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 ‘수상한 돈거래’ 누가 연결했나
상태바
김 지사 ‘수상한 돈거래’ 누가 연결했나
  • 김영이 기자
  • 승인 2023.12.20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자치경찰위원장 노린 경찰 출신 K 씨라는 소문 급부상
위원장 임기 내년 5월 만료 지사가 지명···이 씨는 고교 후배

 

 

부적절한 돈거래 의혹이 불거지자 해명하고 있는 김영환 지사
부적절한 돈거래 의혹이 불거지자 해명하고 있는 김영환 지사

 

김영환 충북지사의 석연찮은 돈거래 파문이 가시지 않고 있는 가운데 돈 줄을 연결한 사람이 누군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 지사는 지역 폐기물처리 사업자로부터 30억 원을 빌려 적절성 논란을 가져왔다. 김 지사는 지난 104일 청주 폐기물처리업체인 A 사로부터 30억 원을 꾸면서 과거 자신이 치과병원으로 썼던 서울 종로구 북촌로(가회동)2층 건물과 땅(277)을 저당 잡혔다. 근저당권 설정자는 A 사 실질 소유주인 이 모(59) 씨다.

김 지사는 지난해 B 씨와 이 땅을 매매계약하고 75억 원 중 65억 원을 받았다. B 씨는 이 매매를 둘러싼 정치권의 부동산 투기 공세를 이유로 김 지사에게 매매계약 파기를 통보했다.

그러나 김 지사는 B 씨로부터 받은 매매대금 65억 원을 기존 채무정리에 다 써 버려 돌려줄 반환금이 수중에 없었다. 급전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면에 떳떳치 못한 뭐가 있나

 

문제는 매매거래 과정이 정상적으로 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원칙적으로 중도금이 지급됐다면 계약해지를 할 수 없다.

이 매매계약 파기는 땅을 산 사람이 했다. , 매수자가 변심해 계약을 파기한 만큼 매각자인 김 지사는 돈을 돌려줄 의무가 없다.

중도금까지 건네진 매매가 파기된 것도 그렇지만, 귀책 사유가 없는 김 지사가 왜 매매대금을 돌려주려고 발을 동동 굴러야 했는지 의문이 가는 대목이다.

부동산 중개인들은 매도자와 매수인이 모두 동의한 경우 계약해지는 가능하지만 이번 건은 상식을 벗어난 거래로 의심받기 충분하다면서 이면에 뭔가 떳떳하지 못한 게 있지 않느냐는 의혹을 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 씨에게서 빌린 30억 원을 B 씨에게 줬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A 사에게 우선매수권을 부여하면서 우선 매매가격을 665000만 원에 설정했다.

김 지사는 이 씨는 알고 있었지만 A 사는 무슨 사업을 하는지 모른다고 해 논란을 키웠다. A 사로부터 거액을 꾸면서 하는 일이 궁금하지도 않았다는 건 상식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시민사회단체들이 김영환 지사의 부적절한 돈거래 의혹을 규탄하며 수사당국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시민사회단체들이 김영환 지사의 부적절한 돈거래 의혹을 규탄하며 수사당국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누가 김 지사와 이 씨 연결했나

 

또 돈이 아무리 급해도 지역 업체에게서 돈을 빌린 행위는 부적절한 거래라는 비난을 면키 어렵다.

돈을 꾸려면 정치활동 근거지였던 경기 안산이나 서울 등 외지에서 골랐어야지 하필이면 지역구 사람을 택했느냐는 거다.

따라서 누가 김 지사와 이 씨를 연결했는지 최대 관심사가 되고 있다.

정치인이라면 금기시하고 있는 선거구 내 특정인(업체)에게서 돈을 빌릴 정도라면 두 사람을 연결해 준 사람과의 관계가 보통이 아니라는 추론이 가능하다.

그러나 김 지사는 어떻게 이 씨를 만났는지에 대해선 함구하고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처음엔 김 지사 측근으로 알려진 P , M 씨 등이 거론됐다. 이 씨가 그동안 오송에 폐기물처리장 증설을 추진해 와 이들이 모종의 역할을 했을 거라는 의심을 샀었다.

그러다가 사회단체장을 맡았던 K 씨와 전 지방의원 H 씨가 거론되더니 지금은 또 다른 K 씨가 급부상한 상태다. K 씨는 경찰 출신이다.

그 배경에 충북자치경찰위원회 위원장 자리가 등장한다. 때마침 위원장을 비롯한 7명의 상임위원 임기(3)는 내년 527일 만료돼 새로 구성해야 한다. 6명의 위원은 관련 분야 기관장의 추천을 받아 선임하지만 위원장은 도지사가 지명하기 때문이다.

 

K 뉴스보고 알았다일축

 

K 씨는 이 자리를 노렸고, 김 지사가 급전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고교 후배인 이 씨를 한 예술인을 통해 김 지사에게 소개했다는 것이 소문의 내용이다.

이에 대해 K 씨는 김 지사 돈 거래 사실을 뉴스 보고 알았다. 자신이 연결고리라는 일각의 소문에 대해선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K 씨는 올해 초 모 기관 비상임이사로도 선임됐다. 임명권자 등 주변 인물들과의 관계를 유추할 수 있게 하는 대목이기도 하다.

이 씨는 폐기물 매립장 증설 계획이 주민 반대로 어렵다고 보고 지난 9월 자진 취하했는데 왜 폐기물 매립장과 연관 짓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자치경찰위원장은 충북경찰청장(치안감· 2급 상당)과 같은 대우를 받는다. 치안정감이 청장으로 있는 서울, 부산, 인천, 경기남부청은 1급 대우를 한다.

따라서 경찰청장과 같은 대우를 받는 자리인 만큼 위원장 선임에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다.

도청 안팎에선 이유야 어떻든 지역에서 사업을 하는 사람한테서 돈을 빌렸다는 자체만으로 부적절하고 수상한 돈거래 의심을 피할 수 없다옥석을 가리지 못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휘둘려 이 같은 사단이 났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