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립미술관 로컬프로젝트, 권오상 ‘예외상태를 살아가기’
상태바
청주시립미술관 로컬프로젝트, 권오상 ‘예외상태를 살아가기’
  • 박소영 기자
  • 승인 2023.07.05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립미술관은 730일까지 2023 로컬프로젝트 PART 2‘권오상 예외상태를 살아가기전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의 철학적인 메시지를 이미지화한 작품 15점을 감상할 수 있다.

그는 특정 철학자의 이론을 관통한다기 보단 각각의 철학자들이 주장하는 언어의 균열과 틈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철학적 언어의 균열에서 비롯된 틈을 사이’(between)로 보고 주체와 객체가 마주했을 때 생겨나는 사이의 균열에 집중한다. 이러한 틈을 작가는 불순물이 제거된 순수한 예술적 공간(void)이라고 명명한다.

작가는 자신이 컴퓨터를 통해 재구현한 기존의 질서(조각상, 성당 등)를 관람객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관람객에게 빈 공간에 대해서 응시하도록 강요와 종용의 경계적 방법을 통해서 관람객이 개별적 사유를 바탕으로 예술의 순수성을 정의하길 바라는 태도를 취한다.

권오상 작가는 청주대학교 회화학과 및 동대학원에서 수학했으며, 이후 미국으로 건너가 샌프란시스코 대학에서 Animation & Visual Effects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권 작가는 2010년대 초반에 한국으로 돌아와 사진과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작업에 집중하며 다수의 개인전과 기획전에 참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숭실대학교 대학원에서 미디어 아트를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작가는 철학과 미학 이론을 시각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특히, 자크 라캉, 질 들뢰즈, 미셸 푸코, 슬라보예 지젝 등의 근현대 철학가들의 언어가 작업에 상당 부분 녹아 있다.

이번 전시 부대행사로 전시 개막행사 작가와 평론가(김광희-전시기획, 미술비평)가 진행하는 아티스트 토크가 오는 76일 오후 3시에 청주시립미술관 1층 전시장에서 열린다. 아티스트 토크는 일반 대중의 관점에서 예술에 관한 궁금점을 자유롭게 대화하는 자리로 마련될 예정이다.

한편, 청주시립미술관은 2019년부터 매해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작가들을 선정해 그들의 지난 작업 행보와 오늘의 작업 태도를 중심으로 향후 그들이 넓혀갈 예술 반경을 가늠하는 취지로 로컬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