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지사 주민소환, 끝난 게 아니다
상태바
김영환 지사 주민소환, 끝난 게 아니다
  • 김영이 기자
  • 승인 2023.12.28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환 충북지사에 대한 주민소환이 불발됐다. 그렇다고 끝난 게 아니다.

자치단체장들에게 충분한 경고가 됐으니 나름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했다는 평가다. 절반의 성공인 셈이다.

특히 전체 서명의 82%가 청주에서 나왔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사고지역에 사는 청주시민이 주민소환에 민감하게 반응했다는 뜻이다. 만약 청주시장 주민소환을 했다면 어쩌면 충북 주민소환 운동사에 새 역사를 썼을지도 모른다.

충북지역 시민단체로 구성된 김영환 도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유권 서명인 수를 확보하지 못해 김영환 지사 주민소환청구가 성립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서명인 수는 131759. 도내 총 유권자 1354380명의 10% 서명과 4개 시·군 유권자 10% 이상 서명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했다. 전체 유권자 10%에서 3679명이 미달했다. 10% 이상 서명을 받은 지역은 청주시 한 곳이다.

이현웅 운동본부 대표는 비록 주민소환이 성공하지는 했으나 지역 정치인들에게 충분한 경고가 됐을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김 지사 주민소환은 오송 참사가 불을 지폈다. 오송 참사로 14명이 숨지고 11명이 다쳤지만 단체장 누구하나 책임있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앞서 김 지사는 친일파 발언, 제천 산불 당시 음주 의혹 등 설화가 끊이지 않았던 터였다.

주민소환운동을 둘러싸고 찬반 논란도 끊이질 않았다. 반대하는 쪽은 서명 운동으로 인한 예산 낭비(264400만 원)와 도민 편 가르기 부작용을 부각했다.

애초에 김 지사 주민소환이 성공하리라 여긴 사람은 많지 않았다. 까다로운 요건 때문이다. 또 그동안 충북에서 아홉차례 추진됐지만 서명 인원을 충족한 경우가 단 한 번도 없었다는 것도 성사 가능성에 회의를 갖게 했다.

이현웅 대표는 김 지사는 이번 일을 계기로 도민의 마음을 헤아려 도정에 매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소환운동을 통해 많은 선출직 공무원이 긴장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도민의 뜻을 저버리는 정치인이 있다면 주민소환은 또다시 불을 당길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영환 지사에 대한 소환은 실패했지만 이들은 향후에도 주민소환운동단체를 조직해서 지자체장과 국회의원을 견제하는 주민소환법 개정 투쟁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젠 김 지사가 달라진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취임 후 김영환 도정은 바람 잘 날 없이 구설에 휩싸였다. 이를 보고 듣는 도민들은 피로감이 극에 달했다.

김 지사는 정파를 넘어선 대통합을 주장했다. 서명에 담긴 도민들의 뜻을 헤아려 진정 충북과 도민을 위한 지사로 거듭나길 바란다.

때마침 자신과 관련한 언론보도를 두고 제기한 소송을 모두 취하했다는 소식이 들렸다. 새해엔 그의 말대로 대통합의 한 해가 됐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