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멀리 있지 않다
상태바
4차 산업혁명, 멀리 있지 않다
  • 권영석 기자
  • 승인 2023.06.29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적 발전 이뤘지만, 실현되려면 제도적 뒷받침 필요해
데이터와 보안이 필수… 현존하는 최적 기술은 ‘블록체인’

4차 산업혁명은 어떻게 눈앞에 올까? ①

영화에서 꿈꿨던 모든 것은 시간차가 있지만 언제나 현실로 이뤄졌다. 이제 인류는 새로운 혁명을 준비 중이다. 기존의 모든 질서를 깨는 혁명은 아래서부터 위로 시작돼야 한다. 과연 고도화된 자본주의 경제에서 4차 산업혁명은 어떠한 역할을 할 것이며 인류를 어디로 데려다 놓을 것인가.

가상현실, 메타버스, NFT, 코인, 블록체인 등. 한번쯤 들어봤지만 여전히 우리에게 낯선 세상이 어쩌면 내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 매일 성큼성큼 다가오고 있을지 모른다.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은 눈에 보이지 않아도 어느새 우리 삶에 스며들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단지 자본의 문제가 아니라 발을 내딛고 사는 삶의 문제이다. 4차 산업혁명의 정의부터, IPV6인프라가 구현할 스마트시티, 블록체인과 인프라의 만남이 가져올 파장 등 앞으로 세 차례에 걸쳐 서술한다. /들어가는 말


4차 산업혁명이 화두다. 이를 초연결, 초지능, 초융합이라는 단어로 표현해 다소 생소하지만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이 그리는 미래를 영화에서 쉽게 접해왔다. 교과서에도 실릴 정도로 회자되는 20년 전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는 사람들이 지나가면 홍채를 인식해서 개인 맞춤형 광고가 나오는 장면이 등장한다. 이후 많은 영화들이 비슷한 장면을 보여줬다.

상상 속 모습들이지만 실제로 우리는 이런 세계가 눈 앞에 펼쳐지기 바로 직전에 와 있다. 그리고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 상상한 홍채를 인식해서 개인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 기술은 이미 구현됐다.

GPT를 만든 개발자로 유명한 샘 올트먼이 2019년 시작한 월드 코인은 홍채인식기술과 블록체인이 융합되어 홍채만으로 내 신원정보를 확인하는 프로그램이다. 올 초 대대적인 서비스를 시작해서 남미에서만 가입자가 170만명이 넘었다. 향후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할 수 있는 기술적 인프라를 구축했다고 평가받는다. 사실 우리나라에서도 이 같은 프로젝트를 시도한 팀이 있다. 2년 전 서울시와 협업해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공공장소에 기기를 설치해 정보를 수집하고 나아가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려고 했지만, 제도적 한계를 넘지 못하고 끝내 설치가 무산됐다.


법적 사각지대에 놓여

4차 산업혁명의 변화를 이끌 기술 가운데 아직 법의 사각지대에 있는 것들이 많다. 일례로 요즘 많이 접하는 마이데이터4차 산업혁명을 한 걸음 내딛는데 중요한 변곡점이 될 기술이다. 앞서 서울시와 협업한 업체가 추진했던 홍채인식 맞춤형 광고도 마이데이터법이 좀 더 고도화됐더라면 구현할 수 있었다.

마이데이터는 은행 계좌, 신용카드 거래내역 등 금융데이터를 금융사가 아닌 개인이 소유한다는 개념으로 개인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목적으로 등장했다. 한두 번쯤 광고에서 접했을 정도로 최근 공격적 마케팅을 한다. 하지만 아직 정식 구현된 건 아니다. 보안 등의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우리 정부는 마이데이터법이 시행된 2022년 이후 이를 규제샌드박스에 두었다. 규제샌드박스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가 출시될 때 일정 기간 기존 규제를 면제 또는 유예해주는 제도다. 기간이 도래하기 전에 기술적 보완,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지만 아직 뒷받침이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입법의 전문성 부족이 가장 큰 문제로 꼽힌다. 국회의원 중에 과학기술 분야에서 경험을 쌓고 정계에 진출한 인물이 다섯 손가락 안에 들기 때문이다. 일례로 최근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세 개 부처가 반도체 등 핵심 기술을 두고 각기 다른 기술 육성법을 제안해 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명확한 입법 가이드나 심의위원회의 전문성이 확보된다면 통일된 방안이 나와 혼선이 적을 일들이라는 게 업계의 평가다.


정치부터 바꿔보자

이런 분위기를 타파해보겠다며 제3지대 신당이 등장했다. 626일 무소속 양향자 의원이 주축이 되어 창립한 신당 한국의 희망은 본격적으로 정치에 과학을 도입하고, 절차적 기술적 발전을 논의하는 정치를 펴겠다고 밝혔다.

행동하는 실천철학자로 알려진 최진석 카이스트 교수는 창당 대표 발기인으로 참여하며 대한민국은 중차대한 갈림길에 서 있다. 역사적으로 대한민국 수준 정도로 발전한 국가는 꽤 있다. 하지만 추격국가에서 선도국가로 넘어선 나라는 없다. 넘어서기 위해서는 기존 판에 균열이 가야 가능한 일인데, 그들은 그런 행운을 얻지 못했다. 하지만 대한민국은 지금 신이 주었다고밖에 설명할 수 없는 기회를 맞이했다. 4차 산업혁명으로 기존 체계에는 이미 균열이 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대한민국이 기술적 우위에 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치가 뒷받침돼야 하는 데 현재 정치 패러다임에서는 해결하지 못한다며,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운영 방식을 실천해 바닥부터의 변화를 만드는 데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사실 앞서 양당에서도 블록체인 정당을 계획했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이 블록체인 정당의 창당 혹은 변화를 추진했다.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도 별도의 블록체인 정당의 필요성을 주창했다. 각자 셈법은 달랐지만 모두 의사결정의 투명성을 바탕으로 기술이 의사결정과 접목돼 변화하는 새로운 세상을 꿈꿨다.

 

4차 산업혁명은 데이터와 보안

하지만 앞선 시도는 모두 블록체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서 가로막혔다. 대한민국에서는 블록체인이 코인, 투기라는 인식이 강하다. 블록체인을 금융으로만 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반적 인식과 달리 블록체인의 취지는 금융보다 데이터에 초점이 맞춰있다. 최초의 블록체인이라는 비트코인도 코인에 데이터 단위인 비트(bit)를 더한다는 개념이다.

비트코인(BTC)은 디지털 화폐로서 그 매매, 사용, 배분 등이 전자적 방식으로 이뤄진다. 비트코인은 분산형 P2P 네트워크로서 중앙집중적인 기관이나 개인이 이를 통제하지 않는다. 비트코인은 별도로 인쇄될 수 없으며 애초부터 공급량이 2,100만 개로 한정되어 있다. 비트코인은 27일 현재 한화로 3970만원이다.

비트코인의 가장 큰 매력은 전세계 어떤 정부나 은행, 기업들로부터도 독립성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이들 가운데 누구도 BTC 거래에 관여할 수 없고 거래수수료를 부과하거나 사람들의 돈을 빼앗을 수도 없다는 것이다. 더구나 비트코인의 거래 내역은 극히 높은 투명성을 갖고 있어서 모든 거래가 블록체인이라는 거대한 분산형 공공원장에 기록되는 것이다.

우리가 블록체인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지점은 그동안 이 데이터가 실물과 연동되고 실제 이뤄지는 서비스들과 연계된 것이 아니라, 허구이거나 허술한 미봉책의 서비스와 연계됐기 때문이다.

앞으로는 이에 대해 판별하는 전문성이 필요하다. 블록체인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가 융합된 기술·서비스들이 등장해야 한다. 그 기반에는 양질의 데이터가 필연적으로 동반돼야 한다. 그리고 이를 실현하는 현존하는 최적의 데이터 관리기법은 블록체인이다. 앞으로 우리는 4차 산업혁명 변화의 과도기를 겪으며 블록체인과 기존 산업·기술들과 융합된 다양한 실사례들을 접하게 될 것이다

권영석

글을 쓰다가 블록체인 IT 개발자로 전향했다. 청주방송(CJB) 작가에 이어 충청리뷰 경제부 기자로 일했다. 현재 블록체인 뉴스레터 ‘크립퍼’의 편집장과 대체불가능한토큰(NFT) 개발회사 지엠엘크레프터스의 이사로 일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이 금융서비스를 넘어 사회를 단단하게 연결하는 매개체가 될 것이라 믿으며 활동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