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관 출신 김창규 제천시장의 승부수
상태바
외교관 출신 김창규 제천시장의 승부수
  • 홍강희 기자
  • 승인 2023.08.10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천시, 향후 3년간 1000명의 고려인 등 재외동포 유치 목표
인구감소와 생산노동인구 부족 해결해 줄 대안으로 시작

 

제천시는 지난 6월 16일 대한고려인협회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사진/ 제천시
제천시는 지난 6월 16일 대한고려인협회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사진/ 제천시

 

고려인 모셔오기
충북 제천시는 지금

 

최근 고려인들에 대한 관심이 높다. 고려인들이 인구감소와 노동력 부족을 해결해줄 대안으로 떠오르기 때문이다. 인구감소로 지역소멸을 걱정하는 지역에서는 당연히 농업 및 산업인력이 부족하다. 고려인동포법에 의하면 고려인은 1860년경부터 1945년까지 농업이민, 항일독립운동, 강제동원 등으로 러시아 및 구 소련지역으로 이주한 사람들을 말한다.

행안부의 ‘2021 지자체 외국인 주민현황’에 따르면 전국에는 4만2912명의 고려인이 거주한다. 지금은 이 때보다 더 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경기도가 1만6016명으로 가장 많고 충남 6552명, 인천 4630명, 충북 3554명이 그 뒤를 잇는다.

임영상 한국외국어대 사학과 명예교수는 지난 6월 충북도의회의 ‘고려인 권익증진과 생활안정 방안 모색’ 토론회에서 “우리정부가 2007년 중국·고려인동포를 위한 방문취업 비자제도를 시행하고, 재외동포 비자 취득조건을 완화하면서 이들의 한국행이 늘었다. 앞으로는 더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도내에서는 제천시가 고려인 모셔오기에 가장 적극적이다. 제천시는 지난 3월에 ‘고려인 등 재외동포 주민 지원조례’를 제정하고 관련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김창규 제천시장은 외교관 출신이다. 주 키르키스스탄·아제르바이잔·조지아 대사를 지낸 바 있다. 현재는 해외한민족연구소 이사이다. 이런 경력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임정호 제천시 미래전략과 미래전략팀장은 “지난해 11월 김창규 시장께서 인구감소와 생산노동인구 부족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외부인구 유입이 필요한데 그 대상을 고려인 동포로 하자는 말씀을 하셨다. 그래서 올해 1월 이 업무를 담당할 미래전략팀이 만들어졌다”고 말했다.

이후 김 시장과 업무 관계자들은 3월 26일~4월 1일 우즈베키스탄·키르키스스탄·카자흐스탄 등 중앙아시아 3개국을 방문했다. 거기서 고국으로 오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확인했고, 고려인단체와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한다. 이후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시민설명회와 국내외 고려인단체 사업설명회를 열었다는 것이다.

시는 7월에 고려인 등 재외동포를 채용할 구인회사와 이들이 입주할 수 있는 주택 수요조사를 하고 8월에 이주자 모집에 들어갈 예정이다. 올해는 우선 국내 거주 고려인들이 제천에 와서 정착할 수 있게 하고 내년부터 외국에 있는 고려인들이 올 수 있게 한다는 것.

제천시가 목표로 하는 고려인 등 재외동포 유치는 향후 3년간 분기별 80명씩 총 1000명이다. 임 팀장은 “외국에 거주하는 고려인들을 만나보니 한국의 급여수준이 월등히 높고, 자녀들을 한국에서 교육받게 하고 싶은 마음 때문에 오고 싶어한다. 고려인 등 재외동포 지원사업은 일자리, 주택, 의료, 교육 등에 연간 20억원을 지원하는 큰 프로젝트다. 그럼에도 안 할 수가 없다. 현재의 인구늘리기는 지역간 인구 이동에 불과한 면이 있다. 그래서 새로운 인구자원은 외국인 혹은 동포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시는 고려인 등 재외동포들이 한국으로 와서 적응할 수 있도록 3개월 단기체류시설을 제공하고 한국어, 제천 지리, 문화 등에 대해 교육도 한다. 하지만 이후에는 자립해 나가 살아야 한다. 이들의 집단거주시설을 만들면 시민들과 또는 동포들끼리 갈등이 생길 우려가 있어 따로 주거지는 만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제천지역 내에서는 벌써부터 이 사업을 둘러싸고 이런 저런 우려도 나온다. 향후 사업 추진 과정에 관심이 모아진다.

한편 제천시의 올 7월 말 기준 인구는 13만1117명이다. 재외국민을 포함한 수치다. 전월대비 114명이 줄었다. 제천시는 13만1000명대를 힘겹게 유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