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 행안부 선정 생활인구 시범산정 대상지역 포함
상태바
단양군, 행안부 선정 생활인구 시범산정 대상지역 포함
  • 윤상훈 기자
  • 승인 2023.08.23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광 체류 유형’ 생활인구 분석 통해 지역 발전 동력 활용 기대
단양군이 도내 11개 기초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생활인구 시범산정 대상지역에 선정돼 인구와 경제 활성화의 동력으로 활용하게 됐다.
단양군이 도내 11개 기초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생활인구 시범산정 대상지역에 선정돼 인구와 경제 활성화의 동력으로 활용하게 됐다.

 

단양군이 행정안전부가 선정하는 생활인구 시범산정 대상지역에 포함됨에 따라 지역의 인구경제 육성에 중요 자료로 활용될 전망이다.

단양군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3일 단양군과 강원도 철원군충남 보령시·전북 고창군·전남 영암군·경북 영천시·경남 거창군 등 전국 7개 시군을 생활인구 시범산정 대상지역으로 선정, 발표했다.

생활인구는 교통·통신의 발달로 이동성과 활동성이 증가하는 생활 유형을 반영하기 위해 정부가 올해 도입한 제도다. 생활인구에는 기존 주민등록 인구뿐만 아니라 월 1, 하루 3시간 이상 체류하는 사람과 외국인까지 포함된다.

통근(2)·통학(1)·관광(2)·기타(2) 등으로 시군별 체류 유형이 나뉜 가운데, 단양군은 관광 체류 유형으로 분류됐다.

행안부는 생활인구가 산정되면 객관적·과학적 통계에 기반한 인구감소지역 맞춤형 정책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단양군 역시 지역을 방문하는 생활인구 특성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파악해 지역 특성에 맞는 인구 유형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이에 따른 맞춤형 정책을 추진할 수 있어 지역 발전에 좋은 지침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구 27000여 명에 불과한 단양군을 방문하는 관광객은 1000만여 명으로, 이미 단양군은 중부내륙을 대표하는 대한민국 관광중심 도시로 우뚝 섰다는 평가다. 그만큼 주말 비숙박 관광객이 많은 지역으로, 생활인구의 성별·연령대별 분석이 이뤄지면 관광객을 늘리기 위한 지원 시책 발굴과 관련 인프라 조성도 쉬워질 수밖에 없다. 지역에서 열리는 축제별로 참여 인원과 특성 파악이 가능해 다양한 축제 콘텐츠 개발에도 도움이 된다.

이에 군은 충북도와 함께 생활인구 산정 결과를 지역 관광자원과 연계해 단양의 인구·경제를 육성 발전시키는 데 적극 활용키로 했다.

앞서 김문근 군수를 비롯한 단양군과 충북도 관계자들은 최근 레이크파크 기본계획 용역 착수 보고회를 열고 생활인구 등을 기초로 하는 신규·연계사업 발굴, 민간개발 사업 등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이 과정에서 군은 시루섬과 도담삼봉·옛 단양·북벽 등 4개 축 중심개발을 통한 균형발전 방안을 제시했다. 또 기존 추진사업과 연계한 예산 절감과 아울러 레이크파크 르네상스를 비롯한 도 차원의 계획들을 적극 반영해 효율적인 개발 시책을 추진키로 했다. 더불어 문화관광, 생태환경, 귀농귀촌을 아우를 수 있는 사업들도 적극 발굴해 인구 증가와 소득 증대를 꾀한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군은 고대 선사시대부터 현재 시루섬까지 함께 어우러지는 관광자원도 체계적으로 개발 육성해, 단양의 청정 하늘··강을 테마로 하는 관광자원의 스토리텔링화로 지역경제 활성화의 얼개를 엮는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중앙선 철도, 중앙고속도로가 지나는 시루섬 일원은 우수한 접근성을 활용한 단양형 레이크파크 거점으로 성장시킬 충분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단양형 레이크파크 사업이 단양군의 관광 명소로 자리잡은 만천하스카워크·단양강 잔도는 물론 현재 개발 구상 중인 죽령 일원의 관광 자원화 사업도 연계해 이들이 단양군의 새로운 관광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행안부는 올해 연말까지 단양군 등 전국 7개 생활인구 시범 산정 대상 지역에 대한 유형별 생활인구를 산정해 공표하는 데 이어 내년에는 전국 89개 인구감소지역 전체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