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 인구 감소세 멈췄다
상태바
단양군 인구 감소세 멈췄다
  • 윤상훈 기자
  • 승인 2023.07.21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인구 2만 7699명으로 전월 대비 14명 증가

 

심리적 저지선인 인구 3만 명이 붕괴된 이후 바닥 없는 감소세를 보였던 단양군 인구가 소폭 늘어나 반전에 대한 기대감을 낳고 있다.

단양군에 따르면 지난 5월 말 기준 27685명이었던 단양군 인구가 지난달 27699명으로 14명 늘어난 것이다. 지난 2019499명이 감소한 데 이어 2020601, 2021824, 2022564명 등 매년 큰 폭으로 줄어들던 인구 감소세가 점차 둔화하더니, 급기야 소폭 증가세로 돌아서자 군민들의 기대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 같은 인구 증가는 지난 1월에도 있었다. 20221227767명을 기록했던 인구가 27773명으로 6명 늘었다. 하지만, 당시는 단양군으로 주민등록 옮기기를 비롯한 단기 처방을 집중한 데 따른 이른바 신년 효과가 컸다는 분석이다.

실제 다음달부터 인구가 다시 감소세로 돌아서 235, 351명 등 큰 폭으로 줄어들기까지 했다.

반면 이번 인구 증가는 앞선 사례와 달리 군의 중장기 인구 증가 전략이 일정 수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군 관계자는 지난 3월 이후 군 인구는 유의미한 감소 없이 완만한 보합세를 보이다 지난달 증가로 전환했다아직 성급한 면이 있지만, 군의 인구 정책이 어느 정도 효과를 본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처럼 군이 인구 증가를 기대하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먼저 최근 단양읍 도전리에 조성한 396세대 규모의 이편한세상 단양리버비스타 아파트가 입주를 시작하면서 제천이나 영월 등 외지에서 출퇴근하던 인구의 지역 유입이 예상되고 있다. , 정주 여건 개선 정책, 지역 학교 살리기 운동 등 다양한 인구 유출 방지책과 함께 전국에서도 손에 꼽히는 귀농귀촌 정책이 가시적 성과를 보이는 것도 군의 기대감을 높이는 이유 중 하나다.

군 관계자는 전입 세대에 축하금을 지급하고 초고 입학생들에게 지원금을 지급하는 등 다양한 인구 유입 시책이 효과를 보이면 단양군의 심각한 인구 감소 현상은 반전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인근 제천에 주소지를 둔 공직자들의 역내 주소 이전 시책도 군 인구 증가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단양군에 따르면 군 공직자들의 상당수는 인근 제천지역에 거주하며 출·퇴근을 하고 있으며, 주소지를 제천에 둔 가장 큰 이유로 자녀들의 교육 문제를 꼽고 있다.

하지만 군은 단양군과 군민에 봉사해야 하는 군 공직자들이 생활의 편리를 찾아 타지역에서 생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이에 김문근 단양군수는 취임과 동시에 공직자부터 단양으로 이사를 와야 한다공직자부터 내 고장 주소갖기 운동에 동참하라고 특별 지시를 내렸다. 군은 또 지역 기관단체 임직원·기업체 임직원들에게도 협조체계를 강화해 내 고장 주소갖기 운동에 동참할 것을 유도하고 있다.

한편 군은 인구 3만 명이 달성될 때까지 연간 최소 48억 원에서 최대 120억 원을 일자리·경제, 교육, 의료·건강, 정주여건 생활인구 확대 등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사업비로 투입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도 지방소멸 대응기금 배분에도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김 군수는 인구 증가를 위해선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산업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처럼 만의 인구 증가세가 일시적 현상이 아닌 지속적인 증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군정 제1과제인 인구증가 대책에 더욱 전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