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 한미FTA 집회 강경일변 우려감 높아
상태바
검경, 한미FTA 집회 강경일변 우려감 높아
  • 충북인뉴스
  • 승인 2006.11.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동본부 3명 체포영장설, 28일 상경집회 차단방침

충북지방경찰청이 지난 24일 '한·미 FTA충북도민운동본부' 사무실 압수수색 이후 핵심인물 3명에 대한 출석요구에 이어 체포영장 청구 방침을 밝히는등 사태가 악화되고 있다. 또한 28일 서울집회 상경을 사전차단키로 해 양측의 물리적 충돌이 우려되고 있다.  

   

특히 법무부는 22일 전국적인 한미FTA 집회로 물적피해를 입은 공공기관의 손해배상 청구를 법률지원하겠다고 나서는등 범정부 차원의 강경기류를 조성하고 있다. 피해내용을 보면 충남도청 2억100만원, 충남경찰청 3900만원, 광주시청 4억2000만원, 강원도청 1965만원으로 대부분 철제 대문, 조경 수목, 경비 초소 훼손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충북도는 정문, 철책 훼손에 대해 복구공사를 서두르고 있으며 법적대응 여부는 검토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주 상당경찰서는 지난 25일 불법시위를 주도한 혐의로 민주노총충북본부 김남균 사무처장 등 관련자 3명을 27일 오전 10시까지 경찰서에 출석토록 요구했다.

하지만 이들은 출석에 불응했고 경찰은 조만간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긴급체포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또한 이들 3명 외에도 경찰 비디오카메라에 포착된 과격시위자에 대해 추가로 소환통보할 계획이다.

경찰은 오는 29일 서울에서 열릴 예정인 '한·미FTA 저지 충북도민 제2차 총궐기대회'가 재차 불법시위로 전개될 것에 대비, 당일 충북지역 참가자들을 사전에 차단할 방침이어서 양측간에 물리적 충돌마저 우려된다.

도경찰청은 "상경집회로 전개될 제2차 총궐기대회는 원천 차단시켜 불법행위에 대해 단호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며 "당일 경찰관 폭행, 고속도로, 일반국도 점거 및 공공시설 방화 등 묵과할 수 없는 불법폭력행위시에는 현장에서 검거해 사법조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미FTA저지 충북도민운동본부는 27일 오후 2시 청주 복대동 성당에서 '한미FTA 저지 공안탄압 분쇄를 위한 비상시국농성'에 돌입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수세에 몰린 현 정권이 공권력을 총동원해 독재정권보다 더한 공안 탄압국면을 조성하고 있다. 하지만 국가 백년대계를 걱정하는 한·미 FTA반대에 대한 민의를 막을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우택 충북지사와 홍재형 국회의원은 지금이라도 민심을 수용해 150만 도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며 "특히 정 지사와 홍 의원은 한·미FTA가 전면 중단될 수 있는 계획을 발표하고 계획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