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행정업무 효율화 지원 팔걷어
상태바
충북교육청, 행정업무 효율화 지원 팔걷어
  • 이기인 기자
  • 승인 2024.04.19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 중복 비법정위원회 정비... 일하는 방식 개선
충북도교육청 전경. 

충청북도교육청이 18일 학교 행정업무 효율화를 위해 ‘학교위원회 운영정비’에 대한 공문을 학교에 안내했다.

2024학년초, 학교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 ‘학교 업무 효율화 추진계획’을 전체 학교에 시행했으며, 한발 더 나아가 학교위원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비법정위원회에 대한 정비사항 안내와 함께 시행에 들어갔다.

특히 학교는 기본 10여개 정도의 법정위원회를 운영하고 안건에 따라 14개의 비법정위원회가 운영되고 있다.

빈틈없고 적법한 교육활동을 위해 필수적 절차이지만 유사 위원회의 중복적인 구성과 운영은 불필요한 행정 업무를 초래하는 만큼 비법정위원회 정비를 추진한다.

각 부서의 의견을 수렴하고 위원회 구성의 동일성과 법률적 근거로 통합 가능성을 진단해 14개의 비법정 위원회 중 8개 통합과 1개를 폐지해 비법정위원회를 5개로 간소화시킨다.

또한 ‘학교위원회 정비 안내’는 학교 규칙에 합당하게 학교의 자율운영권 보장을 위해 실행 여부를 자율적으로 결정,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윤건영 교육감은 “이번 ‘학교위원회 정비’처럼 관습적으로 진행되던 학교 업무를 분석해 실질적이며 효율적인 방법으로 변화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게 바람직한 학교지원”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석을 통해 관행을 타파하는 ‘일하는 방식 개선’이 곳곳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