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인선’ 지연·학연 중요
상태바
‘김영환 인선’ 지연·학연 중요
  • 홍강희 기자
  • 승인 2023.06.13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연 충북 괴산·경기, 학연 청주고·연세대 동문들 기용
충북도립대총장 문제 다시 터지나, “능력보고 뽑아라” 성토

 

이미지/ 픽사베이
이미지/ 픽사베이

 

 

 

자치단체장의 인선은 이래저래 말도 많고 탈도 많다. 김영환 충북도지사의 인선 또한 잡음이 많다. 김 지사의 정무직 및 출자출연기관장 인선이 거의 마무리 단계에 놓였다. 김 지사는 최근 김학도 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을 경제수석으로 내정했다. 그럼에도 충북도립대 총장 인선이 남아있어 편하지는 않은 상황이다.

김용수 서울산업진흥원 상임이사는 충북도립대총장 1차 공모 때 예선탈락 했으나 2차 공모 때 1순위가 됐다. 그러자 ‘코드인사’ ‘우격다짐 인사’ ‘비상식적인 인사’라며 여기저기서 김 지사를 비판했다. 김 지사는 5월 23일 내정설을 부인하며 도민들의 의견을 들어 결정하겠다고 했다.

그러더니 그는 이 달 12일 결국 김 이사를 총장으로 임명할 뜻을 밝혔고 현재 충북도는 임명 절차를 밟고 있다. 김 지사는 악화된 여론만 잠재우려고 한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다시 한 번 후폭풍이 몰아칠 것으로 예상된다. 김용수 이사는 경기도에서 총선에 여러 차례 출마했으나 계속 낙선했다. 대학 총장 자리에 맞지 않는 정치인이라는 점과 나이 때문에 총장임기 4년 중 2년 8개월 밖에 재임하지 못한다는 점이 결격사유로 부상했다는 후문이다.

선거에서 승리한 단체장들은 대부분 자기사람을 주변에 심었다. 자신의 선거운동원과 지지자들에게 자리를 주는 관행을 일컫는 엽관제라는 말도 있다. 민주당이든 국민의힘 단체장이든 그렇게 해왔다. 하지만 이를 감안하더라도 자리에 맞는 능력을 갖춘 사람이어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능력 의심되는 기관장들
 

김 지사는 취임 직후 특별고문 및 비상임 특보를 많이 임명했다. 이들과 정무직 및 출자출연기관장 인사를 종합해보면 지연·학연에 따른 인사가 많다는 게 대체적인 여론이다. 지연은 충북 괴산군과 경기도에서 맺어진 인연이다. 충북 괴산군은 유년시절부터 청소년기까지 살았던 곳이고, 경기도는 4선 국회의원을 지내며 정치활동을 했던 곳이다.

김 지사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사람은 괴산출신인 김봉수 전 한국거래소 회장과 박식순 KS그룹 회장이다. 김 전 회장은 도지사직인수위원장, 박 회장은 선거 때 후원회장을 맡아 김 지사의 당선과 취임에 큰 역할을 했다. 김 지사는 김봉수 전 회장을 지난해 12월 30일 청남대 관광정책자문위원장으로 위촉했다. 김 지사는 취임전부터 김·박 두 사람을 챙겨 여러 소문이 돌았고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또 김 지사는 역대 도지사들보다 타지 사람 혹은 충북인이지만 오랫동안 외지에서 활동한 사람들을 많이 기용했다. 40여년을 서울과 경기도에서 활동해왔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 과정에서 만났던 사람들이 충북도로 들어왔다.

조성하 정책특보, 김학도 경제수석 내정자, 윤석규 충북인재평생교육진흥원장, 황인성 충북연구원장, 홍상표 충북청소년종합진흥원장, 허은영 충북신용보증재단 이사장, 김갑수 충북문화재단 대표, 진상화 충북개발공사 사장 등이 이들이다. 김용수 도립대총장 후보도 여기 속한다.

학연은 김 지사 모교인 청주고, 연세대와의 인연이다. 김학도 경제수석 내정자와 윤창규 충주의료원장이 청주고 동문이고, 조성하 정책특보와 정초시 정책수석이 연세대 동문이다. 이들 중에는 충북도에 오기 전 김 지사와 특별한 인연이 없었다고 하는 사람도 있으나 따지고 보면 학연으로 연결된다.

그런가하면 지난해 도지사 선거 때 김 지사 캠프와 인수위에서 일했던 사람들도 자리를 잡았다. 윤홍창 대변인과 오원근 충북테크노파크원장은 캠프와 도지사직인수위에서 일했고, 연명모 충북사회서비스원장은 캠프에서 활동했다. 김갑수 충북문화재단 대표는 도지사직인수위 자문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다.

충북의 모 인사는 “이런 인선을 보면 공모제라는 게 얼마나 공허한가를 알 수 있다. 이들 중 정직하게 능력으로 평가받고 들어온 사람이 몇 명이나 되겠는가. 그러니 기관장들은 높은 연봉 받으면서 편안하게 정해진 임기 채우고 나가는 게 관행이 됐다. 기관 발전은 바랄 수도 없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모 씨는 “일부 기관장은 전혀 자리에 맞지 않고 능력이 의심된다. 그러므로 측근이라는 이름으로 기관장에 앉히는 관행은 없어져야 한다”고 성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