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탄금공원에 '광역발명교육지원센터' 건립 확정
상태바
충주 탄금공원에 '광역발명교육지원센터' 건립 확정
  • 김천수 기자
  • 승인 2023.05.03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허청 전국 두번째 공모사업...세계무술박물관 부지에 연면적 1만1,225㎡ 규모
중부권 ‘광역발명교육지원센터’가 건립될 충주 탄금공원 전경.

충북 충주의 탄금공원에 중부권 ‘광역발명교육지원센터’가 건립하는 것으로 확정됐다. 특허청 공모사업으로 진행 중인 해당 센터 건립은 경북 경주에 이은 두번째다. 

3일 충주시에 따르면 탄금공원 내 세계무술박물관 부지에 총 468억원(국비 53억, 도비 10억, 도교육청 357억, 충주시 부지 제공)을 투입해 연면적 1만1225㎡ 규모의 광역발명교육지원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다.

시는 세계무술박물관(4125㎡)을 새롭게 단장해 체험관을 조성하고, 교육관(7100㎡)을 신축해 국내 최대 규모의 발명 교육 시설을 구축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충주시와 도교육청이 협력해 이루어낸 성과로 향후 중앙투자심사, 시의회 공유재산 관리계획 승인, 관광지 조성계획 변경 등 절차를 거쳐 진행된다.

시는 이번 중부권 광역발명교육지원센터가 충청권을 넘어 중부권을 아우르는 발명교육 핵심시설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체험·심화 발명교육 제공과 함께 발명연수와 전시, 국제발명대회, 발명 페어, 광역 발명 페스티벌 등 발명과 관련한 종합적인 기능을 담당한다고 전했다.

특히 시는 탄금공원 내에 건립 예정인 국립박물관과 육아종합지원센터, 국제무예센터, 나무숲놀이터,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 능암습지생태공원 등 기존 시설과 연계한 발명교육 콘텐츠 개발을 통해 탄금공원을 ‘미래교육 창의융합 발명특구’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확장 중인 라바랜드, 탄금 국가정원, 국립박물관 등 친환경적이면서 어린이가 마음껏 뛰어 놀고 교육받을 수 있는 탄금공원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