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청주시청 본관은 ‘거의’다 부서졌다
상태바
결국 청주시청 본관은 ‘거의’다 부서졌다
  • 박소영 기자
  • 승인 2023.05.18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청, 전문가 협의체 ‘필수권고안’ 제대로 지켰나
1~3층 단면 구조물 보존하지 못하고, 철거 중 분리돼
시 “설계자 안 따라 남은 본관 구조물 위치 바뀔 수도”
​​​​​​​시민단체 “본관동 철거만 밀어부쳤지, 보존계획은 미미”

청주시청 본관동은 민선 8기 이범석 시장의 일방행정을 보여주는 바로미터가 됐다. 시의회는 본관동 철거 문제를 두고 여야가 갈려 아직도 끝이 보이지 않는 싸움을 계속하고 있다. 옛 청주시청 본관동은 이제 1층 일부 만이 현장에 남았다. 철거과정에서 보존돼야 할 2,3층 일부가 안전성의 이유로 분리돼 공사현장 인근에 보관돼 있는 상태다. 앞서 전문가들로 구성된 청주시청사 옛 본관동 논의협의체는 청주시에 ‘1층 로비, 와플 슬라브구조(기둥,)와 연결되는 전면 파사드를 3층까지 보존할 것을 필수권고사항으로 제시했다.

 

청주시청 본관동은 현재 1층 일부만이 겨우 남아있다.
청주시청 본관동은 현재 1층 일부만이 겨우 남아있다.
청주시청 본관동 철거 전 모습.
청주시청 본관동 철거 전 모습.

 

1층 일부만 겨우 남았다

 

하지만 현재 모습은 이와 많이 다르다. 이를 두고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9일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시가 문화재청과 협의한 필수보존 권고사항은 지킬 것이며, 안전하게 보존하기 위해 보존 부분만 절단해 나머지는 철거하고, 보존 부분은 공모를 통해 새로운 청사에 포함해 설계를 유도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정작 본관동은 아무런 안전장치 없이 잘려나가 3층 뼈대만 위태롭게 남아있다가, 어느 날 갑자기 가려진 밀실 안에서 1층의 초라한 모습으로 발견됐다. 첨탑과 2층 난간은 남겨두었고 2,3층은 해체 후 재설치 예정이라고 하지만 현재의 모습으로는 보존을 가늠하기 힘들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청주시는 처음에는 필수권고사항인 1층부터 3층까지 단면 일부분을 보존하려고 했지만 철거과정에서 안전진단을 해보니 무리가 있어서 분리하는 방식을 택했다. 1층은 현 위치에 일단 두고, 분리된 2,3층 일부는 공사장 주변에 펜스를 쳐서 당분간 보관할 예정이다라고 답변했다.

워낙 과거 의회동이 있던 주변에 철거된 1,2,3층의 구조물을 놓을 생각이었지만 1층도 옮길 경우 유실될 우려가 있어서 일단 두고, 분리된 구조물들은 그 주변에 두는 방식을 택했다는 것.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9일 기자회견을 열고 “본관동의 보존계획 필수권고안마저 지키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9일 기자회견을 열고 “본관동의 보존계획 필수권고안마저 지키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왜 이토록 빨리 철거했나

 

이를 두고 정작 시는 협의체가 말한 필수 권고사항을 지킬 의지가 있었으냐에 대한 의구심이 일고 있다.

지난 322일 제77회 청주시의회 임시회 도시건설위원회 회의에서 청주시 본관동 철거 및 보존에 대한 논의가 오갔다. 당시 청주시청 백두흠 국장과 김진원 과장은 두 조각을 내서 택배 배달될 때 훼손되지 않도록 뽁뽁이로 에워싸는 것처럼 랩 같은 걸로 완벽하게 봉합한 상태에서 옮기겠다고 답변했다. 이렇게 이등분 해서 옆으로 이동하는 데 추가예산으로 3억원이 든다고 답변하기도 했다.

당시 질의했던 박승찬 의원은 실제 2등분을 해서 철거된 것도 아니고, 부분부분 나눠지게 됐다. 철거를 위한 철거였는지, 보존을 위한 철거였는지는 청주시가 알 것이다. 보존대책이 사실상 있었는 지 의심스럽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박 의원은 굳이 이렇게 청주시가 서둘러서 철거를 강행한 이유를 모르겠다, 설계 공모가 진행되면서 해도 될 문제였다라고 지적했다.

청주시는 이에 대해 철거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변수를 만난 건 사실이다. 구조전문가들을 불러 현장진단을 해보니 1층부터 3층까지 단면을 잘라 두면 안전상 무리가 있어서 조각을 낼 수밖에 없었다. 오는 10월 설계공모를 통해 설계자가 현재 남아있는 본관동을 철거 위치에 그대로 둘 것인지, 어디로 옮길지는 결정하게 된다. 지금으로선 주변에 그냥 둘 것이다라고 답했다.

이번 철거는 52~3일 경에 이뤄졌다. 철거가 된 것도 후에 청주시의원들 몇몇이 현장을 갔다가 우연히 발견해서 알게 됐다. 이 같은 사실에 대해 시는 상위기관인 문화재청에 따로 알리지도 않았다.

또한 이제 설계자의 최종 설계안에 따라 지금 흩어져 있는 청주시청 본관동도 어디에 자리잡을 지 알 수가 없다. 부지 내에 현재위치가 아닌 다른 곳으로 이전될 가능성도 농후하다.

이에 대해 모 건축전문가는 청주시청 본관 철거가 졸속으로 이뤄졌다. 60년을 시민과 함께했던 시청 본관 철거를 무슨 철거업자들이 밀실해서 처리하는 게 말이 되느냐. 시장부터 담당공무원들까지 본관을 하루빨리 없애야 할 골치덩어리로 보는 것 같다. 지역의 역사성을 간직한 시설물이자 문화재적 가치가 있는 근대건축물을 시가 나서서 왜색이라고 주장한 데 이어 철거 또한 보존대책없이 이렇게 처리하는 현실(인식)이 안타깝다고 설명했다.

청주시가 오는 10월 경 신청사 설계공모를 하게 되면 최종안이 나오기까지 1년에서 16개월이 소요된다. 2025년엔 신청사 첫 삽을 떠서 2028년에 완공한다는 방침이다. 그 사이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우선 청주병원 철거를 마무리지어야 하지만 답보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