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지역, 의료 질 확대 기로
상태바
충주지역, 의료 질 확대 기로
  • 김천수 기자
  • 승인 2023.12.28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국대병원 파업 일단 봉합…충북대병원 예타 결과 오리무중
건국대학교 충주병원 전경.<br>
건국대학교 충주병원 전경.

연말로 예상되던 충북대학교의 ‘충주충북대병원(이하 충주분원)’ 건립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발표가 미뤄지고 있다. 이런 사이 민주노총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 건국대충주병원지부는 단체협약 갈등을 이유로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파업을 감행했다. 1989년 개원 이래 첫 파업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노조는 갑작스러운 한파에 따른 응급환자 증가와 병원측의 입원환자 타병원 전원 등 조치에 부담을 느껴 16일부터 파업을 중단하고 복귀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행히 이후 병원과 노조 측은 면담을 갖고 28일 교섭을 재개하기로 한 것이다.

앞서 충북지방노동위원회는 지난 12일 노동쟁의 조정을 시도했지만 양 측의 입장 차이가 좁혀지지 않자 조정 중지를 결정했다. 이에 노조는 조합원 340여 명 가운데 필수 의료 인력을 제외한 230여 명이 파업에 돌입했다. 서울 건국대병원에도 올라가 자신들의 요구를 받아들일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노조 파업은 병원 측이 근로자 고용안정 등의 내용이 담긴 단체협약에 대한 해지 통보에 대한 반발이다. 양승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충북지역본부장은 단체협약 해지는 노조 무력화를 통한 인력 감축을 목표로 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하지만 병원 측은 단체협약의 불공정 조항을 반드시 바로잡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다음달 15일까지 단체협약 개정에 합의하지 않으면 현재의 단체협약을 해지하겠다고 노조에 통보한 상태다. 특히 정년퇴직한 조합원의 부양가족을 우선 채용하는 고용세습 조항 및 법인(재단)이나 타 기관 사업장에서 충주병원으로 전직을 금지하는 조항 등이 경영권 침해로 보고 있다.

건대병원 노사, 대립 지속 ‘난망’

병원 측이 공개한 단체협약에 따르면 △파업으로 인한 병원 손실을 조합원 개인에게 손해배상 청구 등 불가 △조합원 상급단체 전임자 취임 시 조합 전임자 추가 인정 △타 기관 사업장에서 충주병원으로 전직 금지 △인사위원회에 조합대표 등 2인 당연직 참여 △정년 퇴직 조합원 부양가족 우선 채용(고용세습) △경영상 인원 감축 필요 시 노사 합의 필요 △조합원이 업무상 사망, 부상 시 배우자나 직계존비속 우선채용 등의 조항이 포함돼 있다.

일단 대화 국면을 찾은 양측은 28일 본교섭을 재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27일 병원 관계자는 “지난주 노조 측과 병원장의 면담이 있었다”면서 “28일 (단체협약에 대한) 교섭을 재개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또한 진료 정상화에 대해서는 “파업 이전만큼은 아니지만 입원환자를 정상적으로 받고 있다”며 “정상 회복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노사 간 협상 전망에 대해서는 “내일(28일) 협상 결과에 따라 추가 일정이 나오지 않겠냐”고 밝혔다.

대화가 재개 되겠지만 노조 측은 병원축소와 구조조정 시도, 지속적인 노조파괴 공작 시도를 멈추지 않는다면 해를 넘겨 1월 중이라도 다시 전면 총파업에 나설 것임을 밝히고 있다.

병원 측은 심각한 경영난 속에 인력조정 최소화 등 노력을 지속했다는 입장이다. 고순영 건국대 충주병원장은 법인은 그동안 약 500억원 가량의 자금을 충주병원에 지원했고, 매년 50억 이상 적자를 보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당초 500병상이 넘던 충주병원은 코로나19 등을 거치며 150병상 정도로 축소된 상태지만 직원은 600명에서 550명으로 줄었을 뿐이라는 주장이다.

이처럼 건국대 충주병원의 노사 갈등이 파업으로 현실화 되자 충주시가 대책에 마련에 나서는 등 움직임을 보였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지난 12일 건국대 충주병원 파업과 관련한 긴급대책회의를 열어 비상진료대책에 선제적 대응을 당부했다.

충주의료원 노사 “정상화” 합창

이날 대책회의에는 조 시장을 비롯해 보건소, 소방, 건국대 충주병원, 충주의료원, 충주시의사회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파업과 관련해 보건소는 비상진료체계 사전안내 및 홍보, 24시간 비상상황실 운영에 들어갔다. 기존 입원환자는 충주의료원 등 관내 외 입원 가능 병원과 협의해 전원 등 환자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조치했다. 충주시의사회는 관내 병의원에 진료시간 확대 요청 등 외래 진료시간 준수할 것으로 알렸다.

이런 가운데 건국대 충주병원 파업에 대응해 지역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한 24시간 비상진료체제를 가동하고 있는 충주의료원은 노조와 손잡고 경영정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19일 충주의료원은 노사 간 합의를 통해 올해 연월차수당 1억여 원 전액을 반납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번 결정은 충주의료원 노동조합이 자발적으로 동참이라고 강조했다. 병원 정상화를 위해 고통을 분담하고 경영 위기를 함께 헤쳐 나가자는 취지라고 덧붙였다. 윤창규 충주의료원장은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노측의 결단에 감사하다"며 "충주의료원은 임직원 모두가 하나 되어 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충주의료원 측은 “코로나 기간 동안 발생한 의료진 이탈과 진료 축소의 여파가 아직까지 이어지고 있어 올해 상반기까지 매월 10억 원의 손실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행히 점차 개선 중으로 의료원은 '2024년을 정상화 원년으로 만들겠다'라는 목표를 세우고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충주의료원은 올해에만 정형외과 등 12명의 의료진을 새로 초빙했고, 내년에는 심장내과, 신경과, 신경외과 등 필수의료 분야 전문의 10여 명을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내년 말까지 심뇌혈관센터와 재활치료센터를 새로 준공하고 응급실 확장과 MRI 추가 도입도 추진하고 있다.

경영 적자에 시달리는 상황에서 건국대 충주병원에 대한 추가 투자를 통한 상급병원화 요구, 충북대병원 충주분원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기대 등 녹록치 않은 현실은 충주지역 의료 질 확대의 기로에 선 셈이다. 충주시를 포함한 인근 지역의 지속적인 인구감소는 이 같은 우려를 뒷받침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