 함께 중부내륙권 신산업 거점지역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시는 예타 통과에 힘입어 같은 해 11월 ‘바이오헬스산업 중심도시 충주 비전선포식’을 개최했다. 비전선포식에서 조길형 시장은 ‘글로벌 의료기기 융·복합 클러스터’를 조성 중인 원주 및 ‘글로벌 허브 바이오믹스 클러스터’ 오송을 모델로 ‘바이오헬스산업 중심도시 충주’ 구현을 위한 목표와 3대 핵심 전략을 발표했다. 핵심전략은 △충주 바이오헬스 국가산업단지 성공 조성 등을 통한 바이오헬스산업 인프라 조성 △충주 바이오산업진흥재단 설립 등을 활용한 바이오헬스 혁신 클러스터 구축 △기업 전주기 맞춤형 지원사업 등을 통한 바이오기업 성장기반 구축이다. 이를 바탕으로 한 목표로 △특화산업육성 △정주 여건 △기업지원 △창업지원 △인력양성 △연구개발 등 전주기 프로세스를 구축해 바이오 우량기업 100개 유치와 좋은 일자리 5000개 창출 등을 꼽았다.

혁신원 ‘바이오산업육성팀’ 신설

이어 시는 2021년 ‘충주바이오산업진흥재단 설립 타당성 검토용역’을 진행하고, 2022년 3월 ‘충주바이오산업진흥재단을 설립 및 운영 조례’를 마련해 시행에 들어갔다. 다만 해당 재단의 설립은 미루고 3명의 관련 전공자를 선발해 충북과학기술혁신원 북부권혁신지원센터 내에 ‘바이오산업육성팀’을 신설했다. 충주시 신성장산업과 류명화 바이오산업팀장은 “처음부터 재단으로 가기에는 예산 등이 부담스러워 3월 1일부터 일단 혁신지원센터에 팀 조직을 운영하게 됐다”며 “재단은 바이오산업 기반이 더 조성되고 많아지면 만드는 방향으로 정해졌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해 2월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을 위해 충청북도, 충북테크노파크, 충북연구원과 함께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4개 기관은 정부의 ‘그린바이오 융합형 신산업 육성방안’에 대응하고 그린바이오 분야 5대 유망산업인 마이크로바이옴, 대체 식품·메디푸드, 종자, 동물용 의약품, 기타 생명 소재 등을 중심으로 지역특화산업을 공동육성하기로 했다. 같은 해 9월 충주 이종배 국회의원실에서는 이 의원과 LH, 충청북도, 충주시가 공동으로 간담회를 갖고 충주바이오헬스 국가산단을 성공적으로 조성하기 위한 토론을 진행하기도 했다.

바이오헬스국가산단 추진과 관련해 충주시 박미라 바이오산단지원팀장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박 팀장은 “정부 각 부처 협의는 마무리 됐다”면서 “이제 중앙토지수용위원회 사업 인정과 중앙산업단지계획심의위원회의 최종심의를 거쳐야 한다”고 밝혔다. 덧붙여 “상반기 중에 심의를 통과하고자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바이오헬스국가산단 내에 충북대 분원 유치와 관련해서는 “예비 타당성 조사를 충북대 병원 측이 수행하고 있다”면서 “잘 될 것으로 기대 한다” 덧붙였다.

한편, 충주시는 바이오산업 육성과 관련해 경제건설국 산하 신성장산업과 내에 바이오산업팀과 바이오산단지원팀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