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파선 충북도장애인체육회, 비전문 선장 배치
상태바
난파선 충북도장애인체육회, 비전문 선장 배치
  • 김천수 기자
  • 승인 2023.06.28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수 전 충북도 정무보좌관 내정…소문대로, 악화된 여론에도 강행
지난 2일 개최된 충청북도 장애인도민체육대회의 폐막식에서 우승팀 충주시장애인체육회, 준우승팀 청주시장애인체육회 등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그러나 며칠 뒤 충북도장애인체육회가 우승과 준우승 팀이 뒤바뀌었다고 주장하고 있어 논란이 커지고 있다.

여러 논란을 빚고 있는 충북도장애인체육회의 신임 사무처장에 문책성으로 물러난 김태수(57) 전 충북도 정무보좌관이 내정돼 논란이 지속될 전망이다.

충북도장애인체육회는 지난 23일 충북체육회관 대회의실에서 이사회를 개최해 김 전 정무보좌관을 8대 사무처장으로는 내정했다. 이날 회의는 회장인 김영환 도지사가 불참한 가운데 부회장인 이우종 행정부지사의 진행으로 신임 김태수 사무처장 임명동의안을 의결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는 29일 임명장을 받을 것으로 알려진 그의 임기는 7월 1일부터 2년 동안이다.

지난달 중순부터 김씨의 신임 사무처장 내정설이 돌면서 언론의 비판이 시작된 상황에서 소문이 맞아 떨어진 셈이다. 지역 체육인들은 김씨의 내정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과 함께 우려감을 나타내고 있다.

그는 청주 미원중과 청주농고를 졸업하고 충북대를 중퇴했다. 청주시의회 재선 의원을 거쳐 청주시장 공천 경쟁에서 탈락한 뒤 지난 대통령선거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통령후보 충북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했다. 이어 김영환 도지사 후보 캠프에서 활동하고 정무보좌관으로 임명됐다. 그의 체육 관련 이력은 충북장애인수영연맹 이사를 지냈던 게 전부다. 충북장애인수영연맹 관계자에 따르면 특별한 활동 사항을 내세울 것은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김 전 보좌관의 사무처장 임명에 대해 직무연관성 보다는 보은성 인사라는 지적이 높다. 한 장애인경기 종목별 회장은 “전문 체육인 출신이 아닌 도지사와 가까운 정파적 인물로 화합에도 어울리지 않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특히 지난 4월, 김 지사의 친일파 발언과 제천 산불 때 술자리 논란 등에 따른 문책성으로 보좌관 자리에서 물러난 지 2개월여 만에 ‘영전’하게 된 것을 두고는 더욱 불만을 드러냈다. 충북도 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은 3급으로 부이사관 급이다.

체전 우승팀 번복 논란 등

26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도 성명을 통해 김영환 지사에게 납득할 수 있는 상세한 인사 기준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참여연대는 “김 지사의 잇따른 물의로 인해 문책성 면직이 된 인사가 최소한의 전문성 검증도 없이 충북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에 임명됐다”며 “비상식적 인사에 대해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체육계에선 이번 사무처장 자리에는 능력 있는 전문가를 공모를 통해서라도 모셔와야 할 시점이란 지적을 내놓고 있다. 충북장애인체육회가 맞닥뜨린 문제가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가장 최근에는 지난 2일 개최된 장애인도민체전 우승팀 번복 논란이다. 사상 초유의 사태다. 대회 폐막 후 4일이 지나서 우승과 준우승 팀이 잘못됐다며 충주시에 우승기 반납을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대회에서 충주시는 청주시를 누르고 우승기와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충북도장애인체육회 간부들은 지난 6일과 7일 연속해 충주시장애인체육회를 찾아 우승기 반납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집계 오류로 우승팀과 준우승팀이 바뀌었다는 설명과 함께 반납 수용을 요구했다고 한다. 이 같은 이유는 론볼과 배드민턴 경기 결과의 집계 오류를 청주시 장애인체육회가 지난 5일 접수해왔다는 것.

그러나 충주시장애인체육회는 우승기 반납을 거부하고 언론 접촉을 꺼리고 있다. 충주시 관계자는 “난감하기 짝이 없다”면서 “시민들에게 이미 우승 소식을 다 알렸다. 더 이상은 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 도장애인체육회 담당부서 또한 취재에 응하지 않고 있다. 조만간 관련 대책 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런데다 주요 가맹단체가 예정했던 충북도지사배 전국대회 개최를 보이콧 하는 상황이다. 해당 6개 종목 중 론볼을 제외한 펜싱과 탁구, 수영, 게이트볼, 당구 대회는 예산 부족을 이유로 개최 불가능을 표출하고 있다. 론볼 2000만원 외에 5개 종목은 1250만원이 책정된 상황에서 턱 없이 부족하다는 게 가맹단체의 주장이다. 이들은 추경예산을 통해서라도 추가적인 예산 확보를 요청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23일 개최된 이사회에 상정돼 처리된 추경 안건에선 이에 대한 내용은 찾아볼 수 없다.

가맹단체 등 불만 높아져

이들은 책정 예산액보다 더 많은 액수를 기부 등을 통해 확보해 대회를 개최하는 게 맞느냐는 볼멘소리다. 그럼에도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특정 인물의 사무처장 내정은 밀어붙이고, 많지도 않은 전국대회 예산 추가에는 눈길조차 주지 않는다는 게 이들의 불만이다. 무엇보다 2년 연속 장애인체육회 예산을 반납하고 있다는 점에서 분통을 터뜨렸다.

충북도장애인체육회 2022회계년도 결산 감사보고서를 보면 5억6000만원의 도비보조금 지원사업 집행잔액이 발생해 충북도에 반납했다. 문체부 지원사업 집행잔액 2200만원도 반납했고, 장애인고용장려금 집행잔액 1억5200만원은 2023년도 일반회계로 이월됐다. 이에 대해 감사인들은 "대부분의 사업에서 잔액의 발생이 많다"면서 "사무처에서 대처방안을 모색해 동일한 사유로 잔액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힘쓰라"고 주문했다. 특히 "경기단체 및 선수들에게 타 시도보다 적은 예산으로 민원의 대상이 되고 있는 포상금 증액 및 도지사배 대회 개최비 등 사업비 증액에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충북도장애인협회는 이런 문제뿐 아니고 지난해 9월 체육회 규약을 변경해 이사회가 더욱 거수기 역할에 머물게 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별도의 상임위원회를 둬서 주요 안건을 사전 심의 의결해 이사회에 올리도록 했고, 대의원 제도를 신설해 가맹단체 회장들은 이사회에 참여하지 못하게 됐다는 불만도 나타나고 있다. 상임위에는 주요 이사들이 포진해 사전 안건을 점검해 이사회에 올리고, 해당 이사들이 제척도 없이 이사회에서 의결에 참여하고 있다는 제보도 있다.

이렇다보니 장애인체육회에 대한 불만은 폭발 직전인 상황이다. 노정된 주요 문제들만이 이정도이기에, 강도 높은 개혁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런 난파선 시국에 김영환 지사 측근 비전문가 사무처장이 선장 역할로서 난제들을 풀어 갈 수 있을지 체육계의 의문은 당연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